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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기 균열길이 및 섬유방향이 CFRP/GFRP 하이브리드 적층재의 층간 파괴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Initial Crack Length and Fiber Orientation on the Interlaminar Delamination of the CFRP/GFRP Hybrid Laminate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8 no.1, 2013년, pp.12 - 17  

권오헌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권우덕 ((사)대한산업안전협회) ,  강지웅 (대구한의대학교 보건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ing the wind power system and the rotor blades which are composed of much technology, the wind power blade would be the most dangerous part because it revolves at high speed and weighs about dozens of tons, if the accident happens. Therefore, the light weight composite materials have been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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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강풍, 난류 등 환경 급변화의 발생에의하여 블레이드 균열발생 및 이종재적층 손상에 따른 수명단축 등이 우려되어 강도향상 문제가 제기 될 수 있다2) .따라서 본 연구는 외부하중을 주로 부담하는 블레이드 박스 스파(Box spar)부에 CFRP를 적용하는 경우 발생되는 파단기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DCB(Double Cantilever Bending) 시험을 수행하였다. DCB 시험편을 이용한 연구는 이 평직 CFRP복합재의 층간파괴인성치를 AE(Acoustic Emission) 기법을 사용한 AE 누적카운터 관계식을 구하였다3) .
  • 또한 모드 I 에서 균열성장의 영향은 없는 것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CFRP/GFRP 하이브리드 복합재료의 층간에 존재하는 균열의 초기 균열길이와 CFRP 섬유방향에 따른 층간 분리 현상을 파악하는 것이다. 얻어진 결과는 CFRP/ GFRP 하이브리드 적층 복합재료로 구성된 블레이드의 Box spar부에 대한 적층분리 거동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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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CB 시험편에 파괴인성치는 무엇을 사용하여 계산했는가? DCB 시험편에 파괴인성치는 응력확대계수 K 및 에너지 해방율 G를 사용하여 계산하였으며 두 가지 경우를 비교 하였다. K의 계산식은 Kanninen9)에 의한 실험식인 다음 식 (1)을 적용하였다.
신재생에너지가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는? 현재 지구온난화 문제 및 화석에너지연료 고갈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신재생에너지가 각광을 받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중 가장 경쟁력 있는 풍력에너지를 사용하는 풍력발전설비는 주요한 연구 관심 분야로 등장하였다.
본 연구는 외부하중을 주로 부담하는 블레이드 박스 스파(Box spar)부에 CFRP를 적용하는 경우 발생되는 파단기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DCB(Double Cantilever Bending) 시험을 수행한 이유는? 특히 풍력발전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블레이드의 성능에 의하여 전체 시스템의 작동 상태 및 수명이 결정될 수 있다. 최근의 7MW급 풍력발전기의 블레이드 무게가 약 35톤에 해당할 정도로 대형화됨에 따라 자중 등을 고려한 경량화 문제가 대두되어, 대체재로 복합재를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강풍, 난류 등 환경 급변화의 발생에의하여 블레이드 균열발생 및 이종재적층 손상에 따른 수명단축 등이 우려되어 강도향상 문제가 제기 될 수 있다2) .따라서 본 연구는 외부하중을 주로 부담하는 블레이드 박스 스파(Box spar)부에 CFRP를 적용하는 경우 발생되는 파단기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DCB(Double Cantilever Bending)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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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avid Craig, "Caithness Wind Farms Information Forum", Wind Turbine Accident Data, 2005. 

  2. Gunjit S. Bir and P. Migliore, "Computerized Method for Preliminary Structural Design of Composite for Two-and Three-Blade Rotors", NREL/TP-500-31486, 2004. 

  3. Y.S. Yun and O.H. Kwon, "The Evaluation of Interlaminar Fracture Toughness and AE Characteristics in a Plain Woven CFRP Composite with DCB Speci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0, No. 1, pp. 49-54, 2005. 

  4. F. Ozdil and L.A. Carlsson, "Beam Analysis of Angle-ply La minate DCB Specimen",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59, No. 2, pp. 305-315, 1999. 

  5. S. Bennati, M.. Colleluori, D. Corigliano and P. S. Valvo, "An Enhanced Beam Theory Model of the Asymmetric Double Cantilever Beam Test for Composite Laminates", Composite Science and Technology, Vol. 69, pp. 1735-1745, 2009. 

  6. M. Hojo, K. Kageyama and K. Tanaka, "Prestandardization Study on Mode I Interlaminar Fracture Toughness Test for CFRP in Japan",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26, pp. 243-255, 1995. 

  7. S.F. Hwang and B.C. Shen, "Opening Mode Interlaminar Fracture Toughness of Interply Hybrid Composite Material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59, pp. 1861-1869, 1999. 

  8. Standard Test Method ASTM D 30395. 

  9. M.F. Kanninen, "A New Techniques for Determining Fracture Toughness KIC and its Confidence with Single DCB Specimen", International Journal of Fracture, Vol. 9, pp. 83-92, 1973. 

  10. Standard Test Method for Mode I Interlaminar Fracture Toughness of Unidirectional Fiber Reinforced Polymer Matrix Composites ASTM D 5528-01, ASTM Annual Book of Standards, 2001. 

  11. V. Mollon, J. Bonhomme, J. Vina and A. Arguells, "Mixed Mode Fracture Toughness: An Empirical Formulation for GI/GII Determination in Asymmetric DCB specimens", Engineering Structures, Vol. 32, pp. 3699-370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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