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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9, 2013년, pp.4593 - 4601
본 연구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근린의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시설 보행접근성이 통근통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0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4,071명의 통근통행 자료를 분석자료로 이용하였다. 분석방법은 임의절편로짓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근린의 주거밀도와 토지이용혼합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거주지에서 지하철역까지 보행거리가 짧을수록 통근통행에서 승용차보다 지하철을 이용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밀 복합개발을 유도하고 대중교통시설의 보행접근성을 높여주는 도시정책은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근통행에 영향을 미치는 지하철역의 보행권 범위를 산정한 결과 약 432~525m로 추정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neighborhood's land use and transit accessibility affecting residents' commuting trips through a case study of Seoul. The main data source used for this research is 2010 Household Travel Survey data from which 34,071 observations were selected as the final s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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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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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 계획은 어떠한 이론인가? | 이와 같은 측면에서 뉴어바니즘 이론은 자동차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공간계획 원칙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중 Peter Calthope에 의해 제시된 TOD 계획은 미국 대도시의 교외화 현상이 환경적, 사회적 지속가능성 약화를 가져왔다는 인식에 근거하여 고밀의 주거와 상호보완적인 기능들을 대중교통시스템과 결합시킴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TOD 계획이론에서는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계획원칙으로 고밀개발과 복합용도개발, 보행거리 내에 위치한 대중교통정류장 등을 제시하고 있다[3]. | |
뉴어바니즘 이론은 무엇인가? | 대중교통 중심의 개발을 통해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은 서구사회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199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뉴어바니즘(New Urbanism) 이론이 주창된 이후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도시개발모델들이 제시되고 있다. 뉴어바니즘 이론은 주요 도시문제에 대한 접근방식에 있어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 TND(Traditional Neighborhood Development), Transit Village 등으로 구분되는데 대체적으로 대중교통시설을 중심으로 하는 도보권 내에 고밀, 복합개발을 유도함으로써 자동차통행을 줄이고 보행 및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한다는 측면에서 비슷한 계획방식으로 볼 수 있다. 미국의 도시계획 학계에서는 최근까지도 뉴어바니즘 이론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도시의 밀도, 토지이용혼합과 같은 도시의 토지이용특성과 함께 대중교통시설의 보행접근성이 대중교통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다양한 실증적인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 |
Peter Calthope에 의해 제시된 TOD 계획은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 이 중 Peter Calthope에 의해 제시된 TOD 계획은 미국 대도시의 교외화 현상이 환경적, 사회적 지속가능성 약화를 가져왔다는 인식에 근거하여 고밀의 주거와 상호보완적인 기능들을 대중교통시스템과 결합시킴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TOD 계획이론에서는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계획원칙으로 고밀개발과 복합용도개발, 보행거리 내에 위치한 대중교통정류장 등을 제시하고 있다[3]. TOD의 역세권 계획개념은 그림 1과 같으며 보행권의 범위는 약 2000ft(약 600m)로 설정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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