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 초등학교 교사의 미술 수업 전문성 탐구과정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An Autoethnography on a Primary School teacher’s Inquiry of Teaching Professionalism in Art Education 원문보기


박지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나는 초등학교 교사로서 미술 수업 전문성을 갖고 싶다는 생각으로 현장에서 다양한 미술연수를 경험하였다. 그러나 미술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는 데 부족함을 느꼈고, 대학원 파견제도에 지원하여 초등미술교육 전공 파견교사가 되었다. 파견교사로 살아가며 스스로 변화함을 느끼기도 했고, 초등학교 교사와 미술교육전공자 사이에서 혼란스러움을 느끼기도 했다. 이러한 경험들은 나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 것일지 궁금했다. 과연 나의 미술 수업 전문성이 발달하고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초등학교 교사에게 있어 미술 수업 전문성이란 무엇일까? 이러한 의문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이 무엇인지 탐색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이란 미술에 대한 지식과 초등교과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의 철학이 담긴 미술 수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하지만 내가 인식하던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과는 괴리감이 있었다. 이에 초등교사인 ‘나’는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을 어떻게 인식하였는지, 그리고 이러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 지 탐구하고자 하였다. 교사 개인의 경험과 인식을 심층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은 초등학교에서의 미술 수업과 관련된 문화를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미술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어떠한 정책적,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자문화기술지를 사용하였다. 이는 연구자 본인의 경험을 분석한 과정적 연구이자 자전적 연구이므로, 시간에 따른 연구자의 삶의 맥락을 상세히 기술해 연구에 대한 이해와 신뢰성을 높이려고 하였다. 또한 연구 내용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문화적 인공물, 노트, 분석적 메모(자기회상자료, 자기성찰자료 등), 면담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

주제어

#자문화기술지 초등교사 자문화기술지 초등학교 교사 초등학교 초등학교 미술 수업 미술 수업 전문성 수업 전문성 교사성장 교사교육 탐구과정 초등 미술 교사 초등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지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158 p.
키워드 자문화기술지 초등교사 자문화기술지 초등학교 교사 초등학교 초등학교 미술 수업 미술 수업 전문성 수업 전문성 교사성장 교사교육 탐구과정 초등 미술 교사 초등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93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