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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혁신의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서비스 지배적 논리와 자원 우위 이론을 중심으로
Identifying Antecedents of Service Innovation: Based on Service-Dominant Logic and Resource-Advantage Theory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8 no.2, 2016년, pp.79 - 106  

유현선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 대학) ,  한진영 (중앙대학교 창의ICT 공과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난 30년간 서비스 혁신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관점의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지만, 아직까지 학계에서 전반적으로 통용되는 서비스 혁신에 대한 관점 및 측정방법은 부재한 실정이다. 많은 서비스 혁신 연구들은 기존의 전통적인 기술 개발 및 제품 혁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서비스 혁신을 이해하려 했다. 기존의 제품 중심의 분석방법론은 서비스 혁신의 비기술적 특성을 간과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법이 요구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접근법으로 서비스 지배적 논리가 있다. 서비스 지배적 논리는 새로운 관점에서 혁신과 혁신의 선행요인들을 분석할 수 있는 개념적인 프레임워크이다. 또한 서비스 혁신이 기업 경쟁력과 기업성과를 향상 시킨다는 인식은 서비스 기업들을 중심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혁신에 대한 이론 및 활용에 대한 연구와 이해 부족으로 인해 소수의 기업만이 서비스 혁신을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업에서 성공적으로 서비스 혁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서비스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에 대한 연구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지배적 논리관점에서 서비스 혁신의 선행요인을 이론적이고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이다: 1) 서비스 혁신 선행요인은 서비스 혁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2) 서비스 혁신은 기업의 비재무적 그리고 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혁신의 선행요인(인적자원 관리 역량, 내부 협업 역량, 마케팅 역량, 정보기술 역량), 서비스 혁신 차원(서비스 창출 혁신, 서비스 전달 혁신, 고객 상호작용 혁신)과 기업성과(비재무적, 재무적)를 가지고 이들 간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189개의 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인적자원 관리 역량, 마케팅 역량은 모든 서비스 혁신 차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내부 협업 역량과 정보기술 역량은 서비스 창출 혁신과 서비스 전달 혁신에만 제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 상호작용 혁신에는 인력자원 관리 역량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서비스 혁신 활동은 비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재무적 성과에는 서비스 전달 혁신과 고객 상호작용 혁신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vice innovation is one means of gaining an advantage in a highly competitive environment. Although numerous studies have stressed the importance of service innovation, traditional good-dominant logic is still used in service innovation literature. Furthermore, few studies have been conducted on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혁신과 제품 혁신 간의 차이는 무엇에서 기인하는가? 기존의 혁신연구들은 서비스 혁신(service innovation)을 제품 혁신(product or good innovation) 처럼 인식하고 있으나, 서비스 혁신은 전통적인 제품 혁신과 다른 개념적인 차이를 보인다. 서비스 혁신과 제품 혁신 간의 차이는 근본적으로 서비스의 특성 즉, 무형성, 이질성, 동시성, 소멸성 그리고 고객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기인하며, 이와 같은 서비스의 특성은 서비스 혁신의 특성에도 영향을 미쳐 제품 혁신과는 다른 새로운 개념적 차이를 만들게 된다(Ryu, 2014). 예를 들면 서비스 혁신에서 고객의 역할은 크게 강조되고 있는데, 이는 제품 혁신과는 달리 서비스 혁신에서는 그 가치를 창출하는데 있어 고객과의 상호교류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Bygstad and Lanestedt, 2009).
글로벌 경제위기와 제조업의 성장성 정체로 인해 어떤 산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가? 글로벌 경제위기와 제조업의 성장성 정체로 인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Hipp and Grupp, 2005). 국가 경제에서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세계 경제 구조 자체가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세계 경제 구조 자체가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전환됨으로써 어떤 것들이 주목 받고 있는가? 이러한 추세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렴(convergence)현상으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제품의 서비스화(servictization)가 더욱 빨라지고 있는 실정이다(Drejer, 2004). 이에 따라 서비스 경제(service economy) 환경 하에서 기업경쟁력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방법은 학계 및 업계의 주요 관심사가 되었다. 특히, 어떻게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기존 서비스를 변형하여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서비스 혁신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 혁신을 위한 엄청난 투자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혁신을 통한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많은 노력들이 실패로 귀결되고 있다(Berry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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