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물자동차 보조 후미등화장치 설치에 따른 운전자 시인성 변화
Legibility Change of Commercial Vehicles Equipped with the Rear Light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5 = no.61, 2013년, pp.111 - 122  

조승진 (네이버시스템) ,  이창희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금기정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ystem (Rear Lighting System) is to provide illumination for the driver to operate the commercial vehicle safely after dark in highway, to increase the conspicuity of the vehicle, and especially be suggesting the finest observable improvement method, depending on col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야간 고속도로를 주행하는 화물차량 후미 등화장치의 유형에 따른 시인성 증대방안을 분석하여 보다 적합한 보조 후미등화장치 설치규정을 조속히 마련하기 위하여 사전 현장조사를 통해 야간 화물차량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도로유형에 따른 집단을 구분하여 보조 후미등화장치 색상과 패턴에 따른 인지거리를 단순 정적인 실험이 아닌 Driving Simulator를 활용한 동적인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야간 고속도로 화물차량 시인성 증대방안을 제시하며, 향후 설치규정 및 유사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로의 활용을 목적으로 한다.
  • 현재 국내에서는 명확한 보조 후미등화장치와 관련된 법규와 관련자료가 전무한 실정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근거와 자료가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실제 야간운전 시 후미 등화장치의 유무에 따른 위험성을 파악하기 위해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 보조 후미등화장치의 패턴에 따른 시인성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피 실험자는 시뮬레이션의 학습효과에 따른 데이터의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1차 실험 대상자를 배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야간 고속도로 주행 시 전방 화물자동차 시인성과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보조 후미등화장치에 대한 최적의 유형을 도출하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야간 고속도로 화물자동차의 시인성 확보방안을 위해 야간 고속도로의 문제점을 현장조사를 통해 분석하고 기존 정적인 평가방법이 아닌 Driving Simulator를 이용한 동적인 연구로의 전환으로 현실감 및 신뢰성을 증대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보조 후미등화장치의 규정마련과 미진한 야간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시인성 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야간 고속도로 화물자동차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최적의 보조 후미등화장치 색상과 패턴을 도출하여 시인성 향상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실험에서는 Driving Simulator 특성상 여러 차종 실험 시 시나리오 증가에 따른 피 실험 자의 집중력 저하, 학습효과 등으로 인한 자료의 왜곡을 방지하기 위해,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점유율이 가장 높고, 상부등화장치 설치가 가능한 화물자동차 유형인‘탑차’를 실험대상 차량으로 선정하여 현장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러한 Calibration문제로 인해 Driving Simulator는 절대적인 값을 도출하기 위한 방안(approach for absolute solution)보다는 상대적인 평가에 의한 각 대안의 비교(approach for relative comparison)에 주로 사용되어 왔다(2008, 오철). 이에 본 연구에서는 Driving Simulator 실험을 통해 화물자동차의 후미등화장치 색상과 패턴에 따른 운전자의 인지 거리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명확한 설치규정 정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을 위해 보조 후미등화장치의 색상과 패턴 별 시인성 향상에 가장 효과적인 유형과 보조 후미등화장치의 유·무에 따른 인지거리 차이를 비교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2차 실험으로 호박색, 녹색, 파란색 등 3가지 색상을 선정하여 패턴에 따른 추가적인 시인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패턴에 따른 실험목적은 단순히 많은 등화장치가 더 시인성이 높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아닌, 실험을 통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도로유형 별 색상에 따른 인지거리 분산분석 결과 유의확률 보다 작은 값이 도출되어 귀무가설을 기각한다. 즉, 각 색상 별 등화장치에 따른 인지거리의 평균에는 차이가 있다는 결과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우리나라 화물차량의 도로 이용률이 증가하는 원인은? 최근 우리나라는 제조업 산업의 발전과 홈서비스 확산에 따른 화물물동량 증가로, 화물차량의 도로 이용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화물물동량의 증가는 단순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장의 운송뿐만 아니라 홈쇼핑, 인터넷쇼핑 등 홈서비스의 발달로 인한 가정운송까지 이루어지고 있어 육로를 이용하는 화물운송은 날이 갈수록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화물물동량의 증가는 어떠한 분야에까지 이루어지고 있는가? 최근 우리나라는 제조업 산업의 발전과 홈서비스 확산에 따른 화물물동량 증가로, 화물차량의 도로 이용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화물물동량의 증가는 단순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장의 운송뿐만 아니라 홈쇼핑, 인터넷쇼핑 등 홈서비스의 발달로 인한 가정운송까지 이루어지고 있어 육로를 이용하는 화물운송은 날이 갈수록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화물운송의 증가 현상에 따른 사고의 현황은? 그러나 이러한 화물운송의 증가 현상에 따른 해당 업체들 간의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발생하는 과속, 안전운전 불이행, 야간운전에 따른 사고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점차 대두되고 있다. 2011년 기준 고속도로 차종별 교통사고 현황을 살펴보면 화물차량의 사고, 사망자, 부상자 비율은 각각 전체 교통사고의 39.8%(2,845건), 33%(93명), 31.6%(5,533명)로 전체 고속도로 통과차량의 10% 미만인 화물차가 발생하는 사고와 인명피해가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Choi, Youngbum, 2003. A study on the visibility distance of road Traffic signs and luminance,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YeungNam University 

  2. Seok, Daeil, 2011. Evaluation of Driver's Visibility at the Low Mounting Height Road Lighting Environment, Doctor's Thesis,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angwon National University 

  3. Kim J. M., Kim J. W., Noh K. S. and Kim K. T.(2012)", A Study on Design Standards of a median strip in City considering Traffic Safety",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4, No.1,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pp.35-44. 

  4. Kim M. S, Park S. J" A Study on the Significance and Relationship Drunken Drivers Characteristics Using Virtual Reality Scenario"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4, No.5,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pp.165-177. 

  5. Son, Seungneo, 2003. (A) Study on Significance Testing between Characteristics of Driver's Visual Cognition Behavior due to the VMS Message Display Form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The Graduate School, MyongJi University 

  6. Jung, Simon, 2007. An Analytical Study Of Heavyweight Trucks' Traffic Accidents and Countermeasures on the Gyeong-bu Expresswa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rade And Logistics, InHa University 

  7. Choi, Saerona, 2011. Effects of Weather and Traffic Conditions on Accident Severity on Freeways, Master's Thesis, Dep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The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8. Lee, Hyeryung, 2012. Analysis of Landscape Preference by the Installation Combination of Lightning in Tunnel based on Conjoint Analysi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The Graduate School, MyongJi University 

  9. Ko H. G "Safe Driving Inducement Effect Analysis of Smart Delineator through Driving Simulation Evaluation"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0, No.4 PP43-59 

  10. Yeo, Woonwoong, 2007. Road marking characteristics of night visibility, Doctor's Thesis, Dept. of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11. Shin, JaeMan, 2009. Calculation of Perceived Curve Radius Considering Visual Distortion at Curve Section. Page 25 in Proc. of 11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Seoul, Korea. 

  12. Jeon, WooHoon, Cho, Hye Jin, 2007. A Study on the Installation Method of Delineation System Using Detection Distance and Lateral Pos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9 No.3, 29-38. 

  13. Oh C., Kim T. H., Lee J. J., Lee S. B. and Lee C. W.(2008), Use of a Driving Simulator to Determine Optimum VMS Locations for Freeway Off-ramp Traffic Divers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6, No.1,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55-164. 

  1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Manual and Guideline of Rule on the Standard of Highway Structure and Facility. 

  15. Kang, ByungSeo, 2010. SPSS17.0 social science statistical analysi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