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Health policy and management = 보건행정학회지, v.23 no.3, 2013년, pp.266 - 280
정태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 정기택 (경희대학교 대학원 의료경영학과) , 김용민 (경희대학교 대학원 의료경영학과)
Background: Information asymmetry between physicians and patients is one of the most unique characteristics of health care. But as consumerism spreads in health care sector, health care consumers are searching comparative information about quality and cost of providers from many information sourc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료소비자의 전반적인 정보탐색행태에 대한 연구결과의 내용은? |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소비자의 개인고유특성, 지각된 위험, 병원이용특성 등 다양한 특성에 따라 각 정보원별/탐색내용별 정보탐색 정도와 정보탐색량 및 탐색성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정보원별 정보탐색 정도가 탐색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온라인 정보원이 오프라인 정보원보다 컸다. 오프라인별 정보탐색 정도가 탐색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개인적 정보원>전문가 정보원>중립적 정보원 정보탐색 정도 순이었다. 또한 탐색성과에 미치는 탐색내용별 정보탐색 정도 영향력의 크기는 의료질적 요인>비용요인>의료외적 요인 정보탐색 정도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정보탐색량은 탐색성과에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 |
의료시장의 실패를 야기하는 주요인은? | 의사와 환자 간 정보의 비대칭성은 의료영역의 독특한 특성이자 의료시장의 실패를 야기하는 주요인이다. 하지만 최근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권리의식이 향상됨에 따라 의료영역에서 소비자주의가 대두하면서 의료소비자들은 높은 본인부담금을 의식하고 재정적인 인센티브에 반응하여 공급자를 선택할 때 비용과 질에 관한 상대적인 정보를 다양한 원천을 통해 탐색하고 있으며[1], 건강을 더욱 의식하게 되면서 보다 나은 정보를 얻게 되었다[2]. | |
소비자가 정보를 탐색하는 기본적인 동기는 무엇인가? | 소비자가 정보를 탐색하는 기본적인 동기는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고자 하는 욕구이며, 최종적으로 보다 나은 구매결정을 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다[6]. 특히 의료정보는 의료서비스 구매와 관련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보다 현명한 결정을 하도록 해주는 데 그 가치가 있으며[7], 의료소비자의 경우 비록 제한된 정보탐색을 수행하기는 하나, 그러한 탐색행위들이 궁극적으로 의료서비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그에 대한 만족도의 증가에 기여하는 측면이 있다[8]. |
Hibbard JH, Weeks EC. Consumerism in health care: prevalence and predictors. Med Care 1987;25(11):1019-1032.
Lane PM, Lindquist JD. Hospital choice: a summary of the key empirical and hypothetical findings of the 1980s. J Health Care Mark 1988;8(4):5-20.
Han DS. Exploration of health care system. Seoul: Hanhakmunhwa Co.; 2005.
Hwang SI. A study on hospital choice factors between special hospitals and general hospitals [dissert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2007.
Li DJ, Choi NH, Quan YS. The influencing roles of personal/impersonal information source on the external information search effort and the outcome and satisfaction. Daehan J Bus 2003;35:131-156.
Grossman M. Stock approach to the demand for Health. In: Grossman M, editor. The demand for health: a theoretical and empirical investigation. New York: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1972.
Chae YM. The effects of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loyalty [dissertation]. Seoul: Ehwa Womons University; 2009.
Pauly MV, Satterthwaite MA. The pricing of primary care physicians' services: a test of the role of consumer information. The Bell Journal of Economics 1981;12(2):488-506.
White-Means SI. Consumer information, insurance, and doctor shopping: the elderly consumer's perspective. J Consum Aff 1989;23(1):45-64.
Cho WH, Lee SH, Lee HJ, Chun KH. Medical service marketing. Seoul: Toeseoldang Publishers; 1999.
Airaksinen O, Brox JI, Cedraschi C, Hildebrandt J, Klaber-Moffett J, Kovacs F, et al. Chapter 4. European guidelines for the management of chronic nonspecific low back pain. Eur Spine J 2006;15 Suppl 2:S192-S300.
Ko YK, Kim YH. Interventional therapy for chronic low back pain. J Korean Med Assoc 2012;55(6):562-570.
Claxton JD, Fry JN, Portis B. A taxonomy of prepurchase information gathering patterns. J Consum Res 1974;1(3):35-42.
Jacoby J, Chestnut RW, Weigl KC, Fisher W. Pre-purchase information acquisition: description of a process methodology, research paradigm, and pilot investigation. Adv Consum Res 1976;3:306-314.
Lee HJ, Lee JW, Hong SJ. The study on selection of ophthalmic medical institution and habits of information searching. Korean J Health Serv Manag 2009;3(1):43-54.
Hoyer WD, Maclnnis DJ. Consumer behavior. Boston: Houghton Mifflin; 1987.
Beatty SE, Smith SM. External search effort: an investigation across several product categories. J Consum Res 1987;14(1):83-95.
National Health Insurance Corporation. NHIC released 2011 major surgery statistics. Seoul: National Health Insurance Corporation; 2012.
Shin SS, Chang JY, Cha SE, Bae JY. 30s worker, after bone surgery because of left arm's pain. Korea Joongang Daily. 2013 Feb 7.
Bloch PH, Sherrell DL, Ridgway NM. Consumer search behavior: an extended framework. J Consum Res 1986;13(1):119-126.
Srinivasan N, Ratchford BT. An empirical test of a model of external search for automobiles. J Consum Res 1991;18(2):233-242.
Kwon SH, Han DS. Information search for the choice of delivery care institution and its effects. Korean J Hosp Manag 1997;3(1):219-237.
Boscarino J, Steiber SR. Hospital shopping and consumer choice. J Health Care Mark 1982;2(2):15-23.
Kelley SW, Schwartz RW. A marketing-oriented perspective on physician selection. Surg Innov 2005;12(4):357-363.
Wolinsky FD, Kurz RS. How the public chooses and views hospitals. Hosp Health Serv Adm 1984;29(6):58-67.
Park RH. A study on influence of characteristics of medical service consumers on information search [dissertation]. Seoul: Sejong University; 1996.
Jacoby J, Kaplan LB. The components of perceived risk: proceedings from third annual conference of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2. pp. 382-393.
Zikmund WG, Scott JE. A multivariate analysis of perceived risk, self-confidence and information sources. Adv Consum Res 1973;1(1):406-416.
Kim JH, Lee KC. A study on information search activity of medical service. Seoul National Univ. J Living Sci 1996;21:59-72.
Belch GE, Belch MA. Advertising and promotion: an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perspective. 7th ed. New York: McGraw-Hill/Irwin; 2007.
Margoles RA, Territo JL, Lamberti PE. Why do consumers come to a hospital? Osteopath Hosp Leadersh 1986;30(7):12-13.
King KW, Haefner JE. An investigation of the external physician search process. J Health Care Mark 1988;8(2):4-13.
Stewart DW, Hickson GB, Pechmann C, Koslow S, Altemeier WA. Information search and decision making in the selection of family health care. J Health Care Mark 1989;9(2):29-39.
Bornstein BH, Marcus D, Cassidy W. Choosing a doctor: an exploratory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patients' choice of a primary care doctor. J Eval Clin Pract 2000;6(3):255-262.
Sofaer S, Crofton C, Goldstein E, Hoy E, Crabb J. What do consumers want to know about the quality of care in hospitals? Health Serv Res 2005;40(6 Pt 2):2018-2036.
Park MH, Chae JS. A study on consumer information search patterns and search outcomes-focusing on search efforts and reliance on each source on information. J Korean Home Econ Assoc 1994;32(1):67-82.
Newman JW, Staelin R. Prepurchase information seeking for new cars and major house and appliances. J Mark Res 1972;9(3):249-257.
Murray KB. A test of services marketing theory: consumer information acquisition activities. J Mark 1991;55(1):10-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