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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여정을 통한 만화 히어로 성장유형 연구
A Study on Growth Type of Comic strips Heroes through Journey of Life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9, 2012년, pp.173 - 207  

김미림 (공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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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이야기구조의 기승전결인 네 국면의 플롯은 패턴화 되어 도식화된 경향이 있다. 인물의 행동에는 인류의 시작과 궤를 같이 하게 되는데 장편연재만화 플롯은 기본적으로 4국면이지만, 단순 배열이 아닌 인류의 추진력이나 행동과 느낌의 패턴을 정리하여 개발한 복잡 배열이다. 이 연구는 만화전문대학생 설문과 답변으로 결과지를 얻은 후, 통합적으로 추출된 장편연재만화작품의 설문 자료를 통하여 장편연재만화 아리스토텔레스 이론인 플롯의 국면, 네 단계와 캐롤 피어슨의 인물원형이론을 통한 4개의 인물의 유형화, 조셉 캠벨의 영웅의 여정이론을 네 단계로 유형화한다. 복잡한 장편연재만화의 이야기 구조가 가진 요소 중 하나인, 인물이 겪는 삶의 과정을 제시하여 간략성과 체계적 기술을 통해 유형화하는 이 연구는 결국 만화작가가 장편연재만화의 복잡하고 긴 이야기의 구조에서 은유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밝히고자함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플롯이론을 근거로 하는 도입, 발전, 전개 결말구조의 의미가 인류의 삶과 운명의 메타포이며, 융 이론에 영향 받은 융 연구가 캐롤 피어슨의 인물 원형론의 성장단계가 인류의 삶과 운명의 메타포임을, 역시 융 이론에 영향 받은 인류학자 조셉 캠벨 이론들은 희노애락의 복합감정을 영웅원형에 투사하여 영웅의 여정이란 은유를 통해 인류의 삶과 운명의 메타포임을 밝히고 있다. 최종적으로, 제기된 이론들은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저서에 작가의 '시나리오작성법'으로 접근하여 소개되고 있다. 한편으로 이 메타포는 이 연구목표이자 목적이기도 하다. 연구에서 추출된 장편연재만화는 긴 이야기가 복잡하고 얽힌 듯이 보여도 인물이 집을 떠나 모험과 난관을 겪고 세계와의 또 다른 만남을 통해 거부와 갈등, 그리고 경쟁과 전쟁, 시련을 겪으며 보상을 얻어 귀환하는 여정의 과정 중 정신적, 심리적, 상징적 성장으로 결국, 영웅으로 획득되며 만화라는 이미지를 통하여 우리의 내면 성찰에 대한 의미 부여를 플롯에 의해 서사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복잡해보이지만 장편연재만화이야기의 기본구조가 플롯 4단계이며 장편연재만화작품에서 범상치 않은 인물이 여행과 모험을 떠나는 과정에서 성장하는 삶의 방식을 크게 나누어 볼 때, 네 단계의 영유아동기, 청년기, 중년기, 말년기의 상징성을 지닌 심리적 성장과정이며, 인물이 유형화된 특성도 크게 네 단계의 부류로 나누어 성장과정을 설명할 수 있게 한다. 성장할 인물의 표상화인 영웅의 여정, 역시 크게 네 단계의 여정으로 압축되어 설명된다. 즉 이론을 통하여 만화의 4국면의 플롯의 복잡 배열은 삶의 순서를 통한 성장구조의 진행과의 흐름이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동시에 인물이 영웅으로 거듭나는 성찰의 메타포이며 장편연재만화작가들의 작품을 통하여 인생국면 4단계인 인물의 성장과 삶을 통찰하는 은유를 발견하였다. 만화작가가 의도하는 장편연재만화작품의 긴 이야기란, 플롯의 논리적구성법에 의해 인물이 여정을 떠나 역경과 어려움을 겪으며 삶이 변화되고 그의 성장과정은 유형화된 이미지로 제시하여 성찰에 도달함을 영웅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독자는 삶과 인생에서 만화이야기의 이미지의 시공간을 공유하는 동시에 감동을 통하여 정서상 인물과 같은 체험을 하게 되었음을 인식하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ur-phased plot which consists of introduction, development, turn and conclusion in the long-story structure tends to be patterned and schematized. The behavior of characters is in line with the beginning of human beings and the plot of comic strips basically has four phases. It is, however, n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야기 안에서의 인물의 삶의 시작을 나타내는 기(起) 단계는 어떤 정보를 제시하는가? 기17)는 도입부를 지칭하며 이야기 안에서의 인물의 삶의 시작이다. 이야기의 예비적인 지식전달 및 정보를 주는 단계로, 만화에서 작품성격과 전체적인 상황과 환경, 세계관, 일상의 모습들, 시대성과 사건의 배경, 주요 캐릭터들의 행동의 정보들이 만화에 있어서 시각적으로 제시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롯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아리스토텔레스4)는 플롯을 사건의 배열이라고 하였는데, 사건의 배열은 기(起), 승(承), 전(轉), 결(結)이 있는 순서를 갖는다. 즉, 이야기구조는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는 순서를 가진다.
장편연재만화 플롯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장편연재만화 플롯은 복잡해 보이고 단행본 수 십 권에 달하는 분량이라 할지라도, 독자의 흥미와 욕구충족을 확보하며 초월적인 능력을 지닌 인물이 모험을 하는 과정에서 투쟁을 통하여 악을 물리치고 정의실현을 하는 활약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음을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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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로널드 B. 토비아스, 김석만역, 인간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풀빛, 1997. 

  2. 박기준, 만화작법, 청우각, 1978. 

  3. 박유희, 디지털시대의 서사와 매체, 동인, 2005. 

  4. 블라디미르 프로프, 유영대역, 민담형태론, 새문사, 1987. 

  5. 오탁번.이남호, 서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출판부, 1999. 

  6. 움베르토 에코, 김운찬역, 대중의 수퍼맨, 열린 책들, 1994. 

  7. 윤지은.김미림, 리얼만화작법서, 서울문화사, 2010. 

  8. 제임스 스콧 벨, 김진아역, 소설쓰기의 모든 것 Part 1: 플롯과 구조, 다른, 2010. 

  9. 조셉 캠벨.빌 모이어스, 이윤기역, 신화의 힘, 이끌리오, 2002. 

  10. 조셉 캠벨, 이윤기역,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민음사, 2004. 

  11. 캐롤 피어슨, 왕수민역, 내 안엔 6개의 얼굴이 숨어 있다 , 사이, 2007. 

  12. 크리스토퍼 보글러, 함춘성역,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 무우수, 2005. 

  13. 피터 브룩스, 박혜란역, 플롯 찾아 읽기: 내러티브의 설계와 의도, 강, 2011. 

  14. 한스미디어편집부, 김현영역, 쉽게 배우는 만화 신화 전설의 세계, 한스미디어, 2011. 

  15. 김미림, 미국의 영웅 "수퍼맨" 서사해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3호(2010), pp.175-186. 

  16. 정유라, 한국만화영화 텍스트연구: 폭력양성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1호(1997), pp.1-54. 

  17. 오세권, 2000년대 한국미술에서 나타나는 '수퍼히어로'의 표현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1권4호(2010), pp.145-158. 

  18. 김기흥, "만화원작 할리우드 수퍼히어로 영화의 장르 혼종성 연구-2000년 이후 제작된 작품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9, 2). 

  19. 이문희, "웹툰의 부조리성향플롯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11, 8). 

  20. 장진영, "한국 만화문화의 생성과 수용과정 연구-만화의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1, 2). 

  21. 장하경, "소설 임꺽정과 만화 임꺽정의 비교연구: 이야기방식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8, 2). 

  22. Wikipedia, http://wikipedia.org, 검색어: 서사용어, 만화제목, 연대기, 인물, 심리학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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