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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1 no.3, 2013년, pp.9 - 14
Continuous airworthiness system is comprised of regulations and procedures to assure the safety and reliability through the total stage of development, certification and operation of aircraft. The purpose of this system is not only to provide the guidelines that should be kept by manufacturers and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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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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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지속 감항성 유지 프로그램의 개념은 어디서 찾아볼 수 있나? | 항공기 지속 감항성 유지 프로그램(Continu ous Airworthiness Maintenance Program)의 개념은 미국 연방항공법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n Air Carrier Continuing Analysis and Surveillance System’ (FAR AC-120-79A, 2010)[1] 을 비롯한 여러 법령에서 찾을 수 있다. 항공기의 설계, 인증 단계부터 항공기 인도 후 항공기의 수명이 다하는 순간까지 지속적으로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반 활동을 제시하고, 평가 할 수 있도록 기준과 절차를 강제하는 것이 항공기 지속 감항성 유지 체계의 기본 개념이다. | |
항공기 지속 감항성 유지 체계의 기본개념은 무엇인가? | 항공기 지속 감항성 유지 프로그램(Continu ous Airworthiness Maintenance Program)의 개념은 미국 연방항공법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n Air Carrier Continuing Analysis and Surveillance System’ (FAR AC-120-79A, 2010)[1] 을 비롯한 여러 법령에서 찾을 수 있다. 항공기의 설계, 인증 단계부터 항공기 인도 후 항공기의 수명이 다하는 순간까지 지속적으로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반 활동을 제시하고, 평가 할 수 있도록 기준과 절차를 강제하는 것이 항공기 지속 감항성 유지 체계의 기본 개념이다. | |
정비방식 개발 방식중 MSG-3 LOGIC의 부품, 시스템에 대한 예방 조치 성격의 task가 적은 이유는? | 정비방식 개발에 사용하는 MSG-2 LOGIC 과 MSG-3 LOGIC 의 가장 큰 개념상의 차이점은 MSG-2 LOGIC 은 신뢰성 수명에 대한 상관관계를 따져서 결정 LOGIC 을 따라 내려가다가 Hard Time, On Condition, Condition Monitoring 의 3가지 방식으로 귀결되는 Process 중심의 LOGIC 인데 반해서, MSG-3 LOGIC 은 경제성과 안전성 항목을 구분해서 7가지의 수행해야 할 Task를 미리 결정 해놓고 중요 정비항목에 대입하는 방식이다. 또한, MSG-3 LOGIC 은 오일 쇼크 이후에 경제성을 감안한 방식이기 때문에, 부품이나 시스템에 대한 예방 조치 성격의 Task 가 상대적으로 적다. 따라서, 항공기 개발 시 초도 정비 방식을 결정하는 Task 구성원은 항공사 신뢰성분석 자료와 심사, 사고조사, Human Factor 분석 자료를 활용하여 MSG-3 LOGIC 의 취약점을 보완하여야 한다. |
FAR AC 120-79A, "Developing and Im plementing an Air Carrier Continuing Analy sis and Surveillance System", 2010.
FAR AC 25-1309-1A, "System Design Analysis", 1988.
FAR AC 23-130-1E, "System Safety Analysis and Assessment for Part 23 Airplanes", 2011.
구민성, "운영경험을 반영한 운송용 중, 대형 항공기 고양력 장치 개념 설계", 석사 논문, 한국 항공대학교, Nov.2000.
이상희,구민성, "항공기 감항성 유지체제및 제작사의 고객 지원체제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7권 제 4 호, 1999, pp.150-154
FAR AC 120-16F, "Air Carrier Maintenance Programs", 2012.
FAR AC 121-22A, "Maintenance Review Board Procedures",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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