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4시간 장기체공 전기 동력 무인항공기 주익 구조 개발
Development of Main Wing Structure of Long Endurance Electric Powered UAV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2 no.1, 2013년, pp.1 - 9  

박상욱 (항공구조팀) ,  신정우 (항공구조팀) ,  박일경 (항공구조팀) ,  이무형 (항공구조팀) ,  우대현 (항공구조팀) ,  김성준 (항공구조팀) ,  안석민 (항공기술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태양전지 및 전기동력을 이용한 장기 체공 무인기의 체공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구조 경량화가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24시간 장기체공 전기동력 무인항공기인 EAV-2H의 주익 경량화 및 구조 건전성 확보를 위하여 Mylar Film과 섬유강화 복합재료로 구성된 주익을 설계하였다. 보이론 해석을 이용하여 주익 Spar의 형상 선정 및 구조 사이징을 수행하였다. EAV-2H 임무를 고려하여 하중해석을 수행하고 주익의 주요 구성품에 대해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주익의 정적구조시험을 통해 주익의 구조 건전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EAV-2H 주익은 이전 모델인 EAV-2에 비교하여 Span 기준 42%의 중량이 감소되었으며, 설계극한하중을 부가하는 정적구조시험을 통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ncrease endurance flight efficiency of long endurance electric powered UAV with solar cell, the light weight airframe design techniques are important. In this paper, the design of the main wing of electric powered UAV manufactured using Mylar film and fiber reinforced composite was 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무인항공기의 동력 효율 극대화 및 운항 비용 저감을 위한 무인항공기 경량 주익 구조를 제시하였다. 주익 표피의 경량화를 위하여 기계적 변형이 크게 발생되어도 파손이 없고 태양광 발전 효율이 저하되지 않는 비정질 태양전지와 얇은 고분자 필름으로 주익의 표피를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제작 중인 전기동력무인기 EAV-2H의 주익 설계, 구조해석 및 정적 구조시험을 통한 건전성 평가 결과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채널 단면 빔의 장단점은? 일반적으로 경량 항공기의 Spar는 채널(Channel)의 단면을 갖는 빔(Beam), 혹은 원형 단면을 갖는 중공 봉(Pipe)으로 구성된다. 채널 단면 빔은 굽힘 강성이 높으나 비틀림 강성이 낮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원형 단면을 갖는 중공 봉은 굽힘 강성 및 비틀림 강성이 채널 단면 빔보다 우수하나, 부피가 커서 중량이 증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량 항공기의 Spar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일반적으로 경량 항공기의 Spar는 채널(Channel)의 단면을 갖는 빔(Beam), 혹은 원형 단면을 갖는 중공 봉(Pipe)으로 구성된다. 채널 단면 빔은 굽힘 강성이 높으나 비틀림 강성이 낮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주익 표피 및 주요 하중 부재가 보강 시, 발생하는 문제는? (2) 한편, EAV-2의 주익에 부착된 결정질 태양전지는 주익의 기계적 변형에 의하여 파괴 및 발전 효율 저하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주익 변형이 최소화되도록 주익 표피 및 주요 하중 부재가 보강되어야만 한다.(3) 그러나 이러한 보강은 주익의 중량을 증가시키는 단점이 존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Hannes Ross, "Fly around the World with a Solar Powered Airplane", The 26th Congress of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proceedings (AIAA-2008-8954), 2008 

  2. Soutis C., "Fibre reinforced composites in aircraft construction",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41(2), 2005, pp.143-151 

  3. 신정우, 최익현, 이무형, 윤동환, 김성준, 황인희, 안석민, "전기동력무인기 주익 구조 건전성 및 태양전지 성능 평가",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pp.212-217 

  4. ASTM D 3039/D 3039M - 00,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ASTM International, 2000 

  5. Evseev, D.D., Lipin, E.K., Timonin, A.S., and Ishmiratov, F.Z., ARGON, "Multidisciiplinary Analytical Support of Aircraft Design", Central Aerodynamics Institute. 

  6. 신정우, 채동철, 김성찬, 황인희, "ARGON을 이용한 비행하중해석 과정 소개",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pp.418-421 

  7. Jones, R. M.,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New York, McGraw-Hill, 1975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