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도형심리 유형, 긍정심리자본, 의사소통능력 간의 경로분석
Path Analysis of Geometric Psychology typ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for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6, 2018년, pp.355 - 364  

김명숙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 ,  서호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지구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도형심리유형과 의사소통능력과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의 대학생들 3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척도의 신뢰도분석, 회귀분석, 경로분석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도형심리유형, 긍정심리자본, 의사소통능력의 변수들이 서로 긍정적인 회귀결과로 나타났다. 경로분석을 통해 도형심리 유형과 의사소통능력과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그 결과는 도형심리의 각 유형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였다. 동그라미 유형은 의사소통능력에 대하여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인 복원력을 매개하거나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모 유형은 의사소통능력에 대하여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인 자기효능감과 복원력을 매개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모 유형은 의사소통능력에 대하여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인 자기효능감을 매개하거나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에스 유형은 의사소통능력에 대하여 긍정심리자본을 매개하지 않고 직접적으로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들을 위한 의사소통향상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결과를 고려하여 도형심리유형별로 긍정심리자본이 적용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basic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of programs for improving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e. As such, it seeks to determine i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can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geometric psychology type and communic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도형심리유형과 의사소통능력과의 긍정적인 관계, 긍정심리자본과 의사소통과의 의미 있는 관계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도형심리유형에 따른 의사소통 향상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앞서 이들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먼저 확인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도형심리유형과 의사소통 능력과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이는 향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사전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의사소통 향상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앞서 도형심리유형과 긍정심리자본, 의사소통 능력과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Fig.
  • 본 연구는 도형심리유형별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긍정심리자본을 살펴봄으로써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초 자료에 초점을 둔 연구도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함의를 생각해 볼 수 있다.
  • 연구문제: 도형심리유형과 긍정심리자본, 그리고 의사소통 능력과의 경로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역할을 하는가?
  • 환자 상담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류분석 및 성격평가 적용법 연구[26]에서는 루이지애나 약학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환자와의 상담을 원활히 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에 성격평가 도구인 도형심리를 활용하였다. 이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목표는 학생들이 환자와의 의사소통에서 영향을 줄 수 있는 심리적 요소들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었다. 즉 다양한 성격 유형에 의한 다양성을 존중하며 성인 대 성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자 참여를 유도하고 환자 상담 모형을 상이한 성격 유형에 적용하도록 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도형심리유형과 의사소통 능력과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이는 향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사전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과에 도달하였다.
  • 김미선[30]은 한국형 도형심리유형의 가족복지적 접근 연구에서 부모들이 사춘기의 자녀와 원만하게 관계를 해결하고 가족구성원 간의 갈등과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도형심리유형을 제시하고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간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위 선행연구를 통해 도형심리는 상대의 기질을 쉽게 파악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1 : 도형심리유형은 의사소통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도형심리유형이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긍정심리자본은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모성향은 어떤 직업군에서 주로 나타나는가? 세모성향은 ‘성취형’이라고 하며 강력한 지도자나 결정권자와 같이 확고한 성향이며 경쟁적이고 요점을 다루길 좋아하고 단순명쾌하다. 행정관, 정치가, 사업가와 군대 장교와 같은 직업군에 나타난다. 네모성향은 ‘신중형’이라고 하며 조직과 논리적인 구조에 강한 성향이며 근면하고 세부사항에 엄청난 주의를 기울여 완벽주의자로 보이는 경향이 있으며 회계사, 프로그래머, 관리자, 공무원과 같은 직업군에 많다.
도형심리는 어떤 요소에 의하여 특정한 도형과 유형에 끌리는 것을 이용하는 것인가? 도형심리는 개인의 성격, 태도, 교육 및 경험, 그리고 각자의 뇌가 기능하는 방식에 따라 특정한 도형과 유형에 이끌리는 경향이 있다[6]는 생각에 근거를 두고 있는 일반적 특성의 성격 유형 검사이며, 동그라미 유형, 세모 유형, 네모 유형, 그리고 에스 유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도형심리 유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동그라미 성향은 ‘관계형’이라고 하며 주로 예민하고 타인에게 진심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인간의 생애 중 성인기 초기는 어떠한 시기이며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가? 특히 한국의 대학생들은 대학에 들어오기 전까지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대인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기술을 익히기 어려웠고[3], 낯선 환경과 갑작스런 환경 변화 속에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 초기의 대학생들은 새로운 환경과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고 인간관계가 복잡해지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기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된다[4]. 그리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취업과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된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Erikson, E. H.,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Y: Inter national Universities Press, 1959. 

  2. J. S. Kim, J. G. Nam, J. W. Jung, and J. H. Lee, "System of Lifelong Education and Real condition of Social Education", The Academy of Korean Studies, pp. 82-87, 1983. 

  3. J. Y. Hyun,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Emotional Expression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with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Jeju International University, Jeju, 2014. 

  4. H. S. Lee, E. H. Choi, and M. Y. Whang, "Effects of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Conflict Resolution Styles, and Self-Esteem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6, no. 2, pp. 1-22. 2009. 

  5. E. Lim and H. H. Yoon, "Development of the Career Development Readiness Inventory",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Career Education.", vol. 18, no. 1, pp. 116-132. 

  6. Dellinger, S., "Psycho-geometrics", Englewood Cliffs, N. J.: Pretice Hall, 1989. 

  7. J. J.,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Korean Geometric Psychology Type Indicat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vol. 6, no. 4, pp. 465-488, 2015. 

  8. O. J. Kim, "Marital Relationship Improvement Program through the MBTI Personality Type Test", Master's Thesis, Honam Theological University, Gwangju, 2002. 

  9. J. H., Baek., "Study on Effect of Reading Guidance Program based on Enneagram of Personality",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2013. 

  10. Seligman, M. E. P.,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Positive psychological progress", American Psychologist, 9, pp. 99-102, 2005 

  11. M. J., Shin, "The relationships between communication ability, self-identity and college adjustment among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Sahmyook University, 2014. 

  12. M. Choi, W. Shin, M. Park, and J. Kim, "Communication Competence Makes us Stronger and Happier :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Competence on Resilience, Self-Determination and Life Satisfaction", Korea Communication Association, vol. 53, no. 5, pp. 199-220. 

  13. Y. M. Ha and H. Kim, "The Influence of Parents' Optimism on Child's Optimism: A Mediating Effect of Parental Positive Reinforcement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Style",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1, no. 2, pp. 283-307, 2011. 

  14. B. A. Hwang and Y. S. Park, "The Effect of Supervisor's Communication on Perceived Organizational Justice: Moder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atal", Social Science Reasearch, 32. 2016. 

  15. J. S., Cho,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improving coaching program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on communication skills, self-esteem, consideration.interaction and self-control of the youth",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2015. 

  16. S. B. Baek, "The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Group Counseling",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010. 

  17. J. H. Kim,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Self Efficacy on Interpersonal Skill",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2011. 

  18. J. D. Moon, "The influences of parentification in childhood and self-efficacy on adolesc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problems",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2006. 

  19. E. H. Song, "The Effects of Attachment Styles, Coping Strategy, Hope on Social Anxiety",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2006. 

  20. J. Y. Hong, "The Relation with Hope and Family Function, Inter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in Adolescents", Master's Thesis, Seonam University, Namwon, 2009. 

  21. O. R. Jang,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about optimistic view personal relationship and school life adaptation flexi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yung Sung University, Pusan, 2006. 

  22. W. K. Choi, "The Effect of optimistic improvement programon the optimism and the personal relationship of the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09. 

  23. C. O. Kim, "The Effect of Optimistic Improvement Program on Optimism, Personal Relationship, and School Life Adaptation Flexi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10. 

  24. Block , J. H., & Kremen, A. M.,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 and sepa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25. K. M. Lee,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skill and resilence for Kindergarten Teacher",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015. 

  26. Lawarence, L., "Applying Transactional Analysis and Personality Assessment to Improve Patient Counseling and Communication Skill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Article 81, vol. 71, no. 4, 2007. 

  27. Comer, L. B., Dubinsky, A. J., Shao, C., & Schetzle, S., "A New Approach for Teaching Customer Personality Types in the Personal Selling Course", High Education Theory and Application., vol. 14, no. 2, 2014. 

  28. Anderson, R. E., Dubinsky, A. J. & Mehta, R., "Personal selling: building customer relationships and partnerships." IA: Kendal Hunt Publishing Company, 2014. 

  29. Zimmer, R. J. & Hugstad, P. S., "A contingency approach to specializing an industrial sales force", Journal of Personal Selling & Sales Management. vol. 1, no. 2, pp.27-35, 1981. 

  30. M. S. Kim, "Family Welfare Approach to Geometry Psychology Type -Focused on Family Life Cycle", The Korean Association of Lifelong Education Leadership, vol. 2, no. 1, pp. 77-92, 2015. 

  31. J. J. Kim, "Study on Validity of Developing a Korean Geometric Psychology Test Scal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8, no. 3, pp. 241-247, 2015. 

  32. K. H. Heo,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7, no. 6, pp. 380-426, 2003. 

  33. Luthans, F., Youssef, C. M., & Avolio, Bruce J., "Psychological Capital: Developing the Human Competitive Edge", 2007. 

  34. J. H. Baek,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cale of Brain Operating System",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rain Education,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