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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와 함께하는 신화 -피그말리온의 귀환-
Myth with the Times -Return of Pygmal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140 - 150  

김미혜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교양교육원)

초록

희랍 신화속의 조각가 피그말리온은 미적으로 완벽한 조화를 갖춘 조각상을 완성한 후, 자신이 만든 조각상과 사랑에 빠져 비너스에게 그것을 인간으로 변신시켜 달라고 기도한다. 인간으로 변한 조각상과 그는 결혼한다. 버나드 쇼의 영화 <피그말리온>에서 언어학자 히긴스는 런던 길거리에서 꽃 파는 여인 일라이자를 데려와서 그녀의 말투와 태도를 상류층 여성의 그것으로 바꾸어 놓는다. 히긴스는 신화의 피그말리온과 달리 피조물의 겉모습뿐만 아니라 내면까지도 변화시켜 놓아 그녀는 주체성을 회복한 '신여성'으로 변모한다. 영화 <어글리 트루스>의 애비는 철저한 계획성과 지식을 요구하는 방송국 피디로서 성공한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지만, 그녀의 삶은 진정한 인간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바탕으로 한 이상적 관계를 부정하고 있다. 애비와는 달리 마이크는 본능과 감성을 매우 중요시 여기는 삶을 살고 있으며 마이크의 이러한 태도는 차가운 조각상 같은 애비를 따뜻한 피가 흐르는 인간으로 서서히 바꾸어 놓는다. 두 편의 영화에서 피그말리온들은 결함이 많은 여성을 외적으로 뿐만 아니라 내적으로도 바꾸어 놓아 그들과의 진정한 소통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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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reek sculptor, Pygmalion, created a sculpture which was perfect in shape and fell in love with it. He prayed the goddess of love, Venus to transform it into a real woman. She answered his asking, and he finally got married to her. In Bernard Shaw's movie, , the linguist, Dr. Higgins, brought a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64년 제작된 뮤지컬 <피그말리온>은 원작의 결말을 어떻게 바꾸었는가? 쇼가 자신이 쓴 희곡을 바탕으로 동일한 제목의 영화 <피그말리온>을 만든 이유는 연극 연출가들이 자신의 의도를 왜곡하여 마지막 장면에서 남녀 주인공을 결합시키는 해피앤딩으로 작품의 결말을 바꾸려는데 대한 반발 때문이었다. 1964년에 제작된 뮤지컬에서는 심지어 쇼가 가장 중요하게 묘사하였던 여주인공 일라이자의 주체적 독립까지도 변형되어 남자 주인공 히긴스와 사랑에 빠지는 것으로 바뀌었다[11]. <어글리 트루스>는 영화 속의 저급한 표현 때문에 대부분의 비평에서 좋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그 내용 또한 전형적인 로맨틱 코미디로서 극과 극의 다른 성향을 가진 두 주인공이 결국에 가서는 사랑을 하게 되는 진부한 줄거리 전개 탓에 비평적으로 중요하게 논의 될 내용이 없는 ‘성인용 영화’로 분류되고 있다[12].
영화 <어글리 트루스>는 어떻게 평가받고 있는가? 1964년에 제작된 뮤지컬에서는 심지어 쇼가 가장 중요하게 묘사하였던 여주인공 일라이자의 주체적 독립까지도 변형되어 남자 주인공 히긴스와 사랑에 빠지는 것으로 바뀌었다[11]. <어글리 트루스>는 영화 속의 저급한 표현 때문에 대부분의 비평에서 좋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그 내용 또한 전형적인 로맨틱 코미디로서 극과 극의 다른 성향을 가진 두 주인공이 결국에 가서는 사랑을 하게 되는 진부한 줄거리 전개 탓에 비평적으로 중요하게 논의 될 내용이 없는 ‘성인용 영화’로 분류되고 있다[12].
조지 버나드 쇼는 왜 영화 <피그말리온>을 만들었는가? 쇼가 자신이 쓴 희곡을 바탕으로 동일한 제목의 영화 <피그말리온>을 만든 이유는 연극 연출가들이 자신의 의도를 왜곡하여 마지막 장면에서 남녀 주인공을 결합시키는 해피앤딩으로 작품의 결말을 바꾸려는데 대한 반발 때문이었다. 1964년에 제작된 뮤지컬에서는 심지어 쇼가 가장 중요하게 묘사하였던 여주인공 일라이자의 주체적 독립까지도 변형되어 남자 주인공 히긴스와 사랑에 빠지는 것으로 바뀌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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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지젝 슬라보예 외, 이운경 역,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한문화, 2003. 

  2. 뒤랑 질베르, 유평근 역, 신화비평과 신화분석, 살림, 1998. 

  3. 자네티 루이스, 김진해 역, 영화의 이해, 현암사, 1992. 

  4. 휘브너 쿠르트, 이규영 역, 신화의 진실, 대우학술 총서, 번역 41, 1991. 

  5. 바르트 롤랑, 정현 역, 신화론, 현대미학사, 1995. 

  6. 로트만 유리, 박현섭 역, 영화 기호학, 민음사, 1994. 

  7. 프로이트 지그문트, 황보석 역, 정신병리학의 문제들, 열린책들, 2012. 

  8. 프로이트 지그문트, 임인주 역, 농담과 무의식의 관계, 열린책들, 2012. 

  9. Hamilton Edith, Mythology, Signet, 1971. 

  10. Timothy G. Vesonder, Fabian Feminist : Bern ard Shaw and Woma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ress, 1977. 

  11. http://www.scribd.com/doc/42923140/analysis-Pygmalion 

  12. http://www.commonsensemedia.org/movie-reviews/ugly-truth 

  13. http://en.wikipedia.org/wiki/Psyche_%28psychology 

  14. http://en.wikipedia.org/wiki/Fabian_Society 

  15. http://www.script-o-rama.com/movie_scripts/u/the-ugly-truth-script-transcript.html 

  16. http://www.script-o-rama.com/movie_scripts/p/pygmalion-script-transcript-play-shaw.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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