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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령기 남녀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영향
The Influence of Covert Narcissism and Self Control on the Daily Stresses of School-age Boys and Girl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4, 2013년, pp.53 - 64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overt narcissism and self control on the daily stresses encountered by school-age boys and girls. The subjects were 517 children who attended in elementary schools in Daegu and Gyeongbuk Province. Self reporting questionnaires were us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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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를 지각하는데 더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인성 특성이 위기 요인인지 또는 보호 요인인지에 따라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를 조기 관리하거나 지도하는 접근 양상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유의미성(주효과)을 살펴보고 두 변인간 상대적 영향력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이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되는가(상호 작용 효과)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유의미성(주효과)을 살펴보고 두 변인간 상대적 영향력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이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되는가(상호 작용 효과)도 살펴보고자 한다.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간 상호작용에 의해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의 정도가 변화됨이 확인된다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영향력 및 이들 변인간 상대적 영향력 그리고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는 이 연구에서는 자료 분석을 남아와 여아로 나누어 실시하고자 한다.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와 관련하여 국내 연구에서는 성차가 없다는 연구(Park, 2011), 여아가 남아보다 스트레스가 높다는 연구(Park et al.
  • 이처럼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는 학업과 부모, 또래 등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 증가된 스트레스를 경험하기 시작하므로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주의와 관리가 본격적으로 요구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이 시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조기 중재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대구경북지역 초등학교에 다니는 5, 6학년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영향(주효과)을 살펴보고 독립변인간 상대적 영향력 및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본 이 연구는 경험적 자료의 연구문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논의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 연구는 학령기 남녀 아동을 대상으로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개인 내적 요인인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심리적 위기 요인과 보호 요인을 규명하고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취약한 위기 요인을 보완하거나 완충할 수 있는 심리적 보호 요인을 각각 규명했다는데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개인 내적 측면에만 국한함으로써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를 포괄적으로 이해하지 못한 점은 이 연구의 제한점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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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학교 폭력을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이나 우울 예방을 위한 수단으로 스트레스를 고려할 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신체적, 심리적, 행동적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 (McMahon, Grant, Compas, Thurm, & Ey, 2003)은 매우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는 개인을 둘러싼 환경의 요구가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초과하거나 위협하는 상황 즉‘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환경’간의 균형이 깨지는 상황에서 개인 자신의 안녕감(well being)을 위협한다고 느껴질 때 발생한다(Lazarus & Folkman, 1984; Wheaton & Montazer, 2009).
스트레스의 일반적인 발생 상황은? 그러나 스트레스가 신체적, 심리적, 행동적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 (McMahon, Grant, Compas, Thurm, & Ey, 2003)은 매우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는 개인을 둘러싼 환경의 요구가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초과하거나 위협하는 상황 즉‘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환경’간의 균형이 깨지는 상황에서 개인 자신의 안녕감(well being)을 위협한다고 느껴질 때 발생한다(Lazarus & Folkman, 1984; Wheaton & Montazer, 2009). 이러한 스트레스는 외상적 스트레스(traumatic stress), 중대한 생활 스트레스(major life stress),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daily hassles) 등 다양한 범주로 구분될 수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청소년패널자료를 통해 밝혀진 일상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는? 일상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는 2004년부터 5년 간 추적 조사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청소년패널자료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초등학생의 우울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생활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Park, Park, & Kim, 2012)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아동의 스트레스가 학교 폭력과 같은 사회 관계적 측면에서의 문제 뿐 아니라 우울과 같은 심리 정서적 측면의 문제와도 관련있다는 사실은 학교 폭력이나 우울 등 사회적 부적응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나 수단으로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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