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3, 5세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 Executive Function and Verbal Ability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4 no.3, 2013년, pp.289 - 300  

김정민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느티나무어린이집) ,  김지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the preschoolers' executive function and verbal ability according to their age, and to identify whether the preschoolers' executive function is related to their verbal ability.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are 151 children, ages 3-and 5-...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04; Kim & Lee 2007)가 함께 보고되고 있어, 실행기능의 하위 차원 요인들이 각각 언어능력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 명확히 규명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실행기능을 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기억의 3가지 하위 차원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실행기능이 유아의 수용언어능력 및 표현언어능력과 각각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3세와 5세 연령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실행기능 발달에 대해서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없다는 상반된 연구결과(Yoo & Park 2008)도 있으며, 하위 영역에 따라 연령에 따른 차이가 다르게 나타난 연구결과(Kim & Lee 2007)도 있다. 따라서 실행 기능의 각 하위 영역 별로 유아기 실행기능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3, 5세 유아의 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기억이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밝혀보고자 한다.
  • 이상을 종합해보면, 본 연구에서는 3, 5세 유아의 실행기능을 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기억의 하위 차원으로 구분하여 연령에 따른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언어능력을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으로 구분하여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이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의 발달 경향을 살펴본 후, 이 두 변인이 서로 관련되는지 각 연령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3, 5세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 발달 양상을 규명하고, 실행기능과 언어능력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이에 대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실험자는 유아가 규칙을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토끼 인형이 유아에게 행동을 지시한 후 ‘깡총’이라고 하는 동작과 ‘깡총’이라고 하지 않은 동작을 제시하여 유아가 규칙대로 행동할 수 있는지 본다.
  • 유아는 어휘 습득과 함께 수용언어능력이 발달하고, 이와 함께 표현 언어의 사용이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불편함이 없는 수준으로 언어능력이 발달해 간다(Kim & Lee 2007). 이것은 단어 습득과 문장 구성 등의 기초적인 언어능력은 생애 초기부터 발달하나, 실제 유아가 대화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은 유아기 동안 발달해 나감을 의미하므로, 유아의 언어능력을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으로 구분하여 유아기 언어발달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의 발달 경향을 살펴본 후, 이 두 변인이 서로 관련되는지 각 연령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 연구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에서 유아의 인지능력 발달을 돕는 환경 구성 시 고려해야할 효과적인 언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상을 종합해보면, 본 연구에서는 3, 5세 유아의 실행기능을 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기억의 하위 차원으로 구분하여 연령에 따른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언어능력을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으로 구분하여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유아의 언어능력을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으로 구분하여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이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의 발달 경향을 살펴본 후, 이 두 변인이 서로 관련되는지 각 연령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 연구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에서 유아의 인지능력 발달을 돕는 환경 구성 시 고려해야할 효과적인 언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유아의 언어능력은 연령에 따라 다르다.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능력 모두에서 5세 유아의 언어능력이 3세 유아보다 더 발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와 같이 억제 및 인지적 유연성이 언어능력과 관련된다는 결과는 두 가지로 해석해볼 수 있다. 먼저 실행기능과 언어능력이 각각의 발달 체계를 가지나 기본적으로 인지능력과 관련되는 요인이며, 유아기 동안 급격히 발달한다는 점에서 서로 관련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가 실험자의 설명을 통해 과제에 대해 빠르게 이해하고 바르게 표현할 수 있다면, 상황에 대해 보다 빠르게 판단하고 추론하여 이에 적절하게 조절하고 변별하여 반응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들이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은?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고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황을 인식하여 적절히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기관보육이 시작되는 최근의 상황에서는 영유아들도 또래와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집단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실행기능이란? 실행기능은 사고와 행동의 의식적 조절과 관련된 일련의 정신 기능으로(Baddeley 1996; Perner & Lang 1999; Zelazo & Müller2002), 유아의 신경심리학적 기능 및 인지, 행동, 사회-정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Isquith et al. 2005).
유아의 언어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가 상황에 맞게 자신을 조절하고,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과정에는 상황에 대한 판단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유아의 언어능력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유아가 문제해결을 위해 적절하게 판단하여 대응하는 과정에서 유아가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유아의 언어능력은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는 수용언어능력과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표현언어능력으로 구분되는데, 수용언어능력이 먼저 발달하기 시작하여 3세부터 표현력이 발달하여 4세 경이 되면 유아는 자신의 사고를 언어를 통해 능숙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Erika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hn JK, Shin MS(2010) The comparison of the neuropsychological functions in substypes of children with ADHD. Korean J Psychol Gen 29(4), 959-973 

  2. Anderson P(2002) Assessment and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during childhood. Child Neuropsychol 8(2), 71-82 

  3. Baddeley A(1996) Exploring the central executive. Q J Exp Psychol(Spec Issue: WM) 49A, 5-28 

  4. Barkeley RA(1997)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s: Construction and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 Bull 121, 65-94 

  5. Carlson SM(2005) Developmentally sensitive measures of executive function in preschool children. Dev Neuropsychol 28, 595-616 

  6. Carlson SM, Moses LJ, Claxton LJ(2004) Individual differences in executive functioning and theory of mind: An investigation of inhibitory control and planning ability. J Exp Child Psychol 87, 299-319 

  7. Carlson SM, Wang TS(2007) Inhibitory control and emotion regulation in preschool children. Cogn Dev 22, 489-510 

  8. Diamond A, Taylor C(1996) Development of an aspect of executive control: Development of the abilities to remember what I said and to "do as I say, not as I do". Dev Psychol 29(4), 315-334 

  9. Do RM, Cho SC, Kim BN, Kim JW, Shin MS(2010)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in childhood. J Korean Assoc Psychother 2(2), 1-12 

  10. Erika H(2005) Language development. 3rd ed. CA: Wadsworth. pp304-357 

  11. Esther G, Antonio HJ, Aransasu A, Camio F(2010) Emotional regulation and executive function profiles of functioning related to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Procedia Soc Behav Sci 5, 2077-2081 

  12. Ettenhofer ML, Hambrick DZ, Abeles N(2006) Reliability and stability of executive functioning in older adults. Neuropsychol 20, 607-613 

  13. Fisk JE, Sharp CA(2004) Age-related impairment in executive functioning: Updating, inhibition, shifting, and access. J Clin Exp Neuropsychol 26, 874-890 

  14. Frye D, Zelazo PD, Palfai T(1995) Theory of mind and rule-based reasoning. Cogn Dev 10, 483-527 

  15. Gerstadt CL, Hong YJ, Diamond A(1994) The relationship between cognition and action: Performance of children $3\frac{1}{2}-7$ years old on a stroop-like day-night test. Cogn 53, 129-153 

  16. Huges C (1998) Executive function in prechoolers: Links with theory of mind and verbal ability. Br J Dev Psychol 16, 233-253 

  17. Huges C, Ensor R(2005) Executive function and theory of mind in 2 year olds: A family affair? Dev Neuropsychol 28, 645-668 

  18. Isquith PK, Crawford JS, Espy KA, Gioia GA(2005) Assessment of executive function in preschoolaged children. Ment Retard Dev Disabil Res Rev 11, 209-215 

  19. Jacques S, Zelazo PD(2001) The flexible item selestion task(FIST): A measure of executive function in preschoolers. Dev Neuropsychol 20(3), 573-591 

  20. Kieras JE, Tobin RM, Graziano WG, Rothbart MK(2005) You can't always get what you want: Effortful control and children's responses to undesirable gifts. Psychol Sci 16, 391-396 

  21. Kim JE(2012) The effects of executive function of young children on competence of emotion regulation: With its focus on inhibition, working memory, and shifting.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pp29-31 

  22. Kim JG, Kim HK(2008) Frontal-executive functions in children with ADHD. Korean J Clin Psychol 27(1), 139-152 

  23. Kim JM(2013)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in different situations: Related to executive function and temperament.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pp61-72 

  24. Kim JY, Baek YM(2007) The differences of memory defect and executive function in normal children and ADHD children. Korean J Couns 8(1), 333-349 

  25. Kim KY, Lee SE(2007) Young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and peer interaction according to language abilities. J Future Early Child Educ 14(1), 167-197 

  26. Kim YT, Seong TJ, Lee YK(2003) Preschoolers'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scale. Seoul Community Rehabitation Center 

  27. Kimberg DY, D'Esposito M, Farrah M.(1997) Cognitive functions in the prefrontal cortex: Working memory and executive control. Cur Dir Psychol Sci 6, 185-192 

  28. Kochanska G, Murray K, Harlan ET(2000) Effortful control in early childhood: Continuity and change, antecedent, and implications for social development. Dev Psychol 36, 220-232 

  29. Kochanska G, Murray K, Jacques TY, Koenig AL, Vandegeest KA(1996) Inhibitory control in young children and its role in emerging internalization. Child Dev 67, 490-507 

  30. Lee KH(2008) The effect of children's field independencedependence cognitive style and executive function on recall.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pp27-29 

  31. Lee MJ, Hong CH(2006) Dimensions and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Korean J Clin Pychol 25(2) 587-602 

  32. Liebermann D, Giesbrecht GF, Muller U(2007) Cognitive and emotional aspects of self-regulation in preschoolers. Cogn Dev 22, 511-529 

  33. Miyake A, Friedman NP, Emerson MJ, Witzki AH, Howerter A(2000) The unity and diversity of executive functions and their contributions to complex "Frontal lobe" tasks: A latent variable analysis. Cogn Psychol 41, 49-100 

  34. Muller U, Zelazo PD, Imrisek S(2005) Executive function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false belief: How specific is the relation? Cogn Dev 20, 173-189 

  35. Perner J, Lang B(1999) Development of theory of mind and cognitive control. Trends Cogn Sci 3, 337-344 

  36. Reed MA, Pien DL, Rothbart MK(1984) Inhibitory self-control in preschool children. Merrill Palmer Q 30, 131-147 

  37. Rothbart MK, Posner MI(1985) Temperament and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In L Hartlage, CF Telzrow(Eds.), The neuropsychology of individual differences: A developmental perspective(pp93-123). Plenum:NY 

  38. Seo EJ, Park RG(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theory and executive function of preschoolers: Age difference. Korean J Play Ther 10(1), 73-87 

  39. Shin ES(2005) Relationships among theory of mind, decontexutlization in pretend play, language, executive function, and central coherence in young children. Korean J Early Child Educ 25(1), 65-90 

  40. Yoo KS, Park HJ(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false belief and executive functioning tasks based on theory of mind. J Child Educ 71(3), 149-159 

  41. Zelazo PD(2006) Dimensional Change Card Sort (DCCS): A method of assessing executive function in children. Nat Protoc 1(1), 297-301 

  42. Zelazo PD, Muller U(2002) Executive function in typical and atypical development. In U Goswani (Ed.), Blackwell Handbook of childhood cognitive development(pp 445-469). Malden, MAL: Blackwell Publishi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