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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헬기 대상기종 로터 공력성능 및 소음 비교
Comparisons of Rotor Performance and Noise between Candidate Light Civil Helicopte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9, 2013년, pp.726 - 733  

정기훈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KARI)) ,  강희정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KARI)) ,  김도형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KARI)) ,  윤철용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KARI)) ,  김승호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KARI)) ,  박구환 (Korea Aerospace Industry (KAI)) ,  이상기 (Korea Aerospace Industry (KAI))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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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는 헬리콥터의 성능을 좌우하는 동시에 비행 시 주된 소음을 발생함에 따라 고성능, 저소음 특성이 요구되는 구상품이다. 국내 소형무장헬기 개발과 병행하여 개발될 민수헬기는 해외체계업체 보유 민수헬기를 기반으로한 국제공동 업그레이드 개발이 추진됨에 따라 해외체계업체 제시 대상기종의 로터 블레이드 성능파악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해외체계업체 제시 대상기종 블레이드의 성능분석을 통하여 최신 해외 블레이드 대비 성능파악 및 국내고유형상 블레이드 개발 가능성을 타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일차적으로 향후 민수헬기개발사업의 해외협상 및 국내 고유형상 블레이드 개발 시 목표 성능지표 등으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tor blade of helicopter is the core component determining helicopter performance and requiring low noise and low vibration because the blade becomes the major source of noise during flight. The performance analysis of candidates rotor blades is very critical because LCH(Light Civil Helicop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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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RSB의 익단형상은 Fig. 11과 같이 Vane Tip 개념을 도입하여 익단와류를 두개로 나누어 형성시킴으로서 일반적인 강한 단일익단와류에 의해 발생되는 소음대비 수동제어적인 소음저감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두개의 익단와류에 대한 모델링이 CAMRAD-II에서는 불가능하여 비정상 공기력해석에서는 단일 익단와류만을 고려하여 수행하고 소음해석에서 기존 연구를 통하여 수행되었던 단일익단와류 대비 쌍익단와류에 의한 소음차이를 가감하여 소음치를 유추하도록 하였다[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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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gustaWestland의 BERP-III 블레이드의 업그레이드 사항은? AgustaWestland(영국)는 Lynx에 장착하여 세계최고 속도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BERP-III 블레이드의 업그레이드 블레이드로 BERP-IV를 개발 완료하였다. BERP-IV는 기존의 BERP-III 대비 정지비행효율 5% 이상 향상, 순항요구동력 10~15% 저감, 블레이드 실속한계 10knot 이상 증가 등을 확인하였다[3].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의 기술이전이 기피되는 이유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는 헬기의 성능, 소음, 안락성 등의 특성을 좌우하는 핵심구성품으로써 헬리콥터 기술 선진국들은 자국의 이익을 위하여 타국으로의 기술 이전을 기피하는 기술품목이다.
Eurocopter에서 Blue Edge가 개발된 이유는? Eurocopter(프랑스)는 "Bluecopter Technology"(친환경적인 헬리콥터 기술)의 일환으로 BVI 소음감소를 위해 “Blue Edge" 블레이드를 개발하였다. Blue Edge 블레이드는 Double-Swept 형태의 블레이드 형상을 통한 BVI소음 및 진동저감을 목표로 하였으며 성능, 진동에 대한 훨타워 시험을 거쳐 2007년부터 EC155에 장착되어 비행시험을 수행 중에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P. Rauch., et al, "Blue Edge : The Design, Development and Testing of a New Blade Concept," American Helicopter Society 67th Annual Forum, Virginia Beach, VA, May 3-5, 2011. 

  2. Eric W. Jacobs and Michael J. Pollack, "High Performance and Low Noise Characteristics of the Sikorsky S-76D Helicopter", American Helicopter Society 69th Annual Forum, Phoenix, Arizona, May 21-23, 2013. 

  3. Rob Harrison, Somon Stacey and Bob Hansford, "BERP IV : The Design, Development and Testing of an Advanced Rotor Blad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64th Annual Forum, Montreal, Canada, April 29-May 1, 2008. 

  4. Roesch, P., "Aerodynamic Design of the Aerospatiale SA 365N Dauphin 2 Helicopter,"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27, No. 2, April, 1982, pp. 27-33. 

  5. Thibert, J. J., "The Elaboration of a New Family of Helicopter Blade Profiles," NASA TM 75907, January, 1981. 

  6. Fradenburgh, E. A., "Aerodynamic Design of the Sikorsky S-76 SPIRITTM Helicopter,"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24, July, 1979, pp. 11-19. 

  7. D. Jepson, R. Moffitt, K. Hilzinger, and J. Bissell, "Analysis and correlation of the test data from an advanced technology rotor system", NASA-CR-3714, August, 1983. 

  8. Kottapalli, S., and Leyland, J., "Analysis of Open Loop Higher Harmonic Control at High Airspeeds on a Modern Four-Bladed Articulation Rotor," NASA TM 103876, August, 1991. 

  9. Bousman, W. G.,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SC1095 and SC1094R8 Airfoils," NASA TP 2003-212265, December, 2003. 

  10. Taylor, R. B., "Helicopter Rotor Blade Design for Minimum Vibration," NASA CR 3825, October, 1984. 

  11. Mark D. Maughmer and James G. Coder, "Comparisons of Theoretical Methods for Predicting Airfoil Aerodynamic Characteristics", Contract Number W911W-07-C-0047, SBIR Phase II, Topic No. A06-006, Proposal No. A2-2972, 2010. 

  12. GKN-Westland Helicopter Seminar, Seminar No. 8, Vol. 5, Lecture 08-09-1 

  13. Hwang, C. et al., "Parametric Study for the Low BVI Noise BERP Blade-KBERP Design Using DEAF", 27th ERF,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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