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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2, 2013년, pp.159 - 187
전경란 (동의대학교 디지털콘텐츠공학과) , 박성대 (동의대학교 디지털콘텐츠공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status of current digital comics research trends and the characteristics in Korea. For this purpose, 87 articles and dissertations published between 19900 to 2012 were analysed by a meta-analysis methods. Digital comics platforms, topics, methods were exa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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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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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만화의 매체적 특징을 정리하는 것이 쉽지 않은 작업인 이유는 무엇인가? | 이렇듯 디지털만화가 다양한 만화 형식을 포괄하다보니 디지털만화의 매체적 특징을 정리하는 것도 쉽지 않은 작업이다. 무엇보다도 단말기의 특징에 따라 만화의 형식은 물론 만화를 이용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GIF만화 및 플래시만화의 경우 만화에 동적인 움직임이 구현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장르와 그 경계가 모호해지는 상황까지 발생하며, 그림으로 이루어지던 만화가 사진 이미지와 결합됨으로써 그림으로서의 만화의 개념을 넘어설 뿐만 아니라17) 여기에 사운드까지 추가 되는 등 만화의 정체성에도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 |
만화란 무엇인가? | 흔히 만화라고 하는 것은 지면 위에 그림과 대사와 설명을 담은 문자들이 칸 안에서 연출이 되고, 그 칸들이 모여 전체 스토리를 이루는 형식을 말한다. 칸의 규모에 따라 신문 만평과 같이한 칸만으로도 만화가 완결되기도 하고, 네 칸 만화에서부터 수십권의 규모에 이르는 수많은 칸들의 결합물로서 구성되기도 한다. | |
만화에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것은 언제부터인가? | 만화에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것은 기존 만화의 작품집이 CD-ROM으로 제작되어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부터로, 이는 흑백만화를 스캔해 파일을 모아 볼 수 있게 한 정도에 불과한 것이었다. 이후 디지털 기술은 만화의 창작단계에 도입되어 더 이상 만화를 종이 원고에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디지털 원고라 할 수 있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만화를 그리는 등의 획기적인 변화가 발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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