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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 5세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 Executive Function and Verbal Ability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4 no.3, 2013년, pp.289 - 300  

김정민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느티나무어린이집) ,  김지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the preschoolers' executive function and verbal ability according to their age, and to identify whether the preschoolers' executive function is related to their verbal ability.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are 151 children, ages 3-and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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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행기능 발달에 대해서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없다는 상반된 연구결과(Yoo & Park 2008)도 있으며, 하위 영역에 따라 연령에 따른 차이가 다르게 나타난 연구결과(Kim & Lee 2007)도 있다. 따라서 실행 기능의 각 하위 영역 별로 유아기 실행기능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3, 5세 유아의 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기억이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밝혀보고자 한다.
  • 유아는 어휘 습득과 함께 수용언어능력이 발달하고, 이와 함께 표현 언어의 사용이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불편함이 없는 수준으로 언어능력이 발달해 간다(Kim & Lee 2007). 이것은 단어 습득과 문장 구성 등의 기초적인 언어능력은 생애 초기부터 발달하나, 실제 유아가 대화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은 유아기 동안 발달해 나감을 의미하므로, 유아의 언어능력을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으로 구분하여 유아기 언어발달을 살펴보고자 한다.
  • 2004; Kim & Lee 2007)가 함께 보고되고 있어, 실행기능의 하위 차원 요인들이 각각 언어능력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 명확히 규명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실행기능을 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기억의 3가지 하위 차원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실행기능이 유아의 수용언어능력 및 표현언어능력과 각각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3세와 5세 연령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상을 종합해보면, 본 연구에서는 3, 5세 유아의 실행기능을 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기억의 하위 차원으로 구분하여 연령에 따른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언어능력을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으로 구분하여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상을 종합해보면, 본 연구에서는 3, 5세 유아의 실행기능을 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기억의 하위 차원으로 구분하여 연령에 따른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언어능력을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으로 구분하여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이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의 발달 경향을 살펴본 후, 이 두 변인이 서로 관련되는지 각 연령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유아의 언어능력을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으로 구분하여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이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의 발달 경향을 살펴본 후, 이 두 변인이 서로 관련되는지 각 연령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 연구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에서 유아의 인지능력 발달을 돕는 환경 구성 시 고려해야할 효과적인 언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와 같이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의 발달 경향을 살펴본 후, 이 두 변인이 서로 관련되는지 각 연령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 연구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에서 유아의 인지능력 발달을 돕는 환경 구성 시 고려해야할 효과적인 언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실험자는 유아가 규칙을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토끼 인형이 유아에게 행동을 지시한 후 ‘깡총’이라고 하는 동작과 ‘깡총’이라고 하지 않은 동작을 제시하여 유아가 규칙대로 행동할 수 있는지 본다.
  • 본 연구에서는 3, 5세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 발달 양상을 규명하고, 실행기능과 언어능력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이에 대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유아의 언어능력은 연령에 따라 다르다.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능력 모두에서 5세 유아의 언어능력이 3세 유아보다 더 발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와 같이 억제 및 인지적 유연성이 언어능력과 관련된다는 결과는 두 가지로 해석해볼 수 있다. 먼저 실행기능과 언어능력이 각각의 발달 체계를 가지나 기본적으로 인지능력과 관련되는 요인이며, 유아기 동안 급격히 발달한다는 점에서 서로 관련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가 실험자의 설명을 통해 과제에 대해 빠르게 이해하고 바르게 표현할 수 있다면, 상황에 대해 보다 빠르게 판단하고 추론하여 이에 적절하게 조절하고 변별하여 반응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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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들이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은?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고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황을 인식하여 적절히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기관보육이 시작되는 최근의 상황에서는 영유아들도 또래와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집단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실행기능이란? 실행기능은 사고와 행동의 의식적 조절과 관련된 일련의 정신 기능으로(Baddeley 1996; Perner & Lang 1999; Zelazo & Müller2002), 유아의 신경심리학적 기능 및 인지, 행동, 사회-정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Isquith et al. 2005).
유아의 언어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가 상황에 맞게 자신을 조절하고,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과정에는 상황에 대한 판단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유아의 언어능력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유아가 문제해결을 위해 적절하게 판단하여 대응하는 과정에서 유아가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유아의 언어능력은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는 수용언어능력과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표현언어능력으로 구분되는데, 수용언어능력이 먼저 발달하기 시작하여 3세부터 표현력이 발달하여 4세 경이 되면 유아는 자신의 사고를 언어를 통해 능숙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Erika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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