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목적은 개명의 동기와 개명 후 자기지각척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2013년 4월 1일부터 2013년 5월 31일까지 전국을 대상으로 16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상관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단계적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고,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5%에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는 개명하기 전보다 후에 성공척도, 정서척도, 성격척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자신이 개명하고자 원했던 자는 개명한 후, 이름에 대한 자기지각척도가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개명동기가 '좋은 이름을 갖고 싶어서'로 가장 많고, 개명 후에 가장 큰 변화로 '자신감', '만족감' 등이 자기지각척도를 높였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명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의 목적은 개명의 동기와 개명 후 자기지각척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2013년 4월 1일부터 2013년 5월 31일까지 전국을 대상으로 16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상관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단계적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고,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5%에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는 개명하기 전보다 후에 성공척도, 정서척도, 성격척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자신이 개명하고자 원했던 자는 개명한 후, 이름에 대한 자기지각척도가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개명동기가 '좋은 이름을 갖고 싶어서'로 가장 많고, 개명 후에 가장 큰 변화로 '자신감', '만족감' 등이 자기지각척도를 높였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명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otivation for renaming and the self-perception scale attained after renaming.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161 individuals across the country from April 1 to May 31, 2013. The analyzing methods include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t-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otivation for renaming and the self-perception scale attained after renaming.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161 individuals across the country from April 1 to May 31, 2013. The analyzing methods include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t-test, one-way ANOVA analysis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etc. All of the empirical analysis was verified at the 5% level of significance. According to the result of analysis, the renamed individuals scored higher on the success scale, the emotional scale and the personality scale after renaming. The study found that the individuals, who adopted a new name as per their own desire, scored significantly higher on the self perception scale. The study will serve as a reference material for persons who desire a new name, based on its result that the greatest motivation for renaming is the "desire to have a good name" and that the biggest changes accompanying the new name are the self confidence and satisfaction which have helped the renamed individuals score higher on the self-perception scale after renaming.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otivation for renaming and the self-perception scale attained after renaming.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161 individuals across the country from April 1 to May 31, 2013. The analyzing methods include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t-test, one-way ANOVA analysis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etc. All of the empirical analysis was verified at the 5% level of significance. According to the result of analysis, the renamed individuals scored higher on the success scale, the emotional scale and the personality scale after renaming. The study found that the individuals, who adopted a new name as per their own desire, scored significantly higher on the self perception scale. The study will serve as a reference material for persons who desire a new name, based on its result that the greatest motivation for renaming is the "desire to have a good name" and that the biggest changes accompanying the new name are the self confidence and satisfaction which have helped the renamed individuals score higher on the self-perception scale after rena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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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사회생활에서 이름이 상표처럼 자신을 널리 알리는 유용한 수단이 되어 개인의 이미지가 중요시 된다. 이름을 바꾼 사람들이 이미지 개선으로 개명 이후 일이 잘 풀린다고 믿는 자기암시효과 때문에 개명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동기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명동기, 성격과 정서, 성공요인이 자기지각척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한다.
본 연구는 개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개명동기, 이름에 대한 자기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자기지각척도를 높이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개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개명을 원한 사람이 본인인 경우가 본인이 아닌 경우보다 자기지각척도가 더 높게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개명동기, 자기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명 전후 자기지각에 대한 변화의 차이를 검증하여 개명효과를 확인하는 전후 비교조사 설계이다. 개명한 사람 161명을 연구대상으로 개명의 동기와 개명 후 자기지각 척도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제안 방법
권석만[13]이 개발한 것을 수정·보완하여 개명동기(중복응답)를 설문하였다.
그러나 개명효과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없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개명동기와 개명후의 개명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자기지각척도 분석을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는 전국을 대상으로 연구대상자에게 실시하였다. 질문지는 문항별로 자기기입식으로 점수를 기입하도록 하였다. 자기지각척도의 점수부여 방식은 Likert 5점 척도 문항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에 사용한 설문지의 구성은 조사대상자를 개명한 사람 161명을 대상으로 2013년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조사대상자의 개명특성 5문항, 개명동기 특성 10문항, 자기지각 특성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변수의 구체적인 구분과 평가는 다음과 같다.
개명특성 변수는 다음의 4가지 항목으로 나누었다. 기존이름 작명인, 개명 이름 작명인, 개명을 원한 사람, 개명하고 변화된 점 등을 측정하였다. 또한 개명 동기는 단답형으로 설문하였다.
기존이름 작명인, 개명 이름 작명인, 개명을 원한 사람, 개명하고 변화된 점 등을 측정하였다. 또한 개명 동기는 단답형으로 설문하였다.
예쁜 이름을 갖고 싶어서, 좋은 이름을 갖고 싶어서, 행복해지고 싶어서, 이름이 나쁘다고 해서, 성공하고 싶어서, 하는 일이 안 풀려서, 부자가 되고 싶어서, 건강해지고 싶어서, 이름 때문에 별명이 생겨서, 운명을 바꾸고 싶어서 등 10문항으로 구성했다.
개명 동기는 복수응답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연구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정서요인은 ‘세련된’, ‘사랑스러운’이고, ‘적극적인’, ‘융통성 있는’을 성격요인으로 나누었다.
‘행복할 것 같은’, ‘건강할 것 같은’, ‘성공할 것 같은’, ‘부자 될 것 같은’, ‘대박날 것 같은’, ‘똑똑한’을 성공요인으로 구성하여 10문항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이름을 개명한 사람 16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간은 2013년 4월 1일 부터 2013년 5월 31일 까지 전국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이름을 개명한 사람 16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간은 2013년 4월 1일 부터 2013년 5월 31일 까지 전국을 대상으로 하였다. 개명한 사람에게 개명동기를 파악하고, 개명 전과 후에 자기지각 인식도와 변화의 차이를 검증하여 개명효과를 확인하는 전후비교조사 설계이다.
설문조사는 전국을 대상으로 연구대상자에게 실시하였다. 질문지는 문항별로 자기기입식으로 점수를 기입하도록 하였다.
설문조사에 사용한 설문지의 구성은 조사대상자를 개명한 사람 161명을 대상으로 2013년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조사대상자의 개명특성 5문항, 개명동기 특성 10문항, 자기지각 특성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개명동기, 자기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명 전후 자기지각에 대한 변화의 차이를 검증하여 개명효과를 확인하는 전후 비교조사 설계이다. 개명한 사람 161명을 연구대상으로 개명의 동기와 개명 후 자기지각 척도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자기지각척도에 대한 신뢰도는 Cronbach‘s α의 계수, 개명 전과 후 자기지 각척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개명을 원한 사람과 개명이유에 따른 자기지각척도의 차이는 t-test와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Scheffe의 다중범위 검정을 통하여 p<.05에서 유의한 차이를 검정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하였다. 자기지각척도에 대한 신뢰도는 Cronbach‘s α의 계수, 개명 전과 후 자기지 각척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05에서 유의한 차이를 검정하였다. 개명을 원한 사람에 따른 특성의 차이를 알아보려고 카이스케어 검정(2 )을 하였으며, 자기지각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인 신뢰성은 Cronbach‘s α계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0.6이상이면 비교적 신뢰성이 높다고 한다[16].
성능/효과
반면에 이름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성과 이름의 이니셜을 가지고 이름에 대한 3가지 연구를 하였다. 첫째, 성이나 이름이 삼진(K)을 의미하는 K로 시작되는 메이저 리그 야구선수들은 다른 선수들보다 K(삼진)를 더 당하였다. 둘째, 좋지 않은 성적을 상징하는 C나 D 같은 이니셜을 가진 MBA과정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성적이 좋지 못한 것을 일원분산분석으로 입증하였다.
첫째, 성이나 이름이 삼진(K)을 의미하는 K로 시작되는 메이저 리그 야구선수들은 다른 선수들보다 K(삼진)를 더 당하였다. 둘째, 좋지 않은 성적을 상징하는 C나 D 같은 이니셜을 가진 MBA과정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성적이 좋지 못한 것을 일원분산분석으로 입증하였다. 셋째, C나 D 이니셜의 변호사들은 A와 B 이니셜의 변호사들보다 등급이 낮은 로스쿨을 다닌 것으로 회귀분석을 통하여 유의미한 것으로 파악하여 이름효과를 입증하였다[9].
둘째, 좋지 않은 성적을 상징하는 C나 D 같은 이니셜을 가진 MBA과정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성적이 좋지 못한 것을 일원분산분석으로 입증하였다. 셋째, C나 D 이니셜의 변호사들은 A와 B 이니셜의 변호사들보다 등급이 낮은 로스쿨을 다닌 것으로 회귀분석을 통하여 유의미한 것으로 파악하여 이름효과를 입증하였다[9]. 그러나 성이나 이름의 이니셜만 연구한 것이 한계점이다.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하며(F=7.714, p<.01), 개명을 원한 사람(β=.223, p<.01), 개명이름 작명자(β=.184, p<.05) 순으로 자기지각척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좋은 이름을 갖고 싶어서’가 14.3%로 개명이유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운명을 바꾸고 싶어서’ 12.8%, ‘이름이 나쁘다고 해서’와 ‘성공하고 싶어서’가 각각 12.1%, ‘행복해지고 싶어서’ 10.8%, ‘예쁜 이름을 갖고 싶어서’ 10.5%, ‘부자가 되고 싶어서’8.4% 순으로 나타났다.
자기지각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는 Table 3와 같다. 자기지각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R 2=0.089로 전체 변동의 8.9%로 회귀모형을 설명한다.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하며(F=7.
성공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성공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R 2=0.075로 전체 변동의 7.5%로 회귀모형을 설명하고 있다.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하며(F=6.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하며(F=6.439, p<.01), 개명이름 작명자(β=.196, p<.05), 개명을 원한 사람(β=.181, p<.05) 순으로 성공척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하며(F=10.512, p<.001), 개명 후 변화가 자신감(β=.235, p<.01), 개명을 원한 사람(β=.205, p<.01) 순으로 성격척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하며(F=8.683, p<.01), 자신이 개명을 원한 사람(β=.228, p<.01)만 정서척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정서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R 2=0.052로 전체 변동의 5.2%로 회귀모형을 설명한다.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하며(F=8.
성격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는 Table 6와 같다. 성격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R 2=0.117로 전체 변동의 11.7%로 회귀모형을 설명하고 있다.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하며(F=10.
개명 전과 후에 자기지각척도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7와 같다. 개명 전과 후 자기지각척도의 차이는 유의미하였으며, 세부적으로 성공, 정서, 성격 모두 개명 전과 후의 차이가 유의미하였다. 자기지각척도는 개명 전(M=2.
첫째, 개명 동기는 ‘좋은 이름을 갖고 싶어서’가 가장 높고, ‘운명을 바꾸고 싶어서’, ‘성공하고 싶어서’, ‘행복해지고 싶어서’ 순이었다.
본 연구는 개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개명동기, 이름에 대한 자기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자기지각척도를 높이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개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개명을 원한 사람이 본인인 경우가 본인이 아닌 경우보다 자기지각척도가 더 높게 조사되었다. 개명한 후에 자기지각척도 하위 요인인 성공 요인, 정서요인, 성격요인이 모두 높게 파악되었다.
둘째, 개명을 원한 사람, 개명할 이름을 작명한 사람 순으로 자기지각척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름에 대한 자기만족도는 개인의 적응과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보여주었고[6] 실제로 이름효과는 사람들이 자신의 이름과 닮은 인생을 살게 하거나 배우자를 찾게 할 정도로 강력하다는 연구결과[9]와 같은 의미이다.
셋째, 개명한 후의 성공요인에는 개명할 이름을 작명한 사람, 개명을 원한 사람 순이었다. 정서요인에는 개명을 원한 사람만 유의미하게 영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정서요인에는 개명을 원한 사람만 유의미하게 영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성격요인에는 자신감, 개명을 원한 사람 순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자기지각척도에 대한 개명전후의 차이가 유의미하였다. 세부적으로 자기지각척도에서 성공요인은 개명 전(M=2.
둘째, 자기지각척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순서는 개명을 원한 사람, 개명할 이름 작명한 사람, 자신감 순이 었다. 특히 개명을 원한 사람이 본인인 경우가 본인이 아닌 경우 보다 자기지각척도가 더 높았다.
셋째, 개명 전과 후 자기지각척도의 차이는 유의미하였으며, 세부적으로 성공, 정서, 성격 모두 개명 전과 후의 차이가 유의미하였다. 결론적으로 개명을 하면 성공요인과 정서요인 그리고 성격요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서 자기지각척도가 높아졌다.
셋째, 개명 전과 후 자기지각척도의 차이는 유의미하였으며, 세부적으로 성공, 정서, 성격 모두 개명 전과 후의 차이가 유의미하였다. 결론적으로 개명을 하면 성공요인과 정서요인 그리고 성격요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서 자기지각척도가 높아졌다.
첫째, 개명 후에 자기지각척도가 유의미하게 높아졌으므로, 개명을 하면 이름이 자신을 나타내는 이미지의 역할을 충분히 해서 자기지각척도를 높일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통계의 설명력은 낮지만, 추정된 회귀분석은 모두 유의미하다. 또한, 개명과 관련된 연구가 없으므로 본 연구결과의 의미는 높으나, 이 또한 한계점이 있다.
둘째, 본인이 원해서 개명을 한 경우에 성공요인, 정서요인, 성격요인이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므로 개명을 원하는 사람에게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앞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복지차원에서 이름이 자존감이나 스트레스에 미치는 개명전후의 영향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우리나라 총인구는?
통계청에 의하면 출생아 484,300명을 포함하여 2012년 우리나라 총인구는 50,965,180명이다[1]. 또한 사법통계에 따르면 개명신청자가 1999년 30,656건에서, 2012년 158,960건으로 개명신청자가 급증하고 있다[2].
2012년 출생아 수와 개명신청자의 합은?
또한 사법통계에 따르면 개명신청자가 1999년 30,656건에서, 2012년 158,960건으로 개명신청자가 급증하고 있다[2]. 2012년 출생아 수와 개명신청자를 합하여 643,260명이 이름을 작명했거나 개명하였다.
개명을 통해서 이름의 중요성이 파악하나 것의 예시는 무엇인가?
이름에 대한 연구는 성경에 의하면 개인의 이름을 하나님이 직접 부여하는 작명과 기존의 이름을 바꾸는 개명을 통해서 이름의 중요성이 파악되었다[4]. 실제로 고려시대 국왕 33명 중 16명과 최충헌이 개명하고, 정몽주는 재 개명하였으며, 최성지는 네 번이나 개명하였다[5]. 따라서 작명과 개명의 역사는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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