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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연모사를 위한 유체-구조 연성 해석 원문보기

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6 no.12, 2016년, pp.46 - 50  

김대겸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초록

이 글에서는 유연한 수중 동물들의 다양한 추진 및 감각 기관의 형태와 기능을 이해하기 위한 유체-구조 상호작용 연구와 이를 기반으로 한 자연모사 공학 응용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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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새와 곤충의 비행 원리를 응용한 초소형 비행체, 물고기의 수영 원리를 이용한 잠수체, 수면 위를 이동하는 소금쟁이를 모사한 로봇, 식물 내의 모세관 현상을 이용한 이송시스템 등에 대한 유체역학 연구가 그동안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이 글에서는 위의 분야 외에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생체유체역학과 자연모사 연구 분야를 소개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수중 동물들의 추진 기관과 유동 감지 기관에 대해서 생체역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매우 유연한 젤라틴 동물들은 비록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지만 주어진 목적을 위해 정교하고 최적화된 움직임을 보이며, 수중 동물들의 유동 감지 기관의 형태가 외부 자극을 효율적으로 감지하기 위한 최적화의 산물이라는 것이 최근 일련의 연구를 통해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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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이 만든 제트엔진과 수중생명체의 추진 방식은? 제트 추진이란 기관을 수축하면서 몸 안에 있는 물을 방출시키고, 반작용으로 추진력을 얻는 방식이다. 인간이 만들어온 제트 엔진은 지속적으로 제트를 방출시키면서 추진력을 얻지만, 해파리, 오징어 등은 반복적으로 물을 방출하면서 추진력을 얻는다. 수중 동물의 복잡한 제트 추진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서 유체공학자들은 먼저 간단한 와류 고리 발생기(vortex ring generator) 모델을 이용하여 연구를 하였다.
제트 추진이란? 소프트한 수중 생명체 중 일부는 새, 곤충, 물고기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제트를 이용한 추진 방식을 이용한다. 제트 추진이란 기관을 수축하면서 몸 안에 있는 물을 방출시키고, 반작용으로 추진력을 얻는 방식이다. 인간이 만들어온 제트 엔진은 지속적으로 제트를 방출시키면서 추진력을 얻지만, 해파리, 오징어 등은 반복적으로 물을 방출하면서 추진력을 얻는다.
물고기는 어떻게 유동을 감지하는가? 동물들의 감각 기관을 모사한 센서의 개발 또한 요즘 큰 각광을 받고 있는데, 수중 동물들의 대표적인 유동 센서로는 측선(lateral-line system)을 들 수 있다. 물고기는 포식, 장애물 회피, 집단 이동 등의 행동들을 위해 측선을 이용하여 유동을 감지하며, 어두운 수중 환경, 탁한 수질 등 시각 정보를 얻기 어려운 상황에서 측선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물고기 주변의 유동은 측선의 마이크로 스케일의 젤 형태의 유연한 신경소구(neuromast)라 불리는 수용기관을 통해 감지된다(그림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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