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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3 no.6, 2014년, pp.358 - 365
김지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안병권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박철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김건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When a ship propeller having wing type sections rotates at high speed underwater, local pressure on the blade decreases and various types of the cavitation inevitably occur where the local pressure falls below the vapor pressure. Fundamentally characteristics of the cavitation are determined by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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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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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프로펠러가 수중에서 빠른 속도로 회전할 때, 무엇이 발생하는가? | 선박용 프로펠러가 수중에서 빠른 속도로 회전할 때, 날개 표면의 국부적인 압력이 낮아짐에 따라 불가피하게 여러 형태의 공동이 발생한다. 이러한 공동현상은 근본적으로 날개 단면의 기하학적 형상 특성과 수동력학적 운용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결과적으로 선박 프로펠러에서 유기되는 수중방사소음은 공동의 발생특성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 |
발생한 공동의 표면에 대한 시간변화량과 표면압력의 가정은 어떠한가? | 발생한 공동의 표면에 대해 시간에 따른 변화량은 없고, 공동의 표면에서의 압력은 증기압으로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즉, 정상 상태의 무한 유동 가정 하에서 공동 표면에서의 접선 방향 속도는 모두 일정하다. 이러한 공동 표면에서의 동역학적 경계 조건을 먼저 적용하고, 선형 공동 마감 모형의 사용에서 나타나는 오류항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공동 표면을 계산하며, 이때의 오류항은 공동 표면에 분포된 소스들의 세기의 합이 0이 되어야 한다는 수치 해석적 조건식으로 표현된다. | |
공동현상의 특징은 무엇인가? | 선박용 프로펠러가 수중에서 빠른 속도로 회전할 때, 날개 표면의 국부적인 압력이 낮아짐에 따라 불가피하게 여러 형태의 공동이 발생한다. 이러한 공동현상은 근본적으로 날개 단면의 기하학적 형상 특성과 수동력학적 운용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결과적으로 선박 프로펠러에서 유기되는 수중방사소음은 공동의 발생특성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저소음 프로펠러 설계를 위해서는 날개 단면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공동과 그에 따른 소음특성을 이론 및 실험을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
C. S. Lee, Y. G. Kim, and J. T. Lee, "A potential-based panel method for the analysis of a two-dimensional super- or partially-cavitating hydrofoil," J. Ship Res. 36, 168-181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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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T. Knapp, J. W. Daily, and F. G. Hammit, Cavitation (McGraw-Hill, New York, 1979), pp. 161-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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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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