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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화면에 구현된 한국의 웹툰과 프랑스 만화의 차이점
The differences between the French comics and the Korean Webtoons which are mounted on the digital scree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2, 2013년, pp.91 - 119  

윤보경 (국립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만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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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에 들어오면서 만화 독자들은 국내의 작품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작가의 작품들까지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눈에 띄게 많아졌으며, 국제 규모의 상호 교류도 비교적 큰 진전을 이루었으나, 이러한 외국 만화 노출의 다양한 방법이 수용자로 하여금 외국 만화를 쉽게 이해하고 즐겨 읽을 수 있게 하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되고 있는지는 못하다. 사회 문화적 환경의 차이는 만화의 소재 선택에도 영향을 주지만, 그보다 더 근본적으로 만화 형식에 영향을 미친다. 가장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형식의 차이점은 실현 매체와 서사 방식으로 볼 수 있다. 만화는 그 독특한 서사 시스템을 바탕으로 물리적 실현 매체와 맞물려져 시각화되는데, 이 과정을 거치면서 각 만화의 차이점도 가시화, 표면화 된다. 과거, 가장 폭넓고 지배적이었던 실현 매체, 인쇄된 종이에서부터 오늘날 강한 파급력을 불러온 디지털 화면에 이르기까지, 만화 실현 매체의 진화는 그 서사 형식에도 변화를 가져왔고, 양상은 각 만화마다 조금씩 다르게 드러난다. 한국 만화와 프랑스 만화는 뚜렷이 구분되는 길을 걸어왔다. 두 차례의 큰 세계 전쟁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문화의 큰 단절 없이 만화라는 매체를 이끌어왔던 프랑스어권 (프랑스, 벨기에) 문화에서는 예나 지금의 디지털 환경 속에서도 만화는 '문학의 다른 형태'로 이해되고 있다. 반면, 문화의 단절을 야기한 역사적 위기 상황을 여러 차례 겪으면서 한국 만화는 그 정체성이 희미해지는 악조건 속에 있었으나, 오늘날에는 다양한 디지털 베이스를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매체'로서 그 정체성을 찾고 있다. 이처럼, 만화는 어느 문화권에서는 문학으로서의 성격이 강해지고 또 다른 문화권에서는 멀티미디어로서의 성격이 강조된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만화의 "책의 문화와 멀티미디어 문화 사이의 경첩" 이라는 그 특질 덕분이다.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이 도래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책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서사 형식을 구축하고 있는 한국의 웹툰과, 여전히 책의 문화를 그 양분으로 삼고 있는 프랑스의 디지털 만화의 차이점을 비교하도록 한다. 보다 풍부한 배경 상황의 이해를 위해 각 만화의 특성과 차이를 이끌어낸 사회 문화적 배경에 대한 설명이 선행될 것이다. 한국과 프랑스 만화의 특성과 차이점을 확인하고 작품을 통해 구체적 양상에 대해 분석하면서, 미디어로서 만화가 갖는 강점과 그 발전에 대해 논하여 보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reader of comics get a chance to contact as well as korean comics, and foreign comics has increased to visibly. There was a relatively important progress also on international scale for mutual exchanges, but a variety of ways for the exposure of foreign comics can't help the re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화는 어떻게 시각화 되는가? 가장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형식의 차이점은 실현 매체와 서사 방식으로 볼 수 있다. 만화는 그 독특한 서사 시스템을 바탕으로 물리적 실현 매체와 맞물려져 시각화되는데, 이 과정을 거치면서 각 만화의 차이점도 가시화, 표면화 된다. 과거, 가장 폭넓고 지배적이었던 실현 매체, 인쇄된 종이에서부터 오늘날 강한 파급력을 불러온 디지털 화면에 이르기까지, 만화 실현 매체의 진화는 그 서사 형식에도 변화를 가져왔고, 양상은 각 만화마다 조금씩 다르게 드러난다.
사회 문화적 환경의 차이로 인해 만화에 드러나는 형식의 차이 중 가장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형식의 차이점은? 사회 문화적 환경의 차이는 만화의 소재 선택에도 영향을 주지만, 그보다 더 근본적으로 만화 형식에 영향을 미친다. 가장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형식의 차이점은 실현 매체와 서사 방식으로 볼 수 있다. 만화는 그 독특한 서사 시스템을 바탕으로 물리적 실현 매체와 맞물려져 시각화되는데, 이 과정을 거치면서 각 만화의 차이점도 가시화, 표면화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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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마셜 맥루언, 미디어의 이해 | 인간의 확장, 김성기 외 역, 민음사, 2002. 

  2. 스콧 맥클라우드, 만화의 이해, 김낙호 외 역, 시공사, 2002. 

  3. 스콧 맥클라우드, 만화의 미래, 김낙호 역, 비즈 앤 비즈, 2008. 

  4. 성완경, 프랑스 만화의 이해 및 한국에서의 수용 문제,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0 집, 2004. 

  5. 윤보경, Lire La Bande Dessinee Francophone, Regarder Le Manhwa Coreen, L'Universite de Poitiers / L'Ecole Europeenne Superieure de l'Image d'Angouleme (EESI), 2011-2012. 

  6. Benoit Mouchart, De la bande dessinee Au XXIe siecle, Editions Les belles Lettres, 2012. 

  7. Benoit Peeters, Lire la bande dessinee, Flammarion-champs arts, 2003. 

  8. Benoit Peeters, Ecrire l'image : Un itineraire, Les Impressions nouvelles, 2009. 

  9. Scott McCloud, Faire de la bande dessinee (Making Comics), Delcourt, 2007. 

  10. Thierry Groensteen, La bande dessinee, mode d'emploi, Les Impressions Nouvelles, 2007. 

  11. Thierry Groensteen, Systeme de la bande dessinee, PUF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1999. 

  12. Thierry Groensteen, Bande dessinee et narration (Systeme de la bande dessinee 2), PUF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2011. 

  13. Manuel F. Picaud, "Entretien avec Didier Borg", Auracan.com- toute l'acualite BD sur le Net, 2012. 10, http://www.auracan.com/Interviews/179-entretien-avec-didier-borg.html 

  14. Art Spiegelman, "Rodophe Topffer et le Yellow Kid par Art Spiegelman", La cite d'Angouleme, 2012, http://www.youtube.com/watch?vYSlhWBwD5f4&featureplayer_embedded# 

  15. Scott McCloud, "BOO!", 2011. 8. 23, http://scottmccloud.com/2011/08/23/b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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