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법적인 지원으로 탄력을 받기 시작하면서 현재 우리나라는 미술영재교육의 양적인 팽창이 가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시점에서 미술영재교육의 본질적 목표를 재구성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탐색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영재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현황에 대하여 기술한 후 미술적 소양과 흥미와 잠재력을 지닌 학생들이 모여 있는 A예술고등학교의 사례를 통해 미술영재교육의 가치를 논의하고, 미술영재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탐색하였다. 본 사례연구는 설문을 통한 수요자의 요구분석을 통해 재능 있는 학생을 위한 미술심화교육의 쟁점을 분석한 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쟁점을 심화 발전시켜 미술영재교육의 가치와 방향성을 재구성하였다. 그 결과, 미술영재교육의 방향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 사회의 발전도모라는 두 가지 프레임을 가지고 시행되고 있으며, 이 둘의 관점의 차이를 이해하고 조정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수요자에게 개별화 시킬 수 있는 미술 영재교육의 실행타당성을 국가적 정책, 교사, 그리고 학부모의 입장을 수렴하여 장기적이며 질적으로 신중히 검토하여 학생의 개인적 자아성취와 국가차원이 미래인재양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질적이며 미래지향적인 미술영재교육으로 진행시켜야 한다. 영재의 선발과정에서의 산술적 평가와 양적 팽창이 아닌 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한 본질적 접근이 요구된다.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법적인 지원으로 탄력을 받기 시작하면서 현재 우리나라는 미술영재교육의 양적인 팽창이 가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시점에서 미술영재교육의 본질적 목표를 재구성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탐색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영재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현황에 대하여 기술한 후 미술적 소양과 흥미와 잠재력을 지닌 학생들이 모여 있는 A예술고등학교의 사례를 통해 미술영재교육의 가치를 논의하고, 미술영재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탐색하였다. 본 사례연구는 설문을 통한 수요자의 요구분석을 통해 재능 있는 학생을 위한 미술심화교육의 쟁점을 분석한 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쟁점을 심화 발전시켜 미술영재교육의 가치와 방향성을 재구성하였다. 그 결과, 미술영재교육의 방향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 사회의 발전도모라는 두 가지 프레임을 가지고 시행되고 있으며, 이 둘의 관점의 차이를 이해하고 조정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수요자에게 개별화 시킬 수 있는 미술 영재교육의 실행타당성을 국가적 정책, 교사, 그리고 학부모의 입장을 수렴하여 장기적이며 질적으로 신중히 검토하여 학생의 개인적 자아성취와 국가차원이 미래인재양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질적이며 미래지향적인 미술영재교육으로 진행시켜야 한다. 영재의 선발과정에서의 산술적 평가와 양적 팽창이 아닌 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한 본질적 접근이 요구된다.
While many research focused learners as those who excel in mathematics or science, the identification of learners with potential or demonstrated talent in visual art has also been the meaningful research topic. Since these learners exhibit high performance capability in intellectual, creative and ar...
While many research focused learners as those who excel in mathematics or science, the identification of learners with potential or demonstrated talent in visual art has also been the meaningful research topic. Since these learners exhibit high performance capability in intellectual, creative and artistic areas, they require services or programs not ordinarily provided by the schools. This research tried to clarify what high performance means when speaking of learners with outstanding talent in the visual arts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Also, this research introduced the recent trends in the field of art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In order to demonstrate critical issues and find new directions in art education for gifted learners, this research conducted the survey, and this survey target group was arts high school students. Based on the survey analysis, this research conducted the semi-structured interviews with focal participants including the teachers and an artist. Interviewees generated many meaningful issues, and interview analysis reconceptualized art education for gifted learners as following. 1) Gifted education should consider learners' excellence, equity, troubles, and struggles that often go unnoticed. 2) We should reform the criteria, standards, and strategies in finding art gifted learners. 3) In order to facilitate meaningful and creative art educatio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need to change the current college entrance exam. 4) The goal of gifted art education is not only raising the world-class artists. 5) Meaningful art education for gifted learners is in interaction with the environment including group dynamics, parents influence, and teachers.
While many research focused learners as those who excel in mathematics or science, the identification of learners with potential or demonstrated talent in visual art has also been the meaningful research topic. Since these learners exhibit high performance capability in intellectual, creative and artistic areas, they require services or programs not ordinarily provided by the schools. This research tried to clarify what high performance means when speaking of learners with outstanding talent in the visual arts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Also, this research introduced the recent trends in the field of art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In order to demonstrate critical issues and find new directions in art education for gifted learners, this research conducted the survey, and this survey target group was arts high school students. Based on the survey analysis, this research conducted the semi-structured interviews with focal participants including the teachers and an artist. Interviewees generated many meaningful issues, and interview analysis reconceptualized art education for gifted learners as following. 1) Gifted education should consider learners' excellence, equity, troubles, and struggles that often go unnoticed. 2) We should reform the criteria, standards, and strategies in finding art gifted learners. 3) In order to facilitate meaningful and creative art educatio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need to change the current college entrance exam. 4) The goal of gifted art education is not only raising the world-class artists. 5) Meaningful art education for gifted learners is in interaction with the environment including group dynamics, parents influence, and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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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미술영재교육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해서 현재 교육기관에서 추가적으로 제공해 주었으면 하는 것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그 결과, 다음 표와 같이 좋은 습관, 지도력, 의지력 등을 계발할 수 있는 자기관리 프로그램이 제공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29%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전공 실기 외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25%로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 요구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미술영재들의 교육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서 교육을 받기 시작한 나이와 관련 교육을 받은 기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먼저 미술교육을 받기 시작한 나이를 묻는 질문에 아래 <표 1>과 같이 ‘14이상 16세 이하’라고 답한 학생이 총 77명(약 65%)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10세 이하(약 23%), 11세 이상 13세 이하(약 12%) 순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미술영재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현황을 분석한 후 미술적 소양과 흥미와 잠재력을 지닌 학생들이 모여 있는 A예술 고등학교의 사례연구를 통해 미술영재교육의 가치를 논의하고, 미술영재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탐색하려 한다. 본 사례연구는 설문을 통한 수요자의 요구분석을 통해 재능있는 학생을 위한 미술 심화교육의 쟁점을 찾아본 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쟁점을 심화 발전시켜 미술영재교육의 가치와 방향성을 재구성하는 바이다.
본 논문에서는 미술영재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현황을 분석한 후 미술적 소양과 흥미와 잠재력을 지닌 학생들이 모여 있는 A예술 고등학교의 사례연구를 통해 미술영재교육의 가치를 논의하고, 미술영재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탐색하려 한다. 본 사례연구는 설문을 통한 수요자의 요구분석을 통해 재능있는 학생을 위한 미술 심화교육의 쟁점을 찾아본 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쟁점을 심화 발전시켜 미술영재교육의 가치와 방향성을 재구성하는 바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예술분야의 경우, 영재학교는 설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교육청 산하 영재교육원을 중심으로 미술영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영재교육의 시초라고 볼 수 있는 특수목적 고등학교인 예술고등학교 사례에 기초하여 미술영재교육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가설 설정
∙ 미술 영재교육은 전문적 미술가의 양성을 목표로 하는가?
제안 방법
마지막으로 예술영재교육의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는 다음 표와 같다. 단, 본 질문에 한하여 중복응답을 허용하였다. ‘수준 높은 실기수업’에 대한 요구가 응답자 41명으로 가장 많았고, 그 외에 전문 교수진 확보, 전공 관련 수업의 확대를 바라는 학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항목별 만족도 조사를 조사한 결과는 다음 표와 같다. 만족도를 5점 척도로 하여 매우 만족은 5점, 만족은 4점, 보통은 3점, 불만족은 2점, 매우 불만족은 1점으로 하고, 세부항목별 평균을 구하였다. 그 결과 ‘상급학교 진학에 도움’이라는 항목에 평균 3.
미술영재교육 현황 조사를 위해서 현재 받고 있는 교육기관에 대한 만족도와 과외 수업 여부 등을 조사하였다. 현재 교육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약 54%의 학생이 만족 또는 매우 만족한다고 답하였으며, ‘불만족’ 또는 ‘매우 불만족’한다고 답한 학생은 약 15% 정도였다.
미술영재학교나 예술영재들을 위한 학교가 설립되지 않은 현 상황에서 성실하고 유능한 예술인을 조기 육성하는 전문교육을 실시한다는 설립취지를 가지고 있는 A 예술 고등학교의 수요자 분석은 미술영재교육의 방향성 설정을 위한 기준이 되리라 여겨진다. 본 연구는 특정 케이스의 특수한 결과물을 통해 예술적 재능과 소양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질적 교육의 방향성 정립을 위한다는 측면에서 도구적 측면으로 케이스 분석에 접근한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조사는 2012년 11월에서 12월에 걸쳐서 수행되었으며 설문조사와 면담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현행 미술영재들을 위한 교육의 현황 및 개선 방안을 위한 설문 조사로 본 사례연구의 대상인 수도권 소재 A예술고등학교 소속 미술영재 118명에게 2012년 11월 20일 다음과 같은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를 항목별로 분류하여 미술영재교육 경험, 미술영재교육 현황, 미술영재교육 개선 방안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아래와 같다.
위의 그림과 같이 먼저 예술 영재교육의 문헌연구에 기초해 자체 제작된 설문을 바탕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미술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현황과 만족도를 분석하고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과 가치에 대한 추가 탐구 쟁점이나 중요 사안을 파악하였다. 설문조사는 수업 당일 현장에서 수거하여 참여도와 수거율을 높였다. 이후 본 내용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하여 자료를 확보하였다.
위의 그림과 같이 먼저 예술 영재교육의 문헌연구에 기초해 자체 제작된 설문을 바탕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미술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현황과 만족도를 분석하고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과 가치에 대한 추가 탐구 쟁점이나 중요 사안을 파악하였다. 설문조사는 수업 당일 현장에서 수거하여 참여도와 수거율을 높였다.
즉 임의로 자료를 범주화를 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료들을 통합하여 범주화시킨 후, 각 카테고리들을 서로 수렴시켜서 검토한 후 그 체계에 따라서 자료들을 일목요연하게 코딩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새로운 카테고리와 코드를 비교 분석하고 연계성과 의미 있는 쟁점을 파악하여 자료를 총체적으로 해석하고 대안적 이해를 찾아 기술하였다.
미술 교과에 재능과 소양과 흥미를 지닌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전문성과 목표에 대한 사회의 기대와 입장에는 차이가 있기에 의미있는 미술영재교육이 제공해야 하는 바에 대한 기본적인 논의가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보여진다. 이에 본 인터뷰에서는 미술영재교육의 목표와 방향성의 재구성을 위하여 다음의 쟁점들에 중점을 두어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본 인터뷰를 통한 쟁점들에 관한 논의를 본 장에서 구체화하겠다.
설문조사는 수업 당일 현장에서 수거하여 참여도와 수거율을 높였다. 이후 본 내용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하여 자료를 확보하였다. 인터뷰를 위한 기본 연구 접근으로 스테이크(Stake, 1995)의 쟁점 중심 사례연구법을 채택하였으며, 정확하고 구체적인 답뿐 아니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떠오르는 중요한 쟁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스프레들리(Spradley, 1979)가 제안한 반구조적 인터뷰 기법을 활용하였다.
인터뷰 자료 분석을 위한 코딩은 스트라우스(Strauss, 1987)가 제안한 선택적 코딩으로 진행하였다. 즉 임의로 자료를 범주화를 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료들을 통합하여 범주화시킨 후, 각 카테고리들을 서로 수렴시켜서 검토한 후 그 체계에 따라서 자료들을 일목요연하게 코딩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새로운 카테고리와 코드를 비교 분석하고 연계성과 의미 있는 쟁점을 파악하여 자료를 총체적으로 해석하고 대안적 이해를 찾아 기술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케이스는 수도권 소재 A 예술 고등학교이며,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설문에 참여한 학생 118명, 면담법에 참여한 담당교사 2명, 미술영재교육 후 활동 중인 현역 예술가 1명이다. 미술영재교육의 가치와 방향성을 재구성하기 위해 미술적 소양과 재능이 있는 학생들이 받고 있는 교육과 그 교육적 혜택, 그리고 현행 교육에서 결핍되어 있는 학생들이 원하는 미술교육 내용과 방법들에 대한 수요자 분석을 위한 케이스로 A 예술 고등학교 학생들을 선정하였다. 미술영재학교나 예술영재들을 위한 학교가 설립되지 않은 현 상황에서 성실하고 유능한 예술인을 조기 육성하는 전문교육을 실시한다는 설립취지를 가지고 있는 A 예술 고등학교의 수요자 분석은 미술영재교육의 방향성 설정을 위한 기준이 되리라 여겨진다.
본 연구는 특정 케이스의 특수한 결과물을 통해 예술적 재능과 소양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질적 교육의 방향성 정립을 위한다는 측면에서 도구적 측면으로 케이스 분석에 접근한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조사는 2012년 11월에서 12월에 걸쳐서 수행되었으며 설문조사와 면담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 절차는 다음 [그림 3]과 같다.
본 연구의 케이스는 수도권 소재 A 예술 고등학교이며,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설문에 참여한 학생 118명, 면담법에 참여한 담당교사 2명, 미술영재교육 후 활동 중인 현역 예술가 1명이다. 미술영재교육의 가치와 방향성을 재구성하기 위해 미술적 소양과 재능이 있는 학생들이 받고 있는 교육과 그 교육적 혜택, 그리고 현행 교육에서 결핍되어 있는 학생들이 원하는 미술교육 내용과 방법들에 대한 수요자 분석을 위한 케이스로 A 예술 고등학교 학생들을 선정하였다.
현행 미술영재들을 위한 교육의 현황 및 개선 방안을 위한 설문 조사로 본 사례연구의 대상인 수도권 소재 A예술고등학교 소속 미술영재 118명에게 2012년 11월 20일 다음과 같은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를 항목별로 분류하여 미술영재교육 경험, 미술영재교육 현황, 미술영재교육 개선 방안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아래와 같다.
이론/모형
인터뷰를 위한 기본 연구 접근으로 스테이크(Stake, 1995)의 쟁점 중심 사례연구법을 채택하였으며, 정확하고 구체적인 답뿐 아니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떠오르는 중요한 쟁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스프레들리(Spradley, 1979)가 제안한 반구조적 인터뷰 기법을 활용하였다. 인터뷰 자료 분석을 위한 코딩은 스트라우스(Strauss, 1987)가 제안한 선택적 코딩으로 진행하였다. 즉 임의로 자료를 범주화를 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료들을 통합하여 범주화시킨 후, 각 카테고리들을 서로 수렴시켜서 검토한 후 그 체계에 따라서 자료들을 일목요연하게 코딩하였다.
이후 본 내용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하여 자료를 확보하였다. 인터뷰를 위한 기본 연구 접근으로 스테이크(Stake, 1995)의 쟁점 중심 사례연구법을 채택하였으며, 정확하고 구체적인 답뿐 아니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떠오르는 중요한 쟁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스프레들리(Spradley, 1979)가 제안한 반구조적 인터뷰 기법을 활용하였다. 인터뷰 자료 분석을 위한 코딩은 스트라우스(Strauss, 1987)가 제안한 선택적 코딩으로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상급학교 진학에 도움’이라는 항목에 평균 3.92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고, 반면 ‘교육비용’ 면에서는 평균 2.42로 불만족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영재교육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해서 현재 교육기관에서 추가적으로 제공해 주었으면 하는 것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그 결과, 다음 표와 같이 좋은 습관, 지도력, 의지력 등을 계발할 수 있는 자기관리 프로그램이 제공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29%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전공 실기 외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25%로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 요구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42로 불만족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교육 환경 및 시설, 교수진, 그리고 교육과정 등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부사항 분석에서는 와 같이 학생들이 상급학교 진학에 대한 부담을 많이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교육비용에 대한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미술영재들의 교육경험을 살펴보면, 10세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교육을 받아온 경우와 중학교 시절 진로에 대한 결정을 내리면서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경우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일반화하기 이전에 미술영재로 선발되기 이전 혹은 이후 교육 경험의 질과 강도, 종류 등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조사가 추후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미술영재교육을 바라보는 시각은 특별한 재능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고급 난이도의 교육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시각예술과 관련된 과업에 소양과 흥미가 있는 아이들의 요구와 결핍을 찾아주는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미술영재들에게 결핍된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창의성과 인성교육을 고려하여 학습과 기술의 육성이 아닌 미술영재들의 다양한 요구와 필요성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뷰 자료 분석을 위한 코딩은 무엇으로 진행하였나?
인터뷰를 위한 기본 연구 접근으로 스테이크(Stake, 1995)의 쟁점 중심 사례연구법을 채택하였으며, 정확하고 구체적인 답뿐 아니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떠오르는 중요한 쟁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스프레들리(Spradley, 1979)가 제안한 반구조적 인터뷰 기법을 활용하였다. 인터뷰 자료 분석을 위한 코딩은 스트라우스(Strauss, 1987)가 제안한 선택적 코딩으로 진행하였다. 즉 임의로 자료를 범주화를 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료들을 통합하여 범주화시킨 후, 각 카테고리들을 서로 수렴시켜서 검토한 후 그 체계에 따라서 자료들을 일목요연하게 코딩하였다.
로웬펠드와 브리테인이 정의한 미술영재성은?
로웬펠드와 브리테인(Lowenfeld & Brittain, 1987)은 영재들의 창의적인 사고능력과 표현에 보다 비중을 두고 미술영재성을 정의하였다. 그들은 미술영재의 특성을 다음 그림과 같이 상상과 표현의 유창성, 공간배치감각, 직관적 상상력, 표현의 직접성, 재료와 주제에 대한 고도의 자아동일화 등 다섯 가지로 정의하였다.
미술영재의 특징은?
다수의 미술교육학자들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미술영재는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미술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과제수행에 대한 집중력과 의지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미술영재들의 작품 특성은 작품 완성도가 높고, 정교하며 주제와 재료의 사용이 탁월다고 정리할 수 있다.
참고문헌 (17)
강주희 (2012). 시각예술성의 재개념화: 미술교육의 흐름에 비추어 본 시각예술영재성의 의미 변화 고찰.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Clark, G., & Zimmerman, E. (2004). Teaching talented and art students: Principles and practice. NY: Teachers College Press.
Hurwitz, A. (1983). The gifted and talented in art: A guide to program planning. Worcester: Davis Publications, Inc.
Lowenfeld, V., & Brittain, W. L. (1987). Creative and mental growth. NJ: Prentice Hall.
Milbrath, C. (1998). Patterns of artistic development in children: Comparative studies of talent.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Pariser, D. (1997). Graphic development in artistically exceptional children. In A. Kindler (Ed.). Child development in art (pp. 115-131). Reston, VA: NAEA.
Stake, R.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Spradley, J. P. (1979). The ethnographic interview. NY: Holt
Strauss, A. (1987). Qualitative analysis for social scientists.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Wilson, H. E. (2006). Differentiation in the art room. NAGC Conference material. retrieved from http://hopeewilson.com/attachments/File/NAGCDiffand ArtHandOut.pdf.
Winner, E. (1996). Gifted children: Myths and realities. NY: Basic 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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