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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린의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시설 보행접근성이 통근통행에 미치는 영향 - 서울시를 대상으로
Impacts of Neighborhood's Land Use and Transit Accessibility on Residents' Commuting Trips - A Case study of Seou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9, 2013년, pp.4593 - 4601  

이경환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도시.교통전공)

초록

본 연구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근린의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시설 보행접근성이 통근통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0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4,071명의 통근통행 자료를 분석자료로 이용하였다. 분석방법은 임의절편로짓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근린의 주거밀도와 토지이용혼합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거주지에서 지하철역까지 보행거리가 짧을수록 통근통행에서 승용차보다 지하철을 이용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밀 복합개발을 유도하고 대중교통시설의 보행접근성을 높여주는 도시정책은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근통행에 영향을 미치는 지하철역의 보행권 범위를 산정한 결과 약 432~525m로 추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neighborhood's land use and transit accessibility affecting residents' commuting trips through a case study of Seoul. The main data source used for this research is 2010 Household Travel Survey data from which 34,071 observations were selected as the final sa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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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또 다른 계획이론으로는 Transit Village가 있다. Transit Village는 전철역과 상업중심지를 플라자로 연계하고 이를 중심으로 보행권 내에 고밀주택을 건설함으로써 복합적인 토지이용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3]. Transit Village는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고밀개발과 복합용도개발을 유도한다는 측면에서 TOD와 유사한 개념으로 볼 수 있으나 보행권의 범위는 약 400m로 TOD에 비해 비교적 작게 설정되어 있다.
  • 본 연구는 근린의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시설 보행접근성을 함께 고려한 통합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근린의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시설 보행접근성이 통근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실증분석을 통해 대중교통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지하철역의 보행권 범위를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향후 우리나라 도시에서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도시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본 연구의 결과가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근린의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시설 보행접근성이 실제 지역주민들의 통근수단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으며, 주요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근린의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시설 보행접근성이 통근통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이 도시의 토지이용특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뿐 대중교통시설의 보행접근성을 함께 고려한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근린의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시설 보행접근성이 통근통행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대중교통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지하철역의 보행권 범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토대로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도시계획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 즉 도시의 토지이용과 같은 도시 건조환경(built environment)은 지역주민들의 통행패턴에 영향을 미치지만 통근자의 통행수단선택은 근본적으로 통근자의 나이, 성별, 소득, 직업 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2].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사회경제적 특성이 통근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근린의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시설 보행접근성이 통합적으로 다루어질 필요가 있지만 지금까지 진행된 연구들은 대부분 어느 한가지 측면만을 고려되었을 뿐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시설 보행접근성이 함께 고려된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근린의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시설 보행접근성을 함께 고려한 통합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근린의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시설 보행접근성이 통근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대중교통으로의 보행거리와 통행수단선택의 상관관계를 토대로 보행권의 범위를 설정하고자 하는 몇몇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이들 연구들은 도시 토지이용특성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측면에서 한계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근린의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시설 보행접근성이 함께 고려한 통합모형을 토대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근통행에 영향을 미치는 지하철역의 보행권 범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첫째, 개인의 사회경제적 특성이 통근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이와 관련하여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통행수단선택에 있어 핵심적인 요인은 통행자의 사회경제적 특성임을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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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D 계획은 어떠한 이론인가? 이와 같은 측면에서 뉴어바니즘 이론은 자동차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공간계획 원칙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중 Peter Calthope에 의해 제시된 TOD 계획은 미국 대도시의 교외화 현상이 환경적, 사회적 지속가능성 약화를 가져왔다는 인식에 근거하여 고밀의 주거와 상호보완적인 기능들을 대중교통시스템과 결합시킴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TOD 계획이론에서는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계획원칙으로 고밀개발과 복합용도개발, 보행거리 내에 위치한 대중교통정류장 등을 제시하고 있다[3].
뉴어바니즘 이론은 무엇인가? 대중교통 중심의 개발을 통해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은 서구사회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199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뉴어바니즘(New Urbanism) 이론이 주창된 이후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도시개발모델들이 제시되고 있다. 뉴어바니즘 이론은 주요 도시문제에 대한 접근방식에 있어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 TND(Traditional Neighborhood Development), Transit Village 등으로 구분되는데 대체적으로 대중교통시설을 중심으로 하는 도보권 내에 고밀, 복합개발을 유도함으로써 자동차통행을 줄이고 보행 및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한다는 측면에서 비슷한 계획방식으로 볼 수 있다. 미국의 도시계획 학계에서는 최근까지도 뉴어바니즘 이론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도시의 밀도, 토지이용혼합과 같은 도시의 토지이용특성과 함께 대중교통시설의 보행접근성이 대중교통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다양한 실증적인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Peter Calthope에 의해 제시된 TOD 계획은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이 중 Peter Calthope에 의해 제시된 TOD 계획은 미국 대도시의 교외화 현상이 환경적, 사회적 지속가능성 약화를 가져왔다는 인식에 근거하여 고밀의 주거와 상호보완적인 기능들을 대중교통시스템과 결합시킴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TOD 계획이론에서는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계획원칙으로 고밀개발과 복합용도개발, 보행거리 내에 위치한 대중교통정류장 등을 제시하고 있다[3]. TOD의 역세권 계획개념은 그림 1과 같으며 보행권의 범위는 약 2000ft(약 600m)로 설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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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 H. Lee, "The Effects of Compact City Development on Public Transportation Commuting : The case of 54 medium and small-sized cit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10(2), pp.55-60, 2010 

  2. K. H. Lee, S. N. Kim, K. H. Ahn, "Effects of Land Use and Urban Form on Bicycle Commuting in Small and Medium-sized Cites",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43(5), pp.49-61, 2008 

  3. J. H. Rhim, "The Land Use Characteristics of Rail Transit Station Area Influencing Transit Demand : A Case Study of Seoul",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doctor,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6 

  4. R. Cervero, "Mixed Land Uses and Commuting : Evidence From the American Housing Survey", Transportation Research A 30, pp.361-377, 1996 DOI: http://dx.doi.org/10.1016/0965-8564(95)00033-X 

  5. J. G. Strathman, K. J. Dueker, "Transit Service, Parking Charges and Mode Choice for the Journey-to-Work : An Analysis of the 1990 NPTS, Presented at 75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96 

  6. M. Buch, M. Hickman, "The Link Between Land Use and Transit : Recent Experience in Dallas, Submiteed for 78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99 

  7. M. J. Jeon, "The Relationships between Land Use Patterns and Mode Choices for Home-Based Work Trips : The Case of Seoul Metropolitan Reg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5(3), pp.39-49, 1997 

  8. S. Y. Shin, "Jobs-Housing Accessibility and Commuting : The Case of Seoul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38(4), pp.73-87, 2003 

  9. J. H. Hong, "The Influence of Compact and Mixed Land Use on the Transit Modal Choice",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master,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7 

  10. H. G. Sung, "Impact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for Transit Accessibility and Jobs-Housing Balance in Residential Location Choice on Travel Behavior at the Household Level",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47(4), pp.265-282, 2012 

  11. H. G. Sung, J. H. Rho, T. H. Kim, J. H.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Land Use on Travel Pattern in the Rail Station Areas of a Dense City : A Case of Seoul",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41(4), pp.59-75, 2006 

  12. S. H. Kim, C. M. Lee, K. H. Ahn, "The Influence of Walking Distance to a Transit Stop on Modal Choice",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36(7), pp.297-307, 2001 

  13. D. O. Kim, Y. G. Rye, H. G. Choi, "A Study on the Setting up Method of Subway Access/Egress Area by Walking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37(5), pp.177-186, 2002 

  14. N. J. Kim, "Estimating the Subway Station Influence Area by the Distribution of Walking Distance and the Changes of Housing Sale Prices : Focused on the Subway Stations of Jungang Line in Gury and Namyangju City:,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47(6), pp.29-38, 2012 

  15. K. H. Lee, "Effects of Neighborhood Environment on Residents' Walking Time and Health - A Case Study of 40 Areas in Seoul",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doctor,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8 

  16. S. H. Oh, J. H. Namgung, "Pedestrian City - 12 Guidelines for Better Pedestrian Environment", AURI,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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