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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1 no.3, 2013년, pp.21 - 31
신상춘 (마산대학교 간호학과) , 김기련 (마산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meaning of BLS-Provider Certification Course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phenomenological method developed by Giorgi was used for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7 students who had experienced BLS-Provider Certification Co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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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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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을 보급하는 것이 중요한이유는? | 그러나 간호사가 대부분은 심폐소생술 준비행위에 치중하고 심폐소생술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심폐소생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 따라서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을 보급하는 것은 앞으로 간호사가 되면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관건이 되므로 중요하다8). | |
기본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이 실시되기 시작한 시점은? |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초기의 올바른 대처능력은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학습과 훈련을 통해서 얻어지게 되며 이러한 학습과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기본심폐소생술교육이며, 2004년 대한심폐소생협회가 발족되어 기본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이 의료인과 일반인에게실시 되고 있다. 2005년 우리나라에 AHA(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의료인 대상 기본심폐소생술 과정 교육이 도입된 이래 2013년 9월 현재 169개의 지정교육기관(BLS Training Site)이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을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으며, 간호대학이나 간호학과에서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본심폐소생술 자격과정(BLS-Provider) 을 교육하는 지정교육기관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 |
국제심폐소생술 지침에 따른 기본심폐소생술 방법은? | 2005년 우리나라에 AHA(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의료인 대상 기본심폐소생술 과정 교육이 도입된 이래 2013년 9월 현재 169개의 지정교육기관(BLS Training Site)이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을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으며, 간호대학이나 간호학과에서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본심폐소생술 자격과정(BLS-Provider) 을 교육하는 지정교육기관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2010년 국제심폐소생술 지침에는 성인 심정지의 경우 인공호흡 전에 흉부압박을 먼저 시행하고 압박 속도는 분당 100회이상, 입박 깊이는 5-6cm으로 깊고 빠른 흉부압박을 권유하고 있다9). 이러한 기본심폐소생술 자격과정 교육은 비디오 동영상을 보면서 따라하며 반복적인 술기 실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있고 교육 후 필기시험과 술기시험에 통과하여야 자격과정에 합격 할 수 있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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