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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만화산업중장기발전계획 수립과 전문인력양성 정책
The Establishment of the Third Medium and Long Term Development Plan of the Comics Industry and the Policy of Training Professional Manpower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2, 2013년, pp.189 - 220  

김병수 (목원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과) ,  이원석 (공주대학교 만화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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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창조경제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크게 늘어 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3년 3월 28일 문화부 장관의 문화정책관련 대통령 보고 자료에 따르면 스토리텔링, 애니, 게임, 만화, 공연 등 장르 융합형 랩을 권역별로 설치하는 기본 계획을 5월 중 수립하고, 2014년 상반기까지 콘텐츠코리아랩을 전국적으로 개소한다는 방침이 핵심과제로 포함되어 있다. 또한 창의인재 멘토링 프로그램, 현장인력 교육확대, 청소년 창의교육의 확대 등 전문 인력 양성에 정책 방향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2017년까지 콘텐츠 창의인재 1천명을 양성하겠다는 방안도 보고서에 나와 있다. 한편 2012년 8월 만화진흥법 발효 이후 문화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만화계가 함께 만화산업중장기발전 3차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정책 가운데 하나가 전문인력 양성 부분이다. 2012년에는 45억원을 들인 <창의인재 동반사업>이 이미 시행되었고, 2013년에는 만화계의 요청으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을 통해 <만화창조기업 현장인력 지원사업>이 6억원 규모로 운영을 앞두고 있다. 정부의 전문인력양성 계획은 대체로 창업 및 취업 정책과 맞물려 있어 졸업생 취업 대책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만화 관련 전공 대학들에게는 호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따라 보다 적극적으로 정책을 개발하여 <3차만화산업중장기발전계획>에 반영시키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정책 모임 및 연구 모임을 학계 주도로 구성해 나간다면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만화진흥법 제정 이후 만화계와 문화부, 관련 기관의 전문인력양성 정책의 흐름과 양상을 먼저 살펴보고, 2013년 하반기 발표될 만화산업중장기 발전계획상의 전문 인력 양성 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하는 한편, 중장기적인 대학만화 전문인력 양성의 효율적인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xpected that interests and supports for 'the creative economy' will increase considerably since the establishment of the Park Geun Hye Administration. According to a report with respect to its cultural policy handed in by the Minister of Culture to the president on March 28, 2013, the admini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이 1차 만화발전계획 수립을 위해 편찬한 것은 무엇인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이하 콘진)이 1차 만화발전계획 수립을 위해 펴낸 『만화산업중장기 발전 전략 연구』자료집에는 전문 인력 양성과 관련하여 22개의 세부사업이 수록되었지만 실제 실행된 사업은 3~4개에 불과하다. 2차 만화발전계획 수립에서는 <만화전문인력 양성시스템 재편> 사업 하나가 입안되었다.
뉴미디어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같은 정책이 보강되어야 할 시점인 이유는? 정부의 만화인력 양성 정책은 최근 몇 년간 고질적이고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문화정책 전문가 임학순은 2007년에 이미 ‘예술산업인력이란 예술의 문화상품 및 콘텐츠 개발과 관련된 인력으로 예술콘텐츠의 창작 및 비즈니스 인력을 모두 의미한다’2) 고 전제한 후,‘현재 문화부의 예술인력정책과 문화산업 인력정책은 상호 유기적인 연계가 없이 분절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분절 구조를 어떻게 통합구조로 발전시킬 것인가에 대한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또한 새로운 예술 산업영역에 대한 적극적인 인력양성 정책 또한 개발할 필요가 있다’3)고 주장한 바 있다. 만화진흥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2000년대 이후 만화전문 인력 양성 역시 유기적 연계 없이 분절적으로 이루어졌음은 물론이다. 따라서 통합구조로의 전문인력 양성, 만화와 관련한 새로운 예술 산업 이를테면 뉴미디어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같은 정책이 보강되어야 할 시점이다.
만화발전계획이란 무엇인가? 이 논문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03년부터 수립, 시행하고 있는 <만화산업중장기발전계획>(이하 만화발전계획) 가운데 전문 인력 양성 분야를 다루고 있다. 만화발전계획은 만화산업에 관한 정부의 종합 진흥정책이다. 2003년부터 2008년까지 1차 계획이 시행되었고, 2009년부터 올해 2013년까지는 2차 계획을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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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임학순,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 북코리아, 2007년 

  2. 이희재, 2012한국만화연감, (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3년 1월 

  3. 김평수 외, 문화콘텐츠 산업론, 커뮤니케이션스북스, 2007년 11월 

  4. 임청산, 만화영상예술학, 대훈닷컴, 2003년 11월 

  5. 고석만 외. 만화산업진흥중장기 계획,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구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8년 11월 

  6. 최성모 외, 만화산업 진흥 중장기 계획, 문화체육관광부, 2003년 11월 

  7. 김병수, 이원석, 만화진흥법 제정에 따른 대학만화교육 개선 방안 제언,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3호, 2011년 6월 

  8. 김종민,""문화융성", 우리의 삶의 질이 달라진다. 2013년 문화체육관광부 업무계획",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2013년 3월 

  9. 김병수 외, "만화창작과 거버넌스구축", 2013 만화문화산업 미래전략토론회, 2013년 2월 

  10. 이현주, 창조경제시대 문화체육관광부 인재육성 방안, 창인인재양성포럼 자료집, 2013년 5월 

  11. 임학순, 문화다양성 증진을 위한 만화산업정책 방향 설정에 관한 시론적 연구 : 문화권 접근 방법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06년 

  12. 이다람, "[웹툰의 세계-1]탄생 10돌, 웹툰이란?", 이투데이,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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