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 생활만족도 비교 및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의 관계 Comparison of Time Management Behavior, Life Satisfaction between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Relationship between the Time Management Behaviors and Life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를 조사하고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영재학급 중학생 104명과 중학교 일반학생 2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이 일반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p<.05). 영재학생은 성별에 따른 시간관리 행동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일반학생은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시간관리를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원변량분석 결과 집단과 성별 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p>.05). 둘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생활만족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다(p<.05).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성별에 따라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집단과 성별 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지 않았다(p>.05). 셋째, 일반학생과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두 집단 모두에서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를 조사하고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영재학급 중학생 104명과 중학교 일반학생 2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이 일반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p<.05). 영재학생은 성별에 따른 시간관리 행동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일반학생은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시간관리를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원변량분석 결과 집단과 성별 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p>.05). 둘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생활만족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다(p<.05).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성별에 따라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집단과 성별 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지 않았다(p>.05). 셋째, 일반학생과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두 집단 모두에서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time management behaviors and life satisfaction of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between the time management and the life satisfaction. For this study, 104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and 203 regular middle scho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time management behaviors and life satisfaction of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between the time management and the life satisfaction. For this study, 104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and 203 regular middle school students in Kyunggi Province were participa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time management behaviors between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alyzing by independent samples t-test showed that gifted students' time management behaviors showed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general students'. There was no gender difference in gifted students' time management behaviors. However, there was a significant gender difference in general students.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group and the gender did not appear. Second,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life satisfaction between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alyzing by independent samples t-test showed that gifted students' life satisfaction showed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general students'. There was no gender difference in both groups.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group and the gender did not appear. Third,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ime management behaviors and life satisfaction of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the results showed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s in both groups.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ime management behaviors on life satisfaction, and it showed that time management behavior affects significantly on life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time management behaviors and life satisfaction of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between the time management and the life satisfaction. For this study, 104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and 203 regular middle school students in Kyunggi Province were participa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time management behaviors between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alyzing by independent samples t-test showed that gifted students' time management behaviors showed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general students'. There was no gender difference in gifted students' time management behaviors. However, there was a significant gender difference in general students.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group and the gender did not appear. Second,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life satisfaction between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alyzing by independent samples t-test showed that gifted students' life satisfaction showed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general students'. There was no gender difference in both groups.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group and the gender did not appear. Third,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ime management behaviors and life satisfaction of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the results showed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s in both groups.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ime management behaviors on life satisfaction, and it showed that time management behavior affects significantly on lif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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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전체 영재 학생의 정의적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에 비해 성별의 차이를 조사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게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와 같은 정의적 특성에서 남학생, 여학생 영재간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그러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간관리와 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본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영재학생들의 시간관리 행동이 어떠한지 조사하고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일반학생과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특히 영재학생들의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둘째, 중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생활만족도는 차이가 있는가? 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별에 따른 시간관리 행동은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위계적 회귀분석에서 독립변수의 투입순서는 시간관리 계획, 시간관리 순서, 시간계획 수행, 시간관리 만족의 순으로 하였다. 1단계는 시간관리 계획을 투입하였고, 2단계는 시간관리 순서를 추가로 투입시켰고, 3단계는 시간계획 수행을 투입하여 모형을 만들었으며, 4단계에서 시간관리 만족을 추가로 투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영재학생들의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후 시간관리 행동의 하위영역 중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4개의 하위영역 시간관리 계획, 시간관리 순서, 시간관리 수행, 시간관리 만족 중에서 표준화된 회귀계수 값이 큰 순서대로 독립변인으로 투입하였으며, 생활만족도 전체를 종속변인으로 선택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에서 독립변수의 투입순서는 시간관리 계획, 시간관리 순서, 시간계획 수행, 시간관리 만족의 순으로 하였다.
일반학생 및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두 변인간의 관계를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로 분석하여 알아보았으며, 분석결과는 , 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기도 지역 총 6개 중학교의 영재학급 학생 104명, 동일한 지역의 1개 중학교의 일반학생 2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중학교는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과 자기발견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시기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지역 총 6개 중학교의 영재학급 학생 104명, 동일한 지역의 1개 중학교의 일반학생 2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중학교는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과 자기발견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시기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중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인원 및 성별 구성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 생활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로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회수된 검사지는 SPSS Windows ver12.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채점과 부호화 과정을 거쳐 통계 처리하였다.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검사 결과의 평균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별, 집단별 상호작용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영재학생들의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후 시간관리 행동의 하위영역 중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4개의 하위영역 시간관리 계획, 시간관리 순서, 시간관리 수행, 시간관리 만족 중에서 표준화된 회귀계수 값이 큰 순서대로 독립변인으로 투입하였으며, 생활만족도 전체를 종속변인으로 선택하였다.
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채점과 부호화 과정을 거쳐 통계 처리하였다.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검사 결과의 평균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별, 집단별 상호작용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 생활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로 분석하였다.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와 같다.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별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각각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별에 따른 시간관리 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각각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이는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와는 상관관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영재학생들의 시간관리 행동 하위영역 중 어떠한 영역이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 하위영역이 생활만족도 전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와 같다.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검사 결과의 평균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별, 집단별 상호작용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 생활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로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한편 생활만족도에 관해 집단과 성별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으로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한편, 시간관리 행동이 집단과 성별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을 통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표 8>에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 결정요인에 관한 김미경(2001)의 연구와 초ㆍ중학생의 생활만족도를 분석한 곽수란(2007)을 재구성한 남경애(2008)의 생활만족도 측정도구를 활용하였다. 측정도구의 하위 영역은 가정생활 만족도, 학교생활 만족도, 자기만족도의 3가지이며, Likert 5단계 척도 총 23문항으로 구체적인 문항 구성은 <표 4>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관리 행동 측정도구로 박은정(2007), 김경아(2004), 홍성임(2004)이 개발한 시간관리 척도 검사지를 재구성한 남경애(2008)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시간관리 행동의 7개 하위영역으로는 목표설정, 시간관리 계획, 시간관리 순서, 시간계획 수행, 기록습관, 시간관리 평가, 시간관리 만족이 있으며, Likert 5단계 척도 총 2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317) 순으로 나타났다. 가정생활만족도와 시간관리 행동 하위영역간의 상관계수를 조사한 결과 시간계획 수행(r=.472), 시간관리 만족(r=.432)과는 상관계수 .40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학교생활만족도와 시간관리 행동 하위영역간의 상관계수를 조사한 결과 시간계획 수행(r=.
결론적으로 영재학생들은 시간관리 행동을 잘 할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자신의 학습시간, 여유시간을 잘 구분하여 계획하고 행동하는 영재아들이 생활에 대한 만족감이 높아지고 잘 적응하여 생활한다는 결과이다.
성별에 따른 시간관리 행동을 비교한 결과 영재학생은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일반학생은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시간관리를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시간관리 행동의 비교한 여러 선행연구들(김외숙, Geistfeld, 2005; 남경애, 고선강, 2008; 서인주, 두경자, 2007; 오현진, 2006; 이원휘, 2000; 채화영, 2005)에서 여성의 시간관리 행동이 남성에 비해 높다는 연구 결과를 보고하고 있는 점에서 일반학생은 이러한 경향을 따르고 있다고 보인다.
둘째, 중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생활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분석 결과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다(p<.
61)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일반학생의 생활만족도 하위영역을 살펴보면 가정생활만족도(3.99)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자기만족도(3.32)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가정생활에서는 가장 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고 반면 자기 스스로에 대한 만족도가 낮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시간관리 행동 척도의 내적신뢰도(Cronbach's α)계수는 .919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시간관리 행동 하위영역별로 조사한 결과, 과 같이 .925~.938로 비교적 높은 내적 신뢰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의 사용한 생활만족도 척도의 내적신뢰도(Cronbach's α) 계수는 .819로 높게 나타났고, 생활만족도 하위영역별 요인을 알아본 결과, 와 같이 .880~.931로 높은 내적 신뢰도를 보였으며 생활만족도의 하위 요인별 합산점수가 클수록 생활만족도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분석 결과 시간관리 행동 전체와 하위영역에서 목표설정, 시간관리 계획, 시간관리 순서, 시간계획 수행, 기록습관, 시간관리 평가, 시간관리 만족과 집단에 따른 주효과가 존재하였다. 시간관리 행동 전체와 시간관리 계획, 시간관리 순서, 기록습관의 하위영역에서 성별의 주효과가 존재하였다.
분석 결과 영재학생의 생활만족도 전체 평균(3.76)이 일반학생의 생활만족도(3.56)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독립표본 t-검정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이었다(p<.
분석 결과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 점수가 일반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p<.05).
분석 결과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다(p05).
분석 결과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는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154~.421)를 나타내고 있다. 시간관리 행동 전체와 생활만족도 전체, 시간관리 행동과 자기만족도는 상관계수가 .
셋째, 중학교 일반학생 및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혔다(p<.05).
7% 더 설명하고 있다. 시간관리 순서 (t=2.862, p=.005**)와 시간계획 수행(t=2.901, p=.005**), 시간관리 만족(t=2.056, p=.042* )은 종속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시간관리 계획(t=-1.836, p=.069)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421)를 나타내고 있다. 시간관리 행동 전체와 생활만족도 전체, 시간관리 행동과 자기만족도는 상관계수가 .04 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남경애와 고선강(2008)의 연구 결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윤용옥(2007)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분석 결과 시간관리 행동 전체와 하위영역에서 목표설정, 시간관리 계획, 시간관리 순서, 시간계획 수행, 기록습관, 시간관리 평가, 시간관리 만족과 집단에 따른 주효과가 존재하였다. 시간관리 행동 전체와 시간관리 계획, 시간관리 순서, 기록습관의 하위영역에서 성별의 주효과가 존재하였다. 이를 통해 영재학생 및 일반학생에 관계없이 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이 남학생에 비해 우수함을 알 수 있다.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다(p<.05).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생활만족도 4개 하위영역 중에서는 자기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p<.05)를 나타내었다.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별에 따른 이원변량분석 결과 집단과 성별 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p>.05).
영재학생들의 시간관리 행동 전체와 생활만족도 하위영역 사이에도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를 보이며 자기만족도(r=.555)가 제일 높고, 학교생활만족도(r=.513), 가정생활만족도(r=.317) 순으로 나타났다. 가정생활만족도와 시간관리 행동 하위영역간의 상관계수를 조사한 결과 시간계획 수행(r=.
김미숙, 윤초희, 조석희(2005)는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상위인지능력이 우수하고 상위인지전략의 하위영역 중 시간관리 부분에서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고 하였다.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시간관리 모든 하위영역에서 높은 평균차이를 보이며 자신을 잘 관리하고 고차원의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중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은 차이가 있는가? 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별에 따른 시간관리 행동은 차이가 있는가?
첫째, 중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을 비교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분석 결과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 점수가 일반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p<.
한편 과학영재의 성별에 따른 인지적ㆍ정의적 특성을 연구한 김은정(2007)에 의하면 여학생 영재가 남학생 영재와 여러 가지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서 우수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특히 정의적 특성 중 자기조절학습 능력에서의 자원과 시간관리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 여러 가지 인지적, 정의적 특성 관련하여 과학영재 학생의 성차를 비교 분석한 연구는 김명숙 외(2003), 조은부와 백성혜(2006), 한기순 외(2002) 등의 연구가 보고된 바 있다.
후속연구
둘째, 영재학생들의 시간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시간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를 통한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최근 들어 영재교육에서 정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는데 시간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영재학생들의 생활만족도뿐 아니라 진로 및 목표 설정 등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일반학생의 시간관리에 대한 연구에 비해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시간관리 행동 및 시간관리 능력 향상 등의 시간관리 관련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영재들이 학업성취 및 자기생활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간관리 능력 향상 전략들을 활용하여 시간을 관리하고 있는지, 그리고 자신의 생활에 만족한 삶을 살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최근 들어 영재교육에서 정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는데 시간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영재학생들의 생활만족도뿐 아니라 진로 및 목표 설정 등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영재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시간관리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영재학생들이 자기조절행동전략을 습득한 자기주도적 학습자가 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첫째, 중학교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이 일반학생에 비해 높기는 하지만 5점 만점에 3점을 약간 넘는 수준이므로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시간관리 교육 프로그램 제공 필요성이 제기된다. 많은 영재학생들은 학교수업과 영재수업 이외에 부수적인 일들을 하고 있어 시간부족을 많이 느끼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간관리 능력은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
시간관리 능력은 짧은 시간에 학습될 수 있는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라 장기적인 학습과 반복 숙달을 통해 길러지는 태도이자 능력이므로 어릴 때부터 체계적으로 지도해야 한다(정호순, 2009).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어떤 사람에게는 많은 시간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부족한 시간으로 느껴질 수 있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실시 현황은 어떠한가?
현재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실시 현황을 살펴보면 영재교육 대상자는 주로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에 집중되고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생 시기를 포함한 청소년기는 삶의 목표를 계획하여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현실적으로 요구되는 학업 및 발달과업의 성취가 요구되는 중요한 시기이다(남경애, 고선강,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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