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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유형별 혁신활동의 특성 연구
The Characteristics of Innovation Activities in the Service Sector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6 no.3, 2013년, pp.559 - 581  

강영모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찬우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성주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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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년간 서비스 산업은 빠르게 성장해 왔으며, 현재도 그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다. 때문에 서비스 산업의 생산성 및 혁신활동이 국가경제발전의 중요한 요소로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조분야에서의 혁신과 관련된 연구들은 활발히 이루어진 것과 달리, 서비스 산업에서의 혁신 활동의 특성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특히, 서비스 혁신은 서비스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유형별 혁신활동의 특성을 비교 및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기술혁신조사(KIS) 서비스업 분야 데이터를 활용한다. 둘째, 서비스의 고객화 정도와 설비의 중요도를 기준으로 서비스의 유형화를 수행한다. 셋째, 각 서비스 유형별 혁신활동의 특성을 혁신활동의 투입, 프로세스, 산출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연구 결과, 각 서비스 유형은 고유의 혁신활동 패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서비스 유형의 특성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분야에서의 혁신활동에 대한 추후 연구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the last several decades, the service sector has experienced the rapid growth and will continue to grow in importance, stature and job creation potential. Productivity and innovation activities in the service sector have come under the spotlight as an important element of national economic de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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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기 연구들을 살펴보면, 먼저 Pavitt(1984)은 혁신의 원천이 무엇인지에 따라 혁신유형을 네 가지로 나누고, 서비스 혁신을 네 가지 유형중 하나인 공급자 주도형에 속하는 산업으로 분류한 뒤, 기존의 개발 기술을 수용하여 혁신을 이루는 특징만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이후 이러한 연구들은 앞의 연구들과 달리, 제조혁신과 구분되는 서비스 혁신의 특성을 명확하게 강조함으로써, 서비스 혁신을 제조혁신과 차별화하고, 서비스 혁신에 특화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Miozzo and Soete(2001)은 Pavitt(1984)의 산업분류에 기반하되, 서비스 혁신을 공급자주도형, 규모기반 네트워크형, 정보 네트워크형, 그리고 전문공급자 및 과학기반형 등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유형에 따른 혁신활동의 특성을 비교 및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기술혁신조사(KIS) 서비스업 분야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비스에 대한 유형화를 수행한다.
  • 서비스와 서비스 유형에 대한 기존 연구는 서비스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어왔으나, 최근 기술의 발달로 인해 서비스에서의 기술혁신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서비스의 범주도 더욱 넓어짐에 따라, 서비스의 유형화가 새롭게 이루어질 필요가 분명히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 관점에서 서비스의 유형화를 수행하고 연구에 활용하고자 한다.
  • 또한 혁신활동의 목적은 경영자의 의지에 따라 사업방향이 수시로 변하는 중소기업의 관점에서 중요한 혁신 투입 요소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위 세 가지 요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서비스 기업의 혁신활동의 투입은 어떠한 형태를 띠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상향형 접근법을 통해 서비스 기업의 업종 특성을 분석하여 ‘고객화 정도’와 ‘설비의 중요도’라는 두 가지 유형화 기준을 도출하여 연구에 활용함으로써 이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실증적인 서비스 유형화를 수행하고, 각 서비스 유형에 속한 기업의 혁신활동에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비스 산업의 8가지 특성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도출한 고객화 정도와 설비의 중요도를 기준으로 서비스 기업을 네 그룹으로 분류하고, 각 그룹에 속한 서비스 기업의 업종별 분포를 살펴봄으로써 유형화를 완료하였다.
  • 둘째, 서비스 유형별 혁신활동의 특성을 혁신의 투입(Input), 프로세스(Process), 산출(Output)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서비스 산업이 아닌 서비스의 특성에 따른 혁신 활동 현황에 대한 이해를 보다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단,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에 맞는 1차 데이터를 수집한 것이 아니라 기술혁신조사표를 통해 이미 수집된 2차 데이터를 활용하였기 때문에, 주요 결정요인을 선정 범위가 다소 제한적이다.
  • 그러나 서비스 혁신의 경우 혁신의 원천이 Pavitt의 연구에서 제시된 디자인, 연구개발, 생산, 공급자 외에도 ‘고객’이 될 수 있으며, 혁신의 보호 수단 또한 ‘저작권’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혁신의 원천으로 고객과 수요 기업을 포함시켰으며, 실제 이는 서비스 기업의 혁신원천으로 중요한 요소로 분석되었다. 또한 혁신결과물의 보호방안의 경우 Pavitt의 연구에서 주로 강조된 특허권, 영업비밀, 상표권 이외에도 ‘경쟁기업에 앞선 새로운 제품/서비스 출시’, ‘저작권을 포함하여 특허권 외의 지적재산권 등록’이 비교적 중요한 항목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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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iddle이 제안한 서비스 산업 분류는 어떠한가? 서비스의 유형화와 관련된 연구는 산업 활동의 관점에서 서비스 유형화를 진행하거나 서비스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유형화를 진행한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산업 활동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유형화한 것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Riddle(1986)이 제안한 서비스 산업 분류로, 서비스 산업을 크게 비즈니스 서비스, 교역 서비스, 하부구조 서비스, 개인 서비스, 공공 서비스 등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서비스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유형화를 진행한 경우, 서비스의 대상, 서비스 활동의 특성, 서비스 제공 원천, 고객 개입도 등이 유형화 기준으로 활용되었다.
서비스 산업의 8가지 업종 특성에 대해 요인분석 결과,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요인분석 결과는 <표 4>와 같다. 분석 결과, 첫 번째 주요 요인은 주로‘고객화 정도’를 나타내는 특성들과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 요인은 ‘설비 중요도’와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첫 번째 주요 요인을 ‘고객화 정도’, 두 번째 주요 요인을 ‘설비 중요도’ 로 명명하고 이를 서비스 유형화 기준으로 활용하였다.
서비스의 유형화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위와 같이 서비스의 개념을 정의하고자 한 노력이 활발히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는 그 자체가 매우 모호한 것으로 간주되어왔기 때문에(Hill, 1997), 서비스를 유형화하여 연구하는 시도 또한 오래 전부터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서비스의 유형화와 관련된 연구는 산업 활동의 관점에서 서비스 유형화를 진행하거나 서비스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유형화를 진행한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산업 활동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유형화한 것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Riddle(1986)이 제안한 서비스 산업 분류로, 서비스 산업을 크게 비즈니스 서비스, 교역 서비스, 하부구조 서비스, 개인 서비스, 공공 서비스 등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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