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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회전 프로펠러의 날개수 조합에 따른 축기진력 연구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Combination of Blade Number for Shaft Forces and Moments of Contra-Rotating Propeller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0 no.5, 2013년, pp.282 - 290  

백광준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이진석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이태구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박형길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서종수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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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s of the combination of blade number for forward and after propeller on the propeller shaft forces of a contra-rotating propeller (CRP) system are presented in the paper. The research is performed through the numerical simulations based on the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equations (R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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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후방 프로펠러의 상호작용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균일류에서 해석 결과를 모형시험과 비교하였고, 불균일류에서 축방향 및 횡방향 힘과 모멘트의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선체를 포함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전후방 프로펠러의 날개수 조합에 따른 프로펠러 상호작용에 의한 축기진력의 주파수 변화를 연구하여 상반회전 프로펠러 날개수 결정 및 축계 설계의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상반회전 프로펠러의 날개수 조합에 따른 축기 진력의 영향을 수치해석을 통해 연구하였다. 수치해석은 RANS를 적용하였으며, 수치해석 기법은 균일류에서 수행된 모형시험과의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다.
  • 선체 후류에서의 축기진력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3익-4익 및 4익-4익으로 구성된 두 쌍의 상반회전 프로펠러를 설계하였고, 선체를 포함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프로펠러 전후의 속도분포를 통해 선체에 의해 발생한 반류가 상반회전 프로펠러를 지나면서 어떻게 변화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후방 프로펠러의 후류분포를 통해 전방 프로펠러에 의해 손실된 회전에너지가 회복됨을 보았으며, 상반회전 프로펠러의 추진 효율이 향상될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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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펠러에 연결된 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2000)이 포텐셜을 기저로 한 양력면 이론을 적용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지만 프로펠러에 연결된 축은 종(axial) 진동, 비틀림(twisting) 진동 그리고 휘둘림(whirling) 진동에 의해 축을 지지하고 있는 베어링에 주기적인 하중을 전달하게 되는데, 특히 상반회전 프로펠러는 전후방 프로펠러의 상호작용에 의해 더욱 복잡한 진동 특성을 가지므로 축계 설계를 위해 보다 정확한 축기진력 추정을 위한 비정상 상태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
상반회전 프로펠러의 특징은 무엇인가? 상반회전 프로펠러(Contra-Rotating Propeller, CRP)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두 개의 프로펠러를 동일 축상에 배치한 복합추진장치로서 전방 프로펠러에서 손실되는 회전 에너지를 후방 프로펠러가 회수하여 통상 10% 이상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 으며, 현존하는 추진장치들 중 효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Nishiyama, et al., 1990; Shuku, et al.
프로펠러 주위의 비정상 상태에서의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Miller (1976, 1981)는 균일류(uniform flow)와 불균일류(nonuniform flow)에서 상반회전 프로펠러에 대한 시험을 수행하여 비정상 상태에서의 축기진력을 추정하기 위한 이론적, 수치적 연구에 검증 자료를 제공하였다. 전후방 프로펠러의 프로펠러 날개수 조합에 따른 축방향 힘(axial force)과 횡방향 힘(side force)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Strasberg and Breslin (1976)은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전후방 프로펠러의 상호작용에 의해 축방향 힘과 횡방향 힘의 변동이 날개수가 같을 때와 다를 때 각각 크게 됨을 유도하였고, 이 때의 진동 주파수를 찾을 수 있는 식을 제시하였다. Tsakonas, et al. (1983)과 Yang, et al. (1992)은 각각 선형화된 양력면 이론과 양력면 이론을 이용하여 모형시험 결과 (Miller, 1976)와 비교하였다. 두 결과 모두 힘과 모멘트의 평균값은 모형시험 결과와 유사하게 추정하였으나, 전후방 프로펠러의 상호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힘과 모멘트는 모형시험 결과에 비해 작게 예측하였다. 반면, Hoshino (1994)는 양력면 이론, 모형시험 그리고 실선에서 계측된 힘과 모멘트를 직진 상태뿐만 아니라 선회상태에서 비교하였다. 하지만 수치해석은 전후방 프로펠러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고 모형시험에서 계측된 반류분포를 사용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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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oshino, T., 1994.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nalsysis of propeller shaft forces on contrarotating propellers and correlation with full scale data. Propellers/Shafting '94 Symposium, Virginia Beach, U.S.A., September 1994. 

  2. Inukai, Y., 2010. A development of the electric propulsion vessels with contra-rotating propeller. International Propulsion Symposium, Okayama, Japan, April 2010. 

  3. Inukai, Y., 2011. Development of contra-rotating propeller with tip-raked fins. Seco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Propulsors, Hamburg, Germany, June 2011. 

  4. Kim, H.T. Choi, S.K. Hong, C.B. & Kim, J.S., 2011. Development of analysis method for resistance and self-propulsion using CFD. Proceed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Busan, Korea, June 2011. 

  5. Miller, M.L., 1976. Experimental Determination of Unsteady Forces on Counterrotating Propellers in Uniform Flow. David Naval Ship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Report SPD-659-01. 

  6. Miller, M.L., 1981. Experimental Determination of Unsteady Forces on Counterrotating Propellers for Application to Torpedoes. David Naval Ship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Report SPD-659-02. 

  7. Nakamura, N., 1986. Apprication of Quasi-Continuous Method to Estimate Open-Water Characteristics of Unconventional Propellers. Transactions of the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72, pp.165-175. 

  8. Nishiyama, S. et al., 1990. Development of Contrarotating- Propeller System for Juno - a 37000DWT Class Bulk Carrier. Transactions of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98, pp.27-52. 

  9. Paik, K.J. Seo, S.B. & Chun, H.H., 2000. Analysis of Contra-Rotating Propellers in Steady Flow by a Vortex Lattice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14(2), pp.36-43. 

  10. Sasaki, N. & Nakatake, N., 1987. Study on Contrarotating Propeller (1st Report). Transactions of the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74, pp.129-142. 

  11. Shuku, M. Ohta, T. Saki, K. & Hoshino, T., 1992. Development of a Contra-Rotating Propeller System for Large Ships. Mitsubishi Heavy Industries, Ltd. Technical Review, 29(1), pp.1-7. 

  12. Strasberg, M. & Breslin, J.P., 1976. Frequencies of the Alternating Forces due to Interactions of Contrarotating Propellers. Journal of Hydronautics, 10(2), pp.62-64. 

  13. Tsakonas, S. Jacobs, W.R. & Liao, P., 1983. Prediction of Steady and Unsteady Loads and Hydrodynamic Forces on Counterrotating Propellers. Journal of Ship Research, 27(3), pp.197-214. 

  14. Yang, C.-J. Tamashima, M. Wang, G. & Yamazaki, R., 1991. Prediction of the Steady Performance of Contra-Rotating Propellers by Lifting Surface Theory. Transactions of the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82, pp.17-31. 

  15. Yang, C.-J. et al., 1992. Prediction of the Unsteady Performance of Contra-Rotating Propellers by Lifting Surface Theory. Transactions of the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83, pp.4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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