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해석을 통한 콘크리트 부유구조체 길이에 따른 운동 및 구조성능 검토 Hydrodynamic Motion and Structural Performance of Concrete Floating Structure by Length Using Numerical Analysis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부유구조체의 단면특성은 동일하지만, 길이가 서로 다른 4가지의 대형 콘크리트 부유구조체에 대하여 운동 특성 및 구조성능의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부유구조체 설치해역은 수심이 35 m인 연안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치해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파랑주기 3초~10초 34개 규칙 파랑하중을 적용하였다. ANSYS-AQWA를 통하여 부유구조체의 동수역학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운동 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34개 파랑하중에서 부유구조체에 최대 응답진폭을 나타내는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위험파랑하중으로 인해 부유구조체에 도입되는 파압을 도출하였다. 위험 파랑하중으로 인해 도출된 파압을 부유구조체에 매핑(mapping)하여 구조성능을 검토하였다. 해석 결과를 종합해볼 때, 부유구조체의 길이가 증가할수록 부유구조체의 운동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부유구조체와 파랑하중의 상호작용의 효과는 파랑주기와 구조물 길이에 지배적인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위험 파랑하중으로 인해 부유구조체의 하부슬래브는 인장응력이 발생하며, 부유구조체 길이는 단면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부유구조체의 단면특성은 동일하지만, 길이가 서로 다른 4가지의 대형 콘크리트 부유구조체에 대하여 운동 특성 및 구조성능의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부유구조체 설치해역은 수심이 35 m인 연안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치해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파랑주기 3초~10초 34개 규칙 파랑하중을 적용하였다. ANSYS-AQWA를 통하여 부유구조체의 동수역학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운동 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34개 파랑하중에서 부유구조체에 최대 응답진폭을 나타내는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위험파랑하중으로 인해 부유구조체에 도입되는 파압을 도출하였다. 위험 파랑하중으로 인해 도출된 파압을 부유구조체에 매핑(mapping)하여 구조성능을 검토하였다. 해석 결과를 종합해볼 때, 부유구조체의 길이가 증가할수록 부유구조체의 운동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부유구조체와 파랑하중의 상호작용의 효과는 파랑주기와 구조물 길이에 지배적인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위험 파랑하중으로 인해 부유구조체의 하부슬래브는 인장응력이 발생하며, 부유구조체 길이는 단면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다.
In the present study, numerical analysis was performed for hydrodynamic motion and structural performance on four different concrete floating structures, which have same cross-section but different length. The hydrodynamic analysis of floating structures is carried out using ANSYS AQWA with the diff...
In the present study, numerical analysis was performed for hydrodynamic motion and structural performance on four different concrete floating structures, which have same cross-section but different length. The hydrodynamic analysis of floating structures is carried out using ANSYS AQWA with the different 34 wave load on regular wave period from three seconds to ten seconds in 35 m water depth. In order to evaluate structural performance of floating structures under the critical wave load which obtained from hydrodynamic analysis. The integrated analysis is also carried out through the mapping method, which can directly connect the wave-induced hydraulic pressure obtained form ANSYS AQWA to Finite Element Model in ANSYS Mechanical. As a results of this study, the hydrodynamic motion of floating structures is decreased as the length of structure increased. It means that the effect of wave-structure interaction is strongly depend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 wave period and a length of structure. Moreover, it is found that tension stress on bottom slab of floating structure is occurred by the critical wave load, the sectional force is not influenced by length of a structure.
In the present study, numerical analysis was performed for hydrodynamic motion and structural performance on four different concrete floating structures, which have same cross-section but different length. The hydrodynamic analysis of floating structures is carried out using ANSYS AQWA with the different 34 wave load on regular wave period from three seconds to ten seconds in 35 m water depth. In order to evaluate structural performance of floating structures under the critical wave load which obtained from hydrodynamic analysis. The integrated analysis is also carried out through the mapping method, which can directly connect the wave-induced hydraulic pressure obtained form ANSYS AQWA to Finite Element Model in ANSYS Mechanical. As a results of this study, the hydrodynamic motion of floating structures is decreased as the length of structure increased. It means that the effect of wave-structure interaction is strongly depend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 wave period and a length of structure. Moreover, it is found that tension stress on bottom slab of floating structure is occurred by the critical wave load, the sectional force is not influenced by length of a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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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길이가 서로 다른 4개의 부유구조체에 대해서 수심이 35 m 설치해역에서 파랑주기 3초~10초의 34가지 파랑하중에 대한 운동특성을 검토하였으며, 부유구조체의 길이에 따른 영향을 검토하였다. 또한, 다수의 파랑하중을 통해 얻어진 운동 특성 중 부유구조체의 운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단면특성은 동일하나 부유구조체의 길이(Ls)가 서로 다른 4가지 대형 콘크리트 부유구조체를 대상으로 동수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 부유구조체의 해석모델 개요는 Fig.
이 연구에서는 부유구조체의 단면강성이 동일하지만 구조물 길이가 서로 다른 4가지의 부유구조체에 대하여 설계과정에서 핵심적 사항인 운동 특성과 구조거동 특성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검토하였다. 수치해석 수행방법은 동수역학해석 프로그램인 ANSYS AQWA를 통하여 파랑하중에 대한 부유구조체의 운동 특성을 검토하였으며, 구조물에 도입되는 파압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부유구조체의 연결부를 고려하지 않았으며, 전 구간이 강체연결 된 하나의 구조물로 보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부유구조체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접합부가 형성되어야하며, 접합부의 특성으로 인해 부유구조체의 거동도 많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기존 동수역학해석에서는 부유구조체의 거동을 강체 거동으로 가정하여 해석이 수행된다. 하지만, 실제 부유구조체의 경우 특성길이(characteristic length, λc)보다 큰 대형 부유구조체는 강체거동이 아닌 탄성거동을 나타내므로 동수역학해석에 의한 운동 특성과는 많은 차이를 나타내며, 이로 인해 부유구조체에 발생되는 단면력 조차도 정확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제안 방법
구조해석 모델링은 부유구조체를 구성하는 부재를 포함한다. 구조해석 모델링을 바탕으로 구조해석 메쉬(mesh)를 생성하고 질량(mass), 관성(inertia) 등 부유구조체의 물리적 정보를 생성한다.
또한, Fig. 1(b)의 파랑 입사각(β)는 0° 일 때만 고려하였으며, 다방향이 아닌 일방향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지금까지 파랑주기 3초~10초의 파랑하중에 대한 부유구조체의 운동 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각 방향의 운동에서 가장 큰 응답진폭을 나타내는 파랑주기를 구하였으며, 이와 같은 파랑하중을 위험 파랑하중으로 선정하였다. 즉, Table 3과 같이 하나의 해석모델인 부유구조체에 3가지의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위험 파랑하중에 대한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 비교적 얕은 연안을 대상으로 다수의 규칙 파랑하중에 대한 수치해석적 검토를 수행하였으며, 부유구조체 길이의 변화에 따른 운동 특성 및 구조성능을 검토하였다. 또한, 다수의 파랑하중에서 부유구조체에 가장 큰 운동을 발생시키는 파랑하중에 대하여 안정성 관점에서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위험 파랑하중에 대한 구조해석을 통하여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을 검토하였다. 또한, 동일 파랑하중 하에서 부유구조체 길이가 구조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길이가 서로 다른 4개의 부유구조체에 대해서 수심이 35 m 설치해역에서 파랑주기 3초~10초의 34가지 파랑하중에 대한 운동특성을 검토하였으며, 부유구조체의 길이에 따른 영향을 검토하였다. 또한, 다수의 파랑하중을 통해 얻어진 운동 특성 중 부유구조체의 운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위험 파랑하중에 대한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 검토를 수행하였으며, 부유구조체의 길이의 변화가 부유구조체의 단면력에 미치는 영향도 검토하였다.
수치해석 수행방법은 동수역학해석 프로그램인 ANSYS AQWA를 통하여 파랑하중에 대한 부유구조체의 운동 특성을 검토하였으며, 구조물에 도입되는 파압을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파압을 유한요소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 mechanical에 연계하여 파랑하중에 의한 구조거동해석을 통합적으로 수행하였다.
또한, 다수의 파랑하중에서 부유구조체에 가장 큰 운동을 발생시키는 파랑하중에 대하여 안정성 관점에서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위험 파랑하중에 대한 구조해석을 통하여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을 검토하였다. 또한, 동일 파랑하중 하에서 부유구조체 길이가 구조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파랑주기 3초~10초의 34가지 파랑하중에 대한 동수역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파랑 입사각이 0°일 때 부유구조체에 발생하는 6자유도 운동 중 전후동요(surge, x방향), 상하동요(heave, z방향)의 병진운동과 종동요(pitch, ry방향)의 회전운동에 대한 부유구조체의 RAOs를 검토하였다. 또한, 부유구조체에 파랑하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파랑기진력(excitation force), 부가질량(added mass), 방사감쇠(radiation damping)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였다.
또한, 파랑입사각 0°일 때 부유구조체의 6자유도 운동 중 중요 운동 특성을 나타내는 전후동요(surge), 상하동요(heave) 및 종동요(pitch)에 대하여 운동 특성을 검토하였다.
즉, Table 3과 같이 하나의 해석모델인 부유구조체에 3가지의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위험 파랑하중에 대한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 검토를 수행하였다.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검토는 선정된 3가지 위험 파랑하중에 대하여 각각 위상각에 따른 파압을 외력으로 매핑(mapping)하여 부유구조체의 하부슬래브에 발생하는 단면력인 휨응력검토를 수행하였다.
또한, 다수의 파랑하중을 통해 얻어진 운동 특성 중 부유구조체의 운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위험 파랑하중에 대한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 검토를 수행하였으며, 부유구조체의 길이의 변화가 부유구조체의 단면력에 미치는 영향도 검토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설치해역은 수심(dw)이 비교적 얕은 연안을 대상으로 다수의 규칙 파랑하중에 대한 수치해석적 검토를 수행하였으며, 부유구조체 길이의 변화에 따른 운동 특성 및 구조성능을 검토하였다. 또한, 다수의 파랑하중에서 부유구조체에 가장 큰 운동을 발생시키는 파랑하중에 대하여 안정성 관점에서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위험 파랑하중에 대한 구조해석을 통하여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을 검토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부유구조체의 단면강성이 동일하지만 구조물 길이가 서로 다른 4가지의 부유구조체에 대하여 설계과정에서 핵심적 사항인 운동 특성과 구조거동 특성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검토하였다. 수치해석 수행방법은 동수역학해석 프로그램인 ANSYS AQWA를 통하여 파랑하중에 대한 부유구조체의 운동 특성을 검토하였으며, 구조물에 도입되는 파압을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파압을 유한요소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 mechanical에 연계하여 파랑하중에 의한 구조거동해석을 통합적으로 수행하였다.
13) 하지만, 부유구조체의 길이(Ls)는 100 m, 200 m, 300 m 및 400 m로 각각 다르며, Table 2에 4가지 해석모델의 상세를 나타내었다. 실제 부유구조체의 설계 및 시공시에는 구조물의 길이가 증가할수록 슬래브의 처짐을 예방 및 축력에 대한 대처를 위해 내벽이 필요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부유구조체의 전체 구조거동만을 검토하기 때문에 내벽을 무시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앞에서 각 해석모델의 전후동요, 상하동요 및 종동요 RAOs를 각각 검토하였으며, 각 운동 특성에서 최대값을 나타내는 파랑주기를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다. 또한, Table 3과 같이 하나의 해석모델에 각각 3가지의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다.
앞에서 나타낸 유체동역학적 힘인 파랑기진력, 방사감쇠 및 부가질량을 바탕으로 하여 부유구조체의 운동특성인 RAOs를 검토하였다. 또한, 파랑입사각 0°일 때 부유구조체의 6자유도 운동 중 중요 운동 특성을 나타내는 전후동요(surge), 상하동요(heave) 및 종동요(pitch)에 대하여 운동 특성을 검토하였다.
이 연구에서의 파압 매핑은 ANSYS Inc.에서 제공하는 workbench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수행되었다. 5단계에서는 4단계에서 외적하중으로 작용된 파압에 대해 부유구조체의 구조해석을 실시하고, 파랑하중하에서의 부재별 단면력을 산출한다.
또한, Table 3과 같이 하나의 해석모델에 각각 3가지의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다. 위험 파랑하중 재하로 인해 부유구조체에 도입되는 파압을 통합해석 과정을 통하여 구조 거동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거동해석의 경우 동수역학 해석과는 다른 정적하중해석이다.
위험 파랑하중에 따른 각각의 해석모델에 발생하는 단면력을 검토하였으며, 동일한 파랑하중에 대한 부유구조체의 길이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Fig.
이 연구에서는 Fig. 7과 같은 규칙 사인파의 위상각 0~π를 8등분 하여 22.5°로 나누어 파압을 매핑하였으며, 위상각 π~2π의 파압은 0~π로 인해 발생하는 파압과 방향만 반대이며 같은 값을 나타낸다.
5°로 나누어 파압을 매핑하였으며, 위상각 π~2π의 파압은 0~π로 인해 발생하는 파압과 방향만 반대이며 같은 값을 나타낸다. 이로 인해 Fig. 7에 나타낸 위상각에 대해서만 단면력을 도출한 후, 부호가 반대인 단면력을 함께 검토하였다. 또한, 파랑하중으로 도입되는 파압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Fig.
부유구조체의 단면력 발생으로 인한 균열의 발생은 안전성(safety) 및 사용성(serviceability)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이 연구에서는 재하되는 파랑하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파압을 외력으로 한 부유구조체의 정적구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부유구조체의 단면력을 검토하였다. 해양환경조건에 노출된 콘크리트 부유구조체의 경우 모든 위치에서 균열이 위험하지만, 특히 수중에 잠겨있는 흘수 이하의 구조물인 하부슬래브 및 외벽의 성능 및 균열 검토는 필히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각 방향의 운동에서 가장 큰 응답진폭을 나타내는 파랑주기를 구하였으며, 이와 같은 파랑하중을 위험 파랑하중으로 선정하였다. 즉, Table 3과 같이 하나의 해석모델인 부유구조체에 3가지의 위험 파랑하중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위험 파랑하중에 대한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 검토를 수행하였다.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검토는 선정된 3가지 위험 파랑하중에 대하여 각각 위상각에 따른 파압을 외력으로 매핑(mapping)하여 부유구조체의 하부슬래브에 발생하는 단면력인 휨응력검토를 수행하였다.
지금까지 파랑주기 3초~10초의 파랑하중에 대한 부유구조체의 운동 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각 방향의 운동에서 가장 큰 응답진폭을 나타내는 파랑주기를 구하였으며, 이와 같은 파랑하중을 위험 파랑하중으로 선정하였다.
0 및 AQWA를 이용하였다. 콘크리트 부유구조체는 3D Shell 요소를 이용하여 모델링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부유구조체 자체의 운동 특성 및 구조성능 검토를 위하여 부유구조체의 계류시스템은 고려하지 않았다.
파랑주기 3초~10초의 34가지 파랑하중에 대한 동수역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파랑 입사각이 0°일 때 부유구조체에 발생하는 6자유도 운동 중 전후동요(surge, x방향), 상하동요(heave, z방향)의 병진운동과 종동요(pitch, ry방향)의 회전운동에 대한 부유구조체의 RAOs를 검토하였다.
데이터처리
부유구조체의 운동 및 단면력 검토를 위하여 동수역학 해석 및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범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 13.0 및 AQWA를 이용하였다. 콘크리트 부유구조체는 3D Shell 요소를 이용하여 모델링하였다.
성능/효과
Fig. 4(a) 전후동요의 부가질량은 방사감쇠와 같이 부유구조체의 길이에 관계없이 유사한 값을 나타낸다. 이것은 전후동요의 수선면적이 일정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1) 부유구조체에 가해지는 파랑하중으로 인해 도입되는 파력은 구조물의 길이에 대한 영향은 거의 없었으며, 종동요의 파력 모멘트는 길이가 증가할수록 파력도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부유구조체의 균열 및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충격 에너지와 변형을 적절히 흡수 할 수 있어야 한다.1,2) 이러한 설계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부유구조체는 해양환경외력인 파랑하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휨 모멘트와 충격하중에 의한 전단력을 충분히 지탱할 수 있도록 우수한 구조성능을 만족해야 한다.
2) 방사감쇠 및 부가 질량은 전후동요에 따라 수선면이 일정한 특성으로 인해 각각의 해석모델에서 거의 유사한 값을 나타내며, 상하동요의 경우는 부유구조체 길이가 증가할수록 수선면이 점차 증가하는 특성으로 인해 방사감쇠와 부가질량은 점차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3) 부유구조체의 운동 특성인 RAOs는 부유구조체의 길이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파랑주기가 증가할수록 또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4) 각 방향에 대하여 부유구조체에서 가장 큰 운동을 발생시키는 위험 파랑하중에 따른 하부슬래브의 단면력을 검토하였으며, 하부슬래브에 발생하는 인장 응력은 콘크리트 인장강도보다 작은 값을 나타내었다.
5) 동일한 파랑하중에 대하여 부유구조체 길이의 변화에 따른 단면력 분포는 상관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5(a)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전후동요 RAOs의 경우는 부유구조체의 길이가 가장 짧은 해석모델 FS100에서 가장 큰 응답진폭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FS100을 제외한 3가지 해석모델의 경우는 파랑주기 6초 이하의 단주기 파랑하중에서 전후동요 응답진폭의 변화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것은 6초 이하의 단주기파에서는 200 m 이상의 부유구조체의 전후동요 RAOs에 거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각각의 해석모델의 3가지 방향에 대하여 최대 응답진폭을 나타내는 파랑주기를 Table 3에 정리하였다.
이것은 종동요 파력 모멘트는 전후동요 파랑기진력에 비해 상하동요 파랑기진력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모든 해석모델이 파랑주기가 증가할수록 그래프 최대값이 점차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해석모델 FS100과 FS200 경우는 다른 해석모델에 비해 작은 값의 파력 모멘트를 나타내며, 이것은 부유구조체의 길이가 증가할수록 파력모멘트도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파랑주기 5초 이상에서 감쇠력 증가율(감쇠력 증가치/주기)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약 8초에서는 증가율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부유구조체의 길이가 증가할수록 감쇠력 증가율의 증가 및 감소가 더 크게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ig.
3(b)에서 알 수 있듯이 부유구조체의 길이가 최소인 해석모델 FS100에서 가장 낮은 감쇠력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부유구조체의 길이가 증가할수록 감쇠력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부유구조체 길이가 최대인 해석모델 FS400의 경우 다른 해석모델에 비해 파랑주기가 증가할수록 가장 급격하게 감쇠력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길이가 길어질수록 상하동요의 수선면적이 증가하며, 이로 인해 감쇠력도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파랑주기가 증가할수록 부가질량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부가질량의 감소량은 크지 않다. 또한, 부유구조체의 길이가 증가할수록 부가질량도 증가하고, 파랑주기의 증가에 따른 부가질량 감소량도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3(a)와 같이 부유구조체의 길이와는 관계없이 모든 해석모델에서 거의 유사한 감쇠력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파랑주기 4초에서 가장 큰 감쇠력을 나타내며, 4초 이후로 파랑주기가 증가할수록 점차 감쇠력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파랑주기 3초~4초사이의 단주기파에서 감쇠력이 증가되며, 4초 이상의 파랑주기에서는 감쇠력이 감소한다.
5(c)와 같이 해석모델 FS100 일 때 다른 해석모델에 비해 파랑주기 7초 이상부터 매우 큰 회전운동을 나타낸다. 또한, 파랑주기 8.20초에서 종동요 RAOs의 최대값을 나타내며, 그 이후 파랑주기가 증가할수록 점차 종동요 응답 진폭은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해석모델 FS300과 FS400의 경우는 미소한 종동요 RAOs를 나타낸다.
4와 같이 가장 단주기인 3초에서 최대값을 나타낸다. 또한, 파랑주기가 증가할수록 부가질량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부가질량의 감소량은 크지 않다. 또한, 부유구조체의 길이가 증가할수록 부가질량도 증가하고, 파랑주기의 증가에 따른 부가질량 감소량도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4가지 해석모델 모두 파형의 그래프 형상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파랑주기가 증가할수록 부유구조체의 응답진폭이 점차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Fig.
모든 해석모델에서 파랑주기와는 일정한 규칙성을 나타내지 않으나, 부유구조체 길이가 증가할수록 파랑기진력 파형의 최대값(peak point)의 갯수가 감소한다. 또한, 파랑주기가 증가할수록 파형모양 그래프의 최대값(peak point)은 미소하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a) 전후동요 파랑기진력의 경우는 각각의 해석모델에서 파랑주기가 증가함에 따라 파랑기진력이 증가 및 감소를 반복하는 복잡한 파형 모양을 나타낸다. 모든 해석모델에서 파랑주기와는 일정한 규칙성을 나타내지 않으나, 부유구조체 길이가 증가할수록 파랑기진력 파형의 최대값(peak point)의 갯수가 감소한다. 또한, 파랑주기가 증가할수록 파형모양 그래프의 최대값(peak point)은 미소하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6 MPa의 압축응력이 발생한다. 이와 같은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할 때, 부유구조체의 길이와 단면력은 상관성을 나타내지 않으며, 발생하는 단면력 또한 콘크리트 인장강도에 못미치는 미소한 값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전후동요의 수선면적이 일정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전후 동요의 부가질량의 경우 파랑주기가 7초까지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며, 그 이상의 장주기파에서는 부가 질량이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거나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상하동요의 방사감쇠의 경우 전후동요와는 다르게 파랑주기가 증가할수록 감쇠력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파랑주기 5초 이상에서 감쇠력 증가율(감쇠력 증가치/주기)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약 8초에서는 증가율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부유구조체의 길이가 증가할수록 감쇠력 증가율의 증가 및 감소가 더 크게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b)에 나타내었다. 파랑주기 6초 이하의 단주기파에서 모든 해석모델의 상하동요 응답진폭값이 미소하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해석모델 FS100의 경우 파랑주기 6초 이상에서 부유구조체의 운동이 급격히 증가하며, 7초에서 상하동요의 최대값을 나타낸다.
파랑주기가 증가할수록 파형 그래프의 최대값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파랑주기 8초 이상에서 파랑기진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파랑주기 3초~10초에서는 해석모델 FS200의 경우에 최대 파랑기진력이 도입되는 것을 알 수 있다.
10에 나타내었다. 파랑주기 9.23초에서 가장 큰 단면력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 하였다. 부유구조체의 30% 및 70% 지점에서 큰 인장응력이 발생하며, 30% 지점에서 약 1.
후속연구
6) 이 연구에서는 강체연결 된 하나의 구조물로 보고 해석을 수행하였으나, 앞으로 여러 가지 접합부 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부유구조체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접합부가 형성되어야하며, 접합부의 특성으로 인해 부유구조체의 거동도 많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 여러 가지 접합부 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유구조체에는 무엇이 있는가?
해상 LNG 터미널, 컨테이너 터미널, 석유생산 및 저장 시설 등과 같은 부유구조체는 파랑으로 인한, 파압 및 충격하중과 같은 험한 해양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다. 이로 인해, 부유구조체는 파랑하중과 같은 해양환경 외력에 걸맞는 설계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부유구조체의 구조적 성능 검토를 위해 요구되는것은 무엇인가?
부유구조체의 구조적 성능 검토를 위해서는 해양환경 외력인 파랑하중 하에서 부유구조체의 운동(hydrodynamic motion) 특성과 구조거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단면력 검토가 요구된다. 이와 같은, 부유구조체의 구조적 성능의 해석적 검토 및 평가를 위한 운동 특성은 일반적으로 동수역학(hydrodynamic) 해석프로그램 AQWA, WAMIT 등에 의해 평가된다.
부유구조체가 해양환경 외력에 걸맞는 설계조건을 만족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해상 LNG 터미널, 컨테이너 터미널, 석유생산 및 저장 시설 등과 같은 부유구조체는 파랑으로 인한, 파압 및 충격하중과 같은 험한 해양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다. 이로 인해, 부유구조체는 파랑하중과 같은 해양환경 외력에 걸맞는 설계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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