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유형과 자기효능감
Time Management Behavior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7 no.3, 2011년, pp.293 - 300  

김현영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김세영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서향원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소은혜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xplore time management behavior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and to analyze the correlations between time management behavior and self-efficacy.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12 to 20 2010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s about time management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서는 간호대학생의 시간관리 경향을 파악하고 시간관리 경향이 비슷한 집단을 구분하여 시간관리 행동 유형을 파악해야 하며, 시간관리 행동 유형과 자기효능감의 관련성을 확인하여 시간관리 교육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시간관리 행동 유형을 분류하고, 시간관리 유형에 따른 자기효능감 정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시간관리 및 자기효능감 향상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시간관리 행동 유형을 분류하고, 시간관리 행동 유형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자기효능감을 파악하고, 시간관리 행동 유형과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시간관리 행동과 자기효능감의 관련성을 확인하며, 시간관리 행동의 유형을 분류하여 시간관리 행동유형에 따른 시간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또한 시간관리 교육은 학생들이 인지하지 못했던 자신의 문제점을 인식하며 보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한 중요한 요인이며(Doo, 2008; Yoon & Kim, 2007), 체계적으로 시간계획을 세우고, 도전 가능한 목록을 설정한 다음 일의 우선순위에 따라 실천하게 되면 자기효능감이 향상된다(Oh, 2006). 본 연구에서 목표에 따라 계획을 세우고 수행을 잘 하는 시간관리 행동유형에서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난 결과는 간호대학생을 위한 시간관리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이란? 자기효능이란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Bandura, 1997)을 말하며, 시간관리를 잘하는 학생들과 시간관리 기술 훈련을 받은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높으며 어려운 수준의 과제를 선호하고 적응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Hong, 2004; Britton & Tesser, 1991; Oh, 2006). 또한 대학생의 학업 능력은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Lee et al.
시간관리란? 시간관리는 개인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스트레스를 감소하기 위하여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체계화하는 것으로서 계획된 행동을 의미한다(Claessens, van Eerde, Rutte, & Roe, 2007; Zampetikis, Bouranta, & Moustakis 2010). 개인의 시간관리 행동을 설명하는 세부 내용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으며, 시간관리 행동은 목적 의식성, 계획성, 현재 지향성, 시간 지각 요인, 대인관계 지향성과 평가성 등으로 설명된다 (Chae, 2005; Murdrack, 1997; Yoon & Kim,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2. Berry, M., & Linoff, S. (2010). Data Mining Techniques for marketing, sales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Kim, J., & Kim, S., Trans.) Seoul: Hankyoungsa. 

  3. Bong, Y., So, H., & You, H.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3), 425-433. 

  4. Britton, B. K., & Tesser, A. (1991). Effects of time-management practices on college gra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3), 405-410. 

  5. Claessens, B. C., van Eerde, W., Rutte, C. G., & Roe, R. A. (2007). A review of the time management literature. Personnel Review, 36(2), 255-276. 

  6. Cha, J. E. (1997). A study for development of a general self-efficacy scale. Psychology research, 34, 19-31. 

  7. Chae, H. Y. (2005). Workers' types on time management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Seoul. 

  8. Covey, S. R., Merrill, A. R., & Merrill, R. R. (2006). First things first. (Kim, K., Trans.). Seoul: Gimmyoungsa. 

  9. Doo, K. (2008). College students' time management level, relation of pre-education and post-education: On the attended or not attended students in lecture of time education.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s. 25(1), 1-11. 

  10. Hong, S. I.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time management, self-efficacy, and adjustment to school life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University of Korea, Cheongju. 

  11. Kim, I. S. (2009). Nursing management. Hyunmoonsa: Seoul. 

  12. Kim, K. H., & Kim, G. D.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229-236. 

  13. Lee, E. K.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work values and career maturity. Journal of Student Guidance, 23, 75-93. 

  14. Lee, J. (2009). Self esteem, self 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2), 166-174. 

  15. Lee, J. H., & Park, S. H. (2008). A study on the time management strategies and related factors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0(1), 167-184. 

  16. Lee, Y., Ham, B., Lee, K., Ahn, D., & Kim, M. (2006). The relation of self-efficacy with environmental factors, persona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edica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8(3), 249-257. 

  17. Mardrack, P. E. (1997). The structure of perceptions of tim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7(2), 222-240. 

  18. Min, S. Y., & Chaung, S. K. (2006). Self effica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ological Mental Health Nursing, 15(3), 299-307. 

  19. Misra, R. (2000). College students' academic stress and its relation to their anxiety, time management, and leisure satisfaction. American Journal of Health Studies, 16(1), 41-51. 

  20. Oh, H. (2006). A study on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llowing the capability of time manag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of Korea, Busan. 

  21. Seo, I., & Doo, K. (2007). The effect of time management behaviors on the satisfaction of time management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6), 21-131. 

  22. Yoo, K. H., Cho, N. O., & Um, Y. R. (1997).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self efficacy and level of cop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Soonchunhyang Medical College, 3(2), 679-688. 

  23. Yoo, M. S., Son, Y. J., Yoo, I. Y., & Hong, S. K. (2006).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clinical skil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13(3), 343-350. 

  24. You, J., Chang, S. J., Choi, E. K., & Park, J. W. (2008). Development of a stress scale for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3), 410-419. 

  25. Yoon Y., & Kim, O. (2007). University students' time management: Affecting variables and correlations with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6), 71-82. 

  26. Yoon, C., & Lee, H. N. (2003). A study on the job stress of nurses in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Statistics, 28(2), 95-109. 

  27. Zampetakis, L. A., Bouranta, N., & Moustakis, V. S. (2010).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creativity and time management.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5, 23-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