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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음 프로펠러 설계를 위한 부분공동 유동의 점성 및 비점성 수치해석 비교 연구
Comparative Study on Viscous and Inviscid Analysis of Partial Cavitating Flow for Low Noise Propeller Design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3 no.6, 2014년, pp.358 - 365  

김지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안병권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박철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김건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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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프로펠러가 수중에서 빠른 속도로 회전할 때, 날개 표면의 국부적인 압력이 낮아짐에 따라 불가피하게 여러 형태의 공동이 발생한다. 이러한 공동현상은 근본적으로 날개 단면의 기하학적 형상 특성과 수동력학적 운용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결과적으로 선박 프로펠러에서 유기되는 수중방사소음은 공동의 발생특성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저소음 프로펠러 설계를 위해서는 날개 단면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공동과 그에 따른 소음특성을 이론 및 실험을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저소음 프로펠러의 설계단계에서부터 적용이 가능한 부분공동성능 해석법 개발 및 날개단면 형상정보 도출을 목표로 선박용 프로펠러 날개 단면에서 발생하는 부분공동 다상 유동의 비점성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점성해석 상용프로그램인 FLUENT에서 제공하는 난류 및 공동 모델 조합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았으며, 점성 및 비점성 해석 결과를 비교, 평가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ship propeller having wing type sections rotates at high speed underwater, local pressure on the blade decreases and various types of the cavitation inevitably occur where the local pressure falls below the vapor pressure. Fundamentally characteristics of the cavitation are determined by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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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LUENT에서는 해석을 위해 여러 가지 난류와 공동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데, 각 모델의 조합에 의한 결과가 계산 결과에 차이를 주므로[7]부분 공동 해석에 보다 적합한 조합을 찾고자 하였다.
  • 특히 고속함정의 프로펠러와 타(rudder) 주위에 발생하는 공동은 수중방사소음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공동의 발생 특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의 정량적 평가를 위한 해석법의 개발을 목표로, 먼저 속도 포텐셜을 기저로 하는 판요소법[1]을 확장하여 부분공동 유동을 해석할 수 있는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현재 날개단면에서 발생하는 부분 공동 문제에 대해서는 정량적으로 비교가 가능한 실험 결과가 부족한 실정이며, 비점성 해석법을 사용한 결과는 공동이 발생한 후에 작용하는 항력 및 비정상 상태에서의 계산에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저소음 프로펠러 설계단계에서부터 적용 가능한 부분공동 성능 해석법 개발을 목표로 선박용 프로펠러 날개 단면에서 발생하는 부분공동 다상 유동의 점성 및 비점성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 평가하고자 하였다. 비점성 해석 방법에 의한 계산 결과와 상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계산한 결과는 발생한 부분공동의 길이 및 마감형태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고, 상용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난류 모델과 공동 모델에 따른 부분 공동 해석 결과는 또한 길이와 마감형태가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 최근 여러 점성해석 상용 프로그램들이 다양한 난류와 공동 모델을 조합하여 공동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단계로 발전하고 있으며,[2] 본 연구에서는 그 중 FLUENT에서 제공하는 난류와 공동 모델을 조합하여 성능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부분 공동문제에 대한 난류 및 공동 모델의 조합을 사용함에 따른 점성해석 성능을 평가하고 점성효과를 고려한 비점성 해석법의 성능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이에 각 모델들의 해석 방법의 차이가 실제 공동 현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계산 결과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앞선 비점성 해석에서와 같은 모델과 조건으로 상용 프로그램인 ANSYS FLUENT v.

가설 설정

  • 날개 단면 표면에 법선 다이폴과 소스를 분포함으로써 경계치 문제를 정식화하였다. 발생한 공동의 표면에 대해 시간에 따른 변화량은 없고, 공동의 표면에서의 압력은 증기압으로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즉, 정상 상태의 무한 유동 가정 하에서 공동 표면에서의 접선 방향 속도는 모두 일정하다.
  • 입사각을 갖고 균일 유동 중에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2차원 날개 단면을 가정한다. 날개 단면 표면에 법선 다이폴과 소스를 분포함으로써 경계치 문제를 정식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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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용 프로펠러가 수중에서 빠른 속도로 회전할 때, 무엇이 발생하는가? 선박용 프로펠러가 수중에서 빠른 속도로 회전할 때, 날개 표면의 국부적인 압력이 낮아짐에 따라 불가피하게 여러 형태의 공동이 발생한다. 이러한 공동현상은 근본적으로 날개 단면의 기하학적 형상 특성과 수동력학적 운용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결과적으로 선박 프로펠러에서 유기되는 수중방사소음은 공동의 발생특성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발생한 공동의 표면에 대한 시간변화량과 표면압력의 가정은 어떠한가? 발생한 공동의 표면에 대해 시간에 따른 변화량은 없고, 공동의 표면에서의 압력은 증기압으로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즉, 정상 상태의 무한 유동 가정 하에서 공동 표면에서의 접선 방향 속도는 모두 일정하다. 이러한 공동 표면에서의 동역학적 경계 조건을 먼저 적용하고, 선형 공동 마감 모형의 사용에서 나타나는 오류항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공동 표면을 계산하며, 이때의 오류항은 공동 표면에 분포된 소스들의 세기의 합이 0이 되어야 한다는 수치 해석적 조건식으로 표현된다.
공동현상의 특징은 무엇인가? 선박용 프로펠러가 수중에서 빠른 속도로 회전할 때, 날개 표면의 국부적인 압력이 낮아짐에 따라 불가피하게 여러 형태의 공동이 발생한다. 이러한 공동현상은 근본적으로 날개 단면의 기하학적 형상 특성과 수동력학적 운용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결과적으로 선박 프로펠러에서 유기되는 수중방사소음은 공동의 발생특성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저소음 프로펠러 설계를 위해서는 날개 단면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공동과 그에 따른 소음특성을 이론 및 실험을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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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 S. Lee, Y. G. Kim, and J. T. Lee, "A potential-based panel method for the analysis of a two-dimensional super- or partially-cavitating hydrofoil," J. Ship Res. 36, 168-181 (1992). 

  2. S. H. Park and S. H. Rhee, "Investigation for the characteristics of cavitation modeling for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in Korean), J. Soc. Naval Architects. Kr. 47, 657-669 (2010). 

  3. J. E. Kerwin and C. S. Lee, "Prediction of steady and unsteady marine propeller performance by numerical liftingsurface theory," Trans. SNAME. 86, 218-253 (1978). 

  4. Y. G. Kim, Prediction of unsteady performance of marine propellers with cavitation using surface panel method, (in Korean, Ph.D.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1995). 

  5. J. S. Uhlman, "The surface singularity method applied to partially cavitating hydrofoils," J. Ship Res. 31, 107-124 (1987). 

  6. M. C. Meijer, "Some experiments on partly cavitating hydrofoils," Int. Shipbuid. Prog. 6, 361-368 (1959). 

  7. H. B. Lee, Numerical study on supercavitating phenomenon of two-dimensional body, (in Korean, M.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3). 

  8. ANSYS FLUENT Theory Guide Release 14.5, http://www.arc.vt.edu/ansys_help/flu_th/flu_th.html/, 2011. 

  9. R. T. Knapp, J. W. Daily, and F. G. Hammit, Cavitation (McGraw-Hill, New York, 1979), pp. 161-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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