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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 생활만족도 비교 및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의 관계
Comparison of Time Management Behavior, Life Satisfaction between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Relationship between the Time Management Behaviors and Life Satisfactio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3 no.3, 2013년, pp.315 - 333  

김선미 (반송중학교) ,  유미현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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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를 조사하고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영재학급 중학생 104명과 중학교 일반학생 2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이 일반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p<.05). 영재학생은 성별에 따른 시간관리 행동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일반학생은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시간관리를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원변량분석 결과 집단과 성별 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p>.05). 둘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생활만족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다(p<.05).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성별에 따라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집단과 성별 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지 않았다(p>.05). 셋째, 일반학생과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두 집단 모두에서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time management behaviors and life satisfaction of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between the time management and the life satisfaction. For this study, 104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and 203 regular middle scho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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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전체 영재 학생의 정의적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에 비해 성별의 차이를 조사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게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와 같은 정의적 특성에서 남학생, 여학생 영재간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 그러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간관리와 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본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영재학생들의 시간관리 행동이 어떠한지 조사하고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일반학생과 영재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생활만족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특히 영재학생들의 시간관리 행동이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둘째, 중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생활만족도는 차이가 있는가? 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별에 따른 시간관리 행동은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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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간관리 능력은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 시간관리 능력은 짧은 시간에 학습될 수 있는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라 장기적인 학습과 반복 숙달을 통해 길러지는 태도이자 능력이므로 어릴 때부터 체계적으로 지도해야 한다(정호순, 2009).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어떤 사람에게는 많은 시간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부족한 시간으로 느껴질 수 있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실시 현황은 어떠한가? 현재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실시 현황을 살펴보면 영재교육 대상자는 주로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에 집중되고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생 시기를 포함한 청소년기는 삶의 목표를 계획하여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현실적으로 요구되는 학업 및 발달과업의 성취가 요구되는 중요한 시기이다(남경애, 고선강,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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