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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5 no.1, 2013년, pp.37 - 43
허현동 (서울대학교) , 이경수 (서울대학교) , 서지윤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 김종갑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This paper describes an investigation into coordinated control of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SC) and active roll control system (ARS). The coordinated control is suggested to improve the vehicle stability and agility features by yaw rate control. The proposed integrated chassis control algorit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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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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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 현가 시스템을 통해 ESC통합에 대해서 연구한 기존 연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능동 현가 시스템을 통해 ESC통합에 대해서 연구한 기존 연구들은 다음과 같다. 타이어의 비선형성을 이용하여 하중전이에 의한 direct yaw 제어이다. (4)에서는 능동 서스펜션의 요 제어를 통해 발생되는 요 제어를 우선시하고, 충분한 요 모멘트를 발생하지 못할 경우에 제동압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두 개별 액츄에이터를 통합하였다. 또한 다양한 논문들에서는 CDC와 ESC 시스템을 통합하여 CDC를 통해 생성되는 요 모멘트를 통하여 ESC의 제동압을 줄이는 전략의 통합을 수행하였다. (6)(7)(9) 또한 다양한 논문들에서는 CDC와 ESC 시스템을 통합하여 CDC를 통해 생성되는 요 모멘트를 통하여 ESC의 제동압을 줄이는 전략의 통합을 수행하였다. | |
능동 현가시스템인 CDC와 ARC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가? | 최근 들어, 차량에 대한 안정성이 중시되고 차량의 성능으로써 핸들링 향상시키기 위해서 차량의 횡방향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는 많은 능동 제어 시스템들이 개발되고 실제 차량에 적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차량에 장착되는 능동 현가시스템인 CDC와 ARC는 차량의 롤 움직임을 안정화시켜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용도로 사용되었다(1)(2)(3). 하지만 타이어 비선형성을 고려하면 능동 현가시스템에 의한 하중전이를 이용하여 ESC와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제시됨에 따라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 |
통합 샤시 제어 알고리즘의 Supervisor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본 논문에서 제안된 통합 샤시 제어 알고리즘은 Supervisor, control algorithm, 그리고 coordinator로 구성되어있다. Supervisor는 차량의 상태를 관측하고 차량의 목표 거동을 결정한다. Control algorithm은 앞에서 계산된 목표 거동을 추종하기 위한 목표 요 모멘트와 목표 롤 모멘트를 계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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