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중생의 도형 심리 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와 자아 정체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ess Management & Ego identity of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ir Graphic typ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8, 2013년, pp.3768 - 3776  

이희주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여중생의 도형 심리 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와 자아 정체성에 관한 연구로 대도시 여중생 507명을 대상으로, 도형심리유형을 나타내는 그림을 그린 후 도형분석 상담 전문가가 분석하고, 스트레스 대처, 자아정체성 설문을 작성하였다. 이를 SPSS WIN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ANOVA와 Duncan 사후검정, t-test로 분석하였다. O(다혈질)이 60%로 구성, 자아정체성의 "자기수용"이 S(우울질)과 ${\triangle}$(담즙질)에 비해 유의하게 높고(p=.041), ${\triangle}$(담즙질)은 스트레스 대처 양식의 "자기비난"을 O(다혈질)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p=.025) "일탈행동"을 O(다혈질), S(우울질), ${\Box}$(점액질)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사용하였다(p=.017). 또한 자아정체성이 높은 경우, 외향적인 성격, 스트레스를 잘 대처하고 해소하는 방법이 있는 경우에 긍정적인 스트레스 대처 양식을 유의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집단에서 도형 심리 유형 파악을 활용할 것과 중학생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방법 모색을 위한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stress management & ego identity in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ir graphic types. In this study, 507 students who lived in major city were asked to draw a graphic type and fill out a questionnaire of stress manag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중생 개인의 타고난 기질을 바탕으로 그에 따른 자아정체성과 스트레스 대처 방법을 알아보고자 시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여중생의 기질, 성향, 행동양식 등을 파악하여 이해하고, 지도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여중생의 도형 심리 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양식과 자아 정체성을 알아보고자 시행한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대도시 B학교 여중생 507명이며, 도형 심리 유형을 그림으로 그려 분석하고, 스트레스 대처 방법과 자아 정체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여중생의 도형 심리 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유형과 자아정체성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대처 양식은 무엇인가? 개인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처리하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취해진 대응행동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연우[14]가 수정 보완한 스트레스 대처 양식을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도형심리 유형은 무엇인가? 도형심리 유형은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4가지 기질, 즉 다혈질(○)은 정감형으로 가슴에 해당되며 현실지향적이고, 담즙질(△)은 기획형으로 입에 해당되며 미래지향적이며, 점액질(□)은 실천형으로 손과 발에 해당되며 과거지향적이고, 우울질(S)은 사고형으로 머리에 해당되며 과거, 현실, 미래를 포함하는데, 사람이 타고 태어나서 바꿀 수 없는 1차 기질을 4개, 총 12가지 심리의 유형으로 정리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알타이어와 Lahaye가 이론화 시켰고, 일정한 배경에 그림을 그려 도형분석 상담 전문가가 분석하여 타고 태어난 1차 기질의 4가지로 구분한 것을 의미한다.
자아정체성은 무엇인가? 청소년기 동안에 획득해야 하는 일종의 포괄적인 성취로서, 성인기 이전의 모든 경험으로부터 유래되는 것으로, 개인의 자아가 그의 인격체계를 통합하는 방식에 있어서 동질성과 연속성이 유지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동시에 자신의 통합화 방식이 자기가 타인에게 주는 개인적, 존재적 의미의 동질성과 연속성을 견지해 나가는 자아의 자질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조학래[4]가 재구성한 도구를 오세정[3]이 수정, 보완한 자아정체성을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Y. S. Yim, S. C. Han. The understanding of adolescent psychology, Hakmunsa, Korea, 2000. 

  2. J. D. Kwon, D. B. Kim, Human behavior & Social influence, Hakjisa, Korea, 2006. 

  3. S. J. Oh, "Relationship of Volunteer Work to Ego identity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Baekseok University, 2007. 

  4. H. L. Cho,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ego identity and morality development of the volunteer work on the in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s thesis, Yonsei University, 1996. 

  5. Allport, G. W.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y, New York, Nenry Holt, 1961. 

  6. M.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identity and satisfaction with voluntary activity among the youth," Keimyung University, 2004. 

  7. Y. G. Lee, "The Impacts of Adolescents' Volunteering Experience upon their Self-Identity and Quality of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Catholic University, 2002. 

  8. Folkman, S. Lazarus, R. S,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Social Psychology, Vol 46, pp 150-170, 1985.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48.1.150 

  9. J. E. Lee, "The effect of the subjective well on the stress and suppo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unsei University, 1996. 

  10. J. S Sim, K. J. Cho, "The relations between psychological types and cognitive styles,"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oster, 2008. 

  11. S. Y. Kim, " A Study on the factors of stress and the stress coping style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University, 2000. 

  12. J. G. Park, "A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cause of stress and the behaviors which they show to cope with 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University, 1998. 

  13. Y. H. Chu, The principle of interpretation with graphic counsel, Future Education Institute in Korea, 2011. 

  14. Y. W. Jung, "Relationship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tress and Coping Method to Behavior Probl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gju University, 2001. 

  15. G. C. Song. Graphic counsel A to Z, Graphic mission school, Kungkido, 2011. 

  16. Erikson, E. H. Identity : Youth and Crisis, New York; W. W. Nort on & Company INC, 1968. 

  17. B. H. Jung, The theory and analysis of graphic counsel-Seminar, Korea Graphic Therapy Institute. 2013. 

  18. M. S. Yee, "An Analysis on Differences in the Stress Manag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ir Personality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won University, 2003. 

  19. P. H. Choi, "The Differences of Middle School Students' Coping Types according to MMTIC personality Types and Stress le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University, 2004. 

  20. Y. G.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personality type, ego-identity and stress cop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2003. 

  21. S. S. Baek, "Differences in Perceived Stresses, Coping Strategies and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Introversion-Extroversion Personality Typ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2003. 

  22. S. M. Kim, "An Analysis of Difference in Patterns of Stress and in ways to Deal with Str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cities and Rural Communities according to their Behavior Patterns of A-Type and B-Typ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University, 2006. 

  23. Y. S. Choi,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satisfaction measurement of the volunteer work on the ego identity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2012. 

  24. S. M. Han, "Realized family health and self-identity of adolescents who attended family voluntary serv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University,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