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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차원 날개의 유체-구조 연성해석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of Two-Dimensional Wing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0 no.5, 2013년, pp.343 - 348  

안병권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이숙정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지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기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natural frequency of the trailing edge of a wing is close to a vortex shedding frequency, an amplitude of the edge oscillation becomes maximal; it makes intensive noise called singing. Motion of the trailing edge may also feedback to the vortex shedding so that self-sustained oscillation ap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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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명음현상의 발생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효과적인 제어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2차원 날개의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날개 구조물의 국부 고유진동수를 예측할 수 있음을 보였다. 또한 ANSYS-CFX를 이용하여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주파수영역으로 변환하여 해석함으로써 2차원 날개의 국부적인 거동 특성을 확인하였다.
  • Lee and Kim (2007)은 진동하는 2차원 날개 단면 주위에 대한 유동장을 계산함 있어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동의 박리와 양력 특성 등을 보임으로써 유탄성 추진기 설계의 기초가 되는 연구가 진행하였으나, 이는 날개 단면 주위의 유동장에 대한 유체역학적인 수치계산만이 수행되어 연성에 의한 효과까지는 반영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명음현상의 발생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2차원 날개의 국부 고유진동수를 추정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을 개발하고, ANSYS-CFX를 이용한 유체-구조연성 해석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수학적 모델링 결과를 바탕으로 구속현상이 일어나는 속도영역을 확인하고 날개 뒷날의 모델링에 따른 유체-구조 연성 효과를 반영한 거동특성에 대한 수치 해석적 접근 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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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음이란 무엇인가 그 대표적인 예로 전선이나 해저 송유관 등에서 발생하는 갤러핑(galloping) 현상이나 날개깃의 불규칙 진동을 들 수 있다. 특히 자려진동의 일환으로 유동 중에 있는 물체의 국부적인 진동과 물체로부터 박리되는 와류가 공진할 때 발생하는 강한 소음을 명음(singing)이라 한다.
자려진동이란 무엇인가 탄성물체에 외부로부터 기진력이 작용하지 않더라도 발생하는 진동을 자려진동(self-sustained oscillation)이라고 한다. 그 대표적인 예로 전선이나 해저 송유관 등에서 발생하는 갤러핑(galloping) 현상이나 날개깃의 불규칙 진동을 들 수 있다.
자려진동의 대표적인 예는 무엇이 있는가 탄성물체에 외부로부터 기진력이 작용하지 않더라도 발생하는 진동을 자려진동(self-sustained oscillation)이라고 한다. 그 대표적인 예로 전선이나 해저 송유관 등에서 발생하는 갤러핑(galloping) 현상이나 날개깃의 불규칙 진동을 들 수 있다. 특히 자려진동의 일환으로 유동 중에 있는 물체의 국부적인 진동과 물체로부터 박리되는 와류가 공진할 때 발생하는 강한 소음을 명음(singing)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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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lake, W.K., 1986. Mechanics of Flow-Induced Sound and Vibration. Volume I. Academic Press, INC. 

  2. Hwang, W.W. et al., 2011. Study on the propeller singing noise in commercial vessel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Conference, Gangwon, 27-29 April 2011, pp.471-472. 

  3. Kim, D.H. & Chung, K.Y., 1994. A Study on he Propeller Blade Singing Place of An 86,000 ton Deadweight Crude Oil Tanke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31(3), pp.59-64. 

  4. Lee, H.B. & Rhee, S.H., 2011.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of two-dimensional flow around a moving cylinder.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 Engineering Conference, JEJU, 26-27 May 2011, pp.68-74. 

  5. Lee, P.K. & Kim, H.T., 2007. Computational of Viscous Flows around a Two-dimensional Oscillating Airfoi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1), pp.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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