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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5 = no.61, 2013년, pp.11 - 20
박권제 (한국도로공사 교통본부) , 류성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형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주영민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 조윤호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PURPOSES : This study is to suggest time to spray curing compound, the amount of curing compound, and the number of times to spray curing compound based on indoor tests. METHODS :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wo methods are used in this study, One is test for water retention of concrete curing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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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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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생제를 이용한 방법의 장점은? | 따라서 시공초기단계에 공기 중에 노출된 넓은 표면을 최대한 빠르고 적절하게 관리해야 할 것이다. 현재 다양한 양생방법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양생제를 이용한 방법이 효율적이고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장기적인 내구성 확보를 위하여 양생제 살포시기, 살포량, 횟수 등을 평가하는 방법과 그 기준을 정량화하고자 한다. | |
탄산화 반응 실험의 원리는? | 탄산화 반응 실험은 콘크리트의 수화반응과정에서 표면의 알칼리성 성분인 수산화칼슘이 이산화탄소와 반응하여 탄산화합물 및 그 밖의 물질로 분해되는 것을 측정하는 원리이다(KS F 2596, 2009). KS F 2596의 탄산화 깊이 실험방법에 준하여 실험한 결과, 양생 초기에는 탄산화 반응을 하였으나, 양생이 진행되면서 시간에 따라 탄산화 반응량이 적어지다, 28일 양생한 콘크리트시편에서는 거의 반응이 일어나지 않았다. | |
슬립폼 페이브 기술을 활용하면 하루에 약 600m의 콘크리트 포장을 타설할 수 있다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 예를 들어, 슬립폼 페이브 기술을 활용하면 하루에 약 600m의 콘크리트 포장을 타설할 수가있다. 이는 2차로 기준으로 약 4,800㎡에 해당하는 표면적이 외부환경에 노출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시공초기단계에 공기 중에 노출된 넓은 표면을 최대한 빠르고 적절하게 관리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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