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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 장기체공 전기 동력 무인기의 꼬리 날개 설계
Empennage Design of Solar-Electric Powered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nmanned Aerial Vehicl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9, 2013년, pp.708 - 713  

황승재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융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철완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안석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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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은 고고도 전기추진 장기체공 무인기(EAV-3)를 개발하고 있는 중 이다. 우선 고고도 상승 기술 시연을 위한 축소형 비행체 EAV-2H를 개발하였고 EAV-2H로 초도 비행시험을 수행한 결과 측풍에 대한 방향 안정성 및 조종성의 향상이 요구되므로 Advanced Aircraft Analysis(AAA)를 이용한 수직 꼬리날개와 방향타의 재설계를 진행하였다. 방향 조종성을 개선하기위해 방향타의 크기를 기존의 평균 방향타 시위대 수직 꼬리날개 시위 $C_r/C_v(%)=30$$C_r/C_v(%)=60$로 늘려 EAV-2H가 가지는 측풍에 대한 방향 조종성(${\beta}(deg)=25^{\circ}$, $v_1(m/sec)=3.54$)을 개선하였다. 또한, 측풍에 의해 발생하는 측력(side force)의 영향을 최소화하기위해 EAV-2H의 수직미익 크기를 기존 대비 15% 줄여(최소한의 방향 안정성 확보, $Cn_{\beta}=0.0588rad^{-1}$), $C_{y_{\beta}}$는 15% $C_{y_r}$는 22% 감소시킴으로써 측풍이 EAV-2H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였다. 설계된 EAV-2H의 꼬리날개의 성능은 비행 시험을 통해 검증하였고 그 결과를 적용하여 고고도 장기체공 전기추진 무인기(EAV-3)의 꼬리날개를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ARI is developing a solar-electric powered HALE UAV(EAV-3). For demonstrating the technology, EAV-2H, a down-scaled version of EAV-3, is developed and after EAV-2H's initial flight test, the directional stability and control need to be improved. Thus, the vertical tail and rudder of EAV-2H are re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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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수직 꼬리날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방향 안정성의 확보에 있다. 이를 위해 반드시 Cnß>0고, Cnr<0 이다.
  • 2. 수직 꼬리날개의 두 번째 기능은 directional trim(#) 유지해야 한다. EAV-2H는 좌우 대칭을 가지는 비행체이므로 자연적으로 이 조건을 충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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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직 꼬리날개 해석을 하기 위한 디자인 요구사항은 어떻게 되는가? 1. 수직 꼬리날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방향 안정성의 확보에 있다. 이를 위해 반드시 Cnb>0고, Cnr<0 이다.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들은 수직 꼬리날개 면적(Sv)과 수직 꼬리날개의 모멘트 암(lv)이다. 2. 수직 꼬리날개의 두 번째 기능은 directional trim(#) 유지해야 한다. EAV-2H는 좌우 대칭을 가지는 비행체이므로 자연적으로 이 조건을 충족한다. EAV-2H는 저속(u1=7.6m/sec)비행체이므로 프로펠러의 영향은 고려하지 않는다[11-12]. 3. 수직 꼬리날개의 세 번째 기능은 방향 조종성의 확보에 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방향타(rudder)의 크기이다.
고고도 장기 체공 무인기가 세계적으로 개발되는 이유는? 저고도 인공위성의 역할을 대체할 목적으로 보다 편리한 운용과 재활용이 가능한 고고도 장기 체공 무인기(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nmanned Aerial Vehicle, HALE UAV)가 세계적으로 개발되고 있고[1-3], 태양광이나 연료전지를 이용한 전기 추진시스템의 미래 지향적이고,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적인 장기 체공형 무인비행체 개발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4-5].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역시 고고도 전기추진(태양광+배터리) 장기체공 무인기(EAV-3) 를 개발하고 있는 중이다.
수직 꼬리날개 해석에 가장 중요한 두 요소는? 일반적으로 수직 꼬리날개 해석에 가장 중요한 두 요소는 방향 안정성(directional stability)과 방향 조종성(directional control)이다. 이를 충족 하기위한 디자인 요구 사항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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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omeo, G., Frulla, G., Cestino, E., and Corsino, G., "HELIPLAT: Design, Aerodynamic and Structural Analysis of Long-Endurance, Solar-Powered Stratospheric Platform," Journal of Aircraft, vol. 41, No. 6, Nov.-Dec. 2004. 

  2. Oodo, M., Tsuli, H., and Miura, R., "Experiments on IMT-2000 Using Unmanned Solar Powered Aircraft at an Altitude of 20 km,"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4, No. 4, July 2005. 

  3. Nickol, C., Guynn, M., Kohout, L., and Ozoroski, T.,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AV Analysis of Alternatives and Technology Requirements Development," NASA/TP-2007 -214861, March 2007. 

  4. Youngblood, J., Talay, T., and Pegg, R., "Design of Long Endurance Unmanned Airplanes Incorporating Solar and Fuel Cell Propulsion," AIAA 84-1430, June 1984. 

  5. Atreya, S., Mata, M., Jones, R., and Kohout, L., "Power System Comparisons for a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HALE) Remotely Operated Aircraft (ROA)," AIAA 2005-7401, September 2005. 

  6. Jin, W., Lee, Y., Kim, C., Ahn, S., and Lee, D., "Computational Analysis of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Small-Scale Electric Aerial Vehicle, "Proceeding of the 2010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KSAS) Fall Conference, vol. 1., pp. 473-476. 

  7.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January 2011, "System and Operational Technology Research for Electric Airplane (I)" 

  8. Jin, W., Lee, Y., Kim, C., and Ahn, S., "Initial Design and Computational Aerodynamic Analysis of a Medium Electric Aerial Vehicle," Proceeding of the 2011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KSAS) Spring Conference, vol. 1., pp. 850-855. 

  9.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January 2012, "System and Operational Technology Research for Electric Airplane (II)" 

  10. Advanced Aircraft Analysis Software Package(AAA), Ver. 3.2, DARCorporation, Lawrence, KS, USA. 

  11. J. Roskam, 2004, "Airplane Design Part III: Layout Design of Cockpit, Fuselage, Wing and Empennage: Cutways and Inboard Profiles," DARCorp., Lawrence, KS, USA. 

  12. J. Roskam, 2004, "Airplane Design Part VII: Determination of Stability, Control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FAR and Military Requirements," DARCorp., Lawrence, KS,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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