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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엔진에서 가솔린-암모니아 혼합 연료의 연소 및 배기 특성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Exhaust Emissions in Spark-ignition Engine Using Gasoline-ammonia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6, 2013년, pp.155 - 165  

유경현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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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 of gaseous ammonia direct injection on the engine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in gasoline-ammonia dual fueled spark-ignition engine was investigated in this study. Results show that based on the gasoline contribution engine power increases as the ammonia injection timing and dur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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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솔린 기관에서 가솔린-암모니아 혼합연료를 적용할 경우 암모니아가 연소 및 배출가스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암모니아는 자발화 온도가 매우 높고 발열량이 낮아 암모니아만 전소시켜 엔진 출력을 확보하기에는 아직 해결해야할 문제점이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암모니아의 연소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암모니아를 점화시킬 수 있도록 착화연료로 가솔린을 사용하였다. 착화 연료인 가솔린을 공급하기 위하여 CFR 엔진에 장착된 가솔린 분사펌프와 Bosch형 인젝터를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소비된 연료는 전자저울을 이용하여 측정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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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모니아는 어떻게 생산할 수 있는가? 암모니아는 약 10 bar의 압력에서 상온하에서 쉽게 액화하여 저장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운송 연료로서 사용가능하다. 암모니아는 고전적인 HaberBosch process4)을 이용하여 태양열, 풍력, 지열, 및 해양에너지와 같은 재생원료로부터5) 또는 폐열, 바이오매스로부터6,7) 생산될 수 있다. 또한 암모니아의 가격은 에너지를 기준으로 경유의 가격과 경쟁할 수 있어 내연기관의 대체연료로서 매력적인 측면을갖고 있다.
암모니아의 특징은? 암모니아(NH3)는 탄소가 포함되지 않은 연료 (carbon-free fuel)로서 내연기관에서 연소시 이산화탄소를 생성하지 않는다. 더군다나 암모니아는 세계에서 가장 잘 합성된 화합물의 하나이고 수소에 비하여기존에존재하는기반시설을이용하여저장및 배송하거나 취급하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암모니아는 약 10 bar의 압력에서 상온하에서 쉽게 액화하여 저장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운송 연료로서 사용가능하다.
암모니아의 물성치에 따른 장단점은? Table 2는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가솔린과 암모니아의 물성치를 나타낸 것이다. 암모니아는 옥탄가가 130으로 매우 높아 높은 압축비에서도 노킹의 발생의 억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발열량이 18.8 MJ/kg으로 가솔린의 발열량의 44% 정도로 낮고, 자발화 온도가 낮아 점화시키기 어려운 단점을 갖고 있다. 또한, 공연비가 6.05로 낮으며 증발잠열일 1,371 kJ/kg으로 매우 높아 기화시에 주변 공기의 온도저하를 초래하며, 화염속도가 가솔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느린 특성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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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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