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중 과제유형에 따른 순환 과제훈련이 만성뇌졸중 환자의 보행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ask-Related Circuit Training by Type of Dual Task on the Gait of Chronic Stroke Patients 원문보기

대한물리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v.8 no.3, 2013년, pp.407 - 415  

김현애 (포항대학교 물리치료과) ,  서교철 (나사렛대학교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tasks on gait functions of chronic stroke patients when different types of dual tasks were applied while the patients were implementing practical and continuous circuit tasks using their upper and lower extremities circulating man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만성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여러 작업대를 연속하여 진행하는 순환과제 훈련에 유형별 이중과제 훈련을 실시한 군과 단일 과제군을 비교하였으며, 또한 이중 과제유형별 차이가 만성 뇌졸중 환자의 보행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순환과제 운동프로그램은 처음 누구에게 적용되었는가? 과제를 통한 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운동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고안된 순환과제 운동프로그램은 Carr 등(1985)에 의해 처음 뇌졸중 환자에게 적용되었는데, 다양한 감각 자극과 기능적 활동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면서, 일상생활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과제들로 구성되었다(Dean 등, 2000). 이는 부분적으로 과제를 반복적으로 연습 후 그 다음 과제로 전이하고, 최종적으로 전체 과제 수행을 통해 유사한 과제의 수행을 훈련하는 방법으로 환자는 기능적 과제로 부여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반복적인 시도를 통해 움짐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능숙하게 기능을 성취하기 위한 최적의 조절 전략을 얻게 된다(Wollacott & Shumway-Cook, 2002; Gentile, 2000).
순환과제 운동프로그램은 무엇을 바탕으로 고안되었는가? 과제를 통한 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운동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고안된 순환과제 운동프로그램은 Carr 등(1985)에 의해 처음 뇌졸중 환자에게 적용되었는데, 다양한 감각 자극과 기능적 활동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면서, 일상생활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과제들로 구성되었다(Dean 등, 2000). 이는 부분적으로 과제를 반복적으로 연습 후 그 다음 과제로 전이하고, 최종적으로 전체 과제 수행을 통해 유사한 과제의 수행을 훈련하는 방법으로 환자는 기능적 과제로 부여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반복적인 시도를 통해 움짐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능숙하게 기능을 성취하기 위한 최적의 조절 전략을 얻게 된다(Wollacott & Shumway-Cook, 2002; Gentile, 2000).
순환과제 운동프로그램은 어떠한 전략을 얻게 되는가? 과제를 통한 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운동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고안된 순환과제 운동프로그램은 Carr 등(1985)에 의해 처음 뇌졸중 환자에게 적용되었는데, 다양한 감각 자극과 기능적 활동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면서, 일상생활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과제들로 구성되었다(Dean 등, 2000). 이는 부분적으로 과제를 반복적으로 연습 후 그 다음 과제로 전이하고, 최종적으로 전체 과제 수행을 통해 유사한 과제의 수행을 훈련하는 방법으로 환자는 기능적 과제로 부여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반복적인 시도를 통해 움짐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능숙하게 기능을 성취하기 위한 최적의 조절 전략을 얻게 된다(Wollacott & Shumway-Cook, 2002; Gentile,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ensoussan L, Viton JM, Schieppati M et al. Changes in postural controlin hemiplegic patients after stroke performing a dual task. Arch Phys Med Rehabil. 2007;88(8): 1009-15. 

  2. Bowen A, Wenman R, Mickelborough J et al. Dual-task effects of talking while walking on velocity and balance following a stroke. Ages Ageing. 2001;30(4):319-23. 

  3. Canning. CG. The effect of directing attention during walking under dual-task conditions in Parkinson's disease. Parkinsonism & Related disorders. 2004;11(2):95-9. 

  4. Carr JH., Shepherd RB, Nordholm L. Investigation of a New Motor Assessment Scale for Stroke Patients. Physical Therapy. 1985;65(2):175-80. 

  5. Dean CM, Carol LR, Fransine M. Task-related circuit training improves performance of locomotor tasks in chronic stroke: a randomized, controlled pilot trial. Physical Therapy. 2000;81(4):409-17. 

  6. Dean CM, Channon EF, Hall JM. Sitting Training Early after Stroke Improves Sitting Ability and Quality and Carries over to Standing up but Not to Walking: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Australian Journal of Physiotherapy. 2007;53(2):97-102. 

  7. De Haart M, Geurt AC, Huidekoper SC el al. Recovery of standing balance in postacute stroke patients : a rehabilitation cohort study. Arch Phus Med Rehabil. 2004;85(6):886-95. 

  8. Eng JJ, Chu KS, Kim CM et al. A Communty-Based Group Exercise Program for Persons with Chronic Stroke. Med. Sci. Sports Exerc. 2003;35(8):1271-8. 

  9. Gentile AM. Skill acquisition: action, movement and neuromotor processes. In: Carr JH., Shepherd RB. editors, Movement sciences: foundation for physical therapy in rehabilitation. 2nd ed, Aspen. 2000. 

  10. Kizony R, Levin MF, Hughey L et al. Cognitive load and dual-task performance during locamotion poststroke: a feasibility study using a functional vitual environment. Phys Ther. 2010; 90(2):252-260. 

  11. Kwakkel G, Kollen BJ, Wagenaar RC. Long term effects of intensity of upper and lower limb training after stroke: a randomised trial. J Neurol Neurosurg Psychiatry. 2002;72(4):473-9. 

  12. Lord C, Rich S, Gotham K et al. Combining Information From Multiple Sources in the Diagnosis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J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006;45(9):1094-103. 

  13. Lord SE, Rochester L, Weatherall M et al. The effect of environment and task on gait parameters after stroke: a randomized comparison of measurement conditions. Arch Phys Med Rehabil. 2006;87(7):967-73. 

  14. Maki BE & McIlroy WE. Influence of arousal and attention on the control of postural sway. J Vestib Res. 1996;6(1):53-9. 

  15. Maxwell J & Master R. External versus internal focus instructions: Is the learner paying attention? Int J Appl Sport Sci. 2002;14(2):70-88. 

  16. Melzer I, Tzedek I, Or M et al. Speed of voluntary stepping in chronic stroke survivors under single-task and dual-task conditions: a case-control study. Electronic. 2009;90(6):927-33. 

  17. Morioka S, Hiyamizu M, Yagi F. The effects of an attentional demand tasks on standing posture control. J Physiol Anthropol Appl Human Sci. 2005;24(3):215-9. 

  18. Muhaidat J, Skelton DA, Kerr A et al. 182 are we using the right dual tasks to detect mobiility problems? perspectives from older people. Gait & Mental Function. 2010;16(1):S52-S53. 

  19. Pellecchia GL, Shockley K, Turvey MT. Concurrent Cognitive Task Modulates Coordination Dynamics. Cognitive Science. 2005;29(4):531-557. 

  20. Rensink M, Schuurmans M, Lindeman E et al. Task-oriented training in rehabilitation after stroke: systematic review, JAN. 2009;65(4):737-54. 

  21. Rose D, Paris T, Crews E et al. Feasibility and Effectiveness of Circuit Training in Acute Stroke Rehabilitation. Neurorehabilitation and Neural Repair. 2011;25(2):140-8. 

  22. Salbach NM, Mayo NE, Wood-Dauphinee S et al. A task - orientated intervention enhances walking distance and speed in the first year post strok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Clin Rehabil. 2004;18(5):509-19. 

  23. Silsupadol P, Lugade V, Shumway-Cook A et al. Training-related changes in dual-task walking performance of elderly persons with balance impairment : a doub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trial. Gait & Posture. 2009;29(4):634-639. 

  24. Stelmach GE, Zelaznik HN, Lowe D. The influence of aging and attentional demands on recovery from postural instability. Aging. 1990;2(2):155-61. 

  25. van Iersel MB, Ribbers H, Munneke M el al. The effect of cognitive dual tasks on balance during walking in physically fit elderly people. Arch Phys Med Rehabil. 2007;88(2):187-91. 

  26. Wevers L, van de Port I, Vermue M et al. Effects of Task-Oriented Circuit Class Training on Walking Competency After Stroke, Stroke. 2009;40(7):2450-9. 

  27. Wollacott M & Shumway-Cook A. Attention and the control of posture and gait: a review of an emerging area of research. Gait & Posture. 2002;16(1):1-14. 

  28. Yang YR, Wang RY, Lin KH el al. Task-oriented progressive resistance strength training improve muscle strength and functional performance in individuals with stroke. Clin rehabil. 2006;20(10):860-70. 

  29. Yang YR, Chung YC, Lee CS et al. Dual task-related gait changes in individuals with stroke. Gait & Posture. 2007;25(2):185-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