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is being carried out at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with aim of design a HALE UAV(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nmanned Air Vehicle). HALE UAVs are ideally suited to provide surveillance, remote sensing and communication relay capabilities for both military and civilian applica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개념설계 단계의 고고도 무인기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사이징 시 이론해를 이용하여 개략적인 설계를 진행하였다.
  • 이러한 유연날개는 운용 중의 처짐에 의해 조종면 등의 간섭이 발생할 수 있으며, 플러터와 같은 공탄성 안전성이 기존 날개보다 취약하므로 개발과정에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세장비가 큰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정적 및 동적 특성을 분석하여 개발이 진행되는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상세 설계 시 활용하려한다. 구조물의 설계/해석을 위한 하중은 FAR Part 23을 기준으로 하여 구하였다[2].

가설 설정

  • FAR 23에 따라 각 고도에 따라 Gust에 의해 발생하는 하중 배수값 중 최대값을 Gust 조건에 적용하였다. Unchecked Pitch 조건에 대해서는 Elevator의 각도를 -25 deg로 가정하고 해석하였다. 하중해석은 MSC/Flightload를 통해 수행하였다.
  • 초기 설계 단계에서 중량 분포에 대해 정의되어 있지 않았으므로, 주익 Chord의 25%에 집중질량으로 항공기 중량을 모델링하였다. 공기력을 계산하기 위해 Fig. 5와 같이 Panel을 구성하였으며, 익형 역시 정의되지 않았으므로 Flat 한 날개로 가정하였다. 실제 항공기의 날개는 유연할 수 있지만, 설계 초기 단계에서 구조물의 강성에 대한 정보가 없으므로, 항공기 구조물은 강체(Rigid Body) 라고 가정하였다.
  • 4는 단순화된 날개의 작용하중이다. 날개를 외팔보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여기서 q는 분포된 날개의 하중이고 R0는 날개 끝단의 변위를 계산하기 위한 가상하중이다.
  • 5와 같이 Panel을 구성하였으며, 익형 역시 정의되지 않았으므로 Flat 한 날개로 가정하였다. 실제 항공기의 날개는 유연할 수 있지만, 설계 초기 단계에서 구조물의 강성에 대한 정보가 없으므로, 항공기 구조물은 강체(Rigid Body) 라고 가정하였다. Gust 조건에 대한 압력분포는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연날개가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장시간 체공을 위해서는 높은 양항비(Lift Drag Ratio)를 가지도록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를 사용하며, 구조경량화 요구조건도 기존항공기보다 훨씬 가혹하여 날개구조물이 유연해진다. 이러한 유연날개는 운용 중의 처짐에 의해 조종면 등의 간섭이 발생할 수 있으며, 플러터와 같은 공탄성 안전성이 기존 날개보다 취약하므로 개발과정에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세장비가 큰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정적 및 동적 특성을 분석하여 개발이 진행되는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상세 설계 시 활용하려한다.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는 어떤 구조적 특징을 가져야하는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장시간 체공하는 고고도 장기 체공무인기 개발을 위한 구조적 타당성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장시간 체공을 위해서는 높은 양항비(Lift Drag Ratio)를 가지도록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를 사용하며, 구조경량화 요구조건도 기존항공기보다 훨씬 가혹하여 날개구조물이 유연해진다. 이러한 유연날개는 운용 중의 처짐에 의해 조종면 등의 간섭이 발생할 수 있으며, 플러터와 같은 공탄성 안전성이 기존 날개보다 취약하므로 개발과정에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HALE UAV는 어떤 임무특성을 갖는가?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HALE UAV)는 군용 및 민간용으로 원격 탐사, 통신 중계 등에 활용할 수 있어 세계적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1].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는 15 km에서 20 km사이의 고도에서 저속으로 운항하면서 특정 관심 영역을 선회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장시간 체공하는 고고도 장기 체공무인기 개발을 위한 구조적 타당성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Ross, H., "Fly around the World with a Solar Powered Airplane," The 26th Congress of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Proceedings (AIAA-2008-8954), 2008. 

  2. "Federal Aviation Regulation (FAR), Part 23 - Airworthiness Standards : Normal, Utility, and Acrobatic Category Airplane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09. 

  3. MSC/NASTRAN user's manual 

  4. Richard, G., Advanced Strength and Applied Stress Analysis, McGraw-Hill, 1985. 

  5. ASTM D 3039/D 3039M - 00,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ASTM International,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