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영미권과 K-POP 뮤직비디오 내 PPL 전략 비교
PPL Strategy Comparison of British - American and K-POP music video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170 - 180  

차영란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산업적인 관점에서 K-POP의 뮤직비디오와 PPL과의 연계 가능성과 관련하여 국, 내외 뮤직비디오를 대상으로 PPL을 비교, 검토하여 K-POP 에서의 성공적인 PPL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K-POP과 해외 뮤직비디오(영미권)에서 나타난 PPL의 사례를 내용분석하고 이들의 성공 요인을 도출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PPL 노출횟수 및 노출시간, PPL 배치유형, PPL 제품군 유형, 그리고 광고주 등의 내용 분석을 통하여 K-POP과 해외 뮤직비디오 PPL 전략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K-POP 뮤직비디오에서는 패션 뿐 만 아니라 PPL 제품군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노출횟수 보다는 노출시간에 초점을 맞춘 해외 뮤직비디오의 PPL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K-POP 뮤직비디오에서는 보다 과감한 PPL 배치 노출전략 세우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K-POP에서의 성공적인 PPL 전략에 필요한 이론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and reviews PPL in domestic and foreign music videos with reference to possibility of connecting K-POP music videos and PPL in industrial perspective and establishes a successful PPL strategy for K-POP. For this, their success factors are drawn through content analysis method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국내외 팝 뮤직비디오에서 나타난 PPL의 사례를 내용분석하고, 이들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K-POP 뮤직비디오와 해외 뮤직비디오에서 PPL의 구체적인 방법, 형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K-POP과 해외 뮤직비디오 간 PPL 전략 차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아울러 K-POP 뮤직비디오와 PPL이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뮤직비디오 내에 제시된 PPL 사용방법과 형태를 살펴보는 것을 일차적 목적으로, 그리고 K-POP 뮤직비디오와 해외 뮤직비디오의 PPL 전략을 비교분석해 K-POP 뮤직비디오와 PPL의 효과적인 연계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이차적 목적으로 두었다.
  • 본 연구는 뮤직비디오에서 PPL이 증가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산업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뮤직비디오 내 PPL 전략을 검토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특히 본 연구는 K-POP 뮤직비디오와 해외 뮤직비디오의 비교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K-POP 뮤직비디오와 해외 뮤직비디오에서 PPL의 구체적인 방법, 형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K-POP과 해외 뮤직비디오 간 PPL 전략 차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아울러 K-POP 뮤직비디오와 PPL이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차후 PPL과 K-POP 뮤직비디오의 연계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연구문제 2 : K-POP 뮤직비디오와 해외 뮤직비디오의 PPL 전략에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 연구문제 2는 K-POP 뮤직비디오와 해외 뮤직비디오 간에 PPL 전략 비교에 관한 내용이다. 구체적으로 K-POP 뮤직비디오와 해외 뮤직비디오 간에 PPL 노출 횟수, 노출시간, PPL 배치유형 등 PPL 형태와 방법, 그리고 PPL의 주요 제품 및 광고주 분석 등, 두 뮤직비디오간의 PPL 전략을 비교 분석하고자 했다.
  •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그 동안 산업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K-POP의 뮤직비디오와 PPL의 연계 가능성과 관련하여 미국과 영국의 팝 뮤직비디오와 국내 K-POP을 대상으로 PPL의 성공요인 및 최근의 산업적, 제도적 쟁점을 검토하여 새로운 한류 2.0 시대를 대표했던 K-POP의 영광을 재현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팝 뮤직비디오에서 나타난 PPL의 사례를 내용분석하고, 이들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 0 시대를 대표했던 K-POP의 영광을 재현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팝 뮤직비디오에서 나타난 PPL의 사례를 내용분석하고, 이들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K-POP 뮤직비디오와 해외 뮤직비디오에서 PPL의 구체적인 방법, 형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K-POP과 해외 뮤직비디오 간 PPL 전략 차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K-POP 뮤직비디오와 PPL이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차후 PPL과 K-POP 뮤직비디오의 연계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김주연·안경모[7]는 K-POP의 주요 소비국인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의 아시아 4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K-POP 이용행태를 파악하고, K-POP을 선호하는 이유를 파악했다. 이를 통해 K-POP이 한국에 대한 호감도와 한국 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다. 서철현·양진연[8]은 상해지역에 거주하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K-POP의 소재와 내용, 시각적·음향적 효과, 이를 통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바 있다.
  • 학계에서 아직까지 뮤직비디오와 PPL에 관한 관심은 크지 않다, 따라서 뮤직비디오에서 PPL사용방법, 형태 등에 관한 기초 자료도 없는 실정이다. 이에 뮤직비디오 내 PPL 노출횟수, 노출시간, PPL 유형, 그리고 PPL의 주요 제품 및 광고주 분석 등 PPL 형태와 방법 등을 살펴보고자 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대중문화의 해외진출은 어디로 진입하고 있는가? 한국 대중문화의 해외진출은 한류 2.0의 시대를 넘어 3.0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1.
최근의 3.0 시대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최근의 3.0 시대에는 이와 같이 편향된 특정 콘텐츠의 특정 지역 진출이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 장르에서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전통적인 한류 미답지역으로의 진출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3.
PPL 효과 분석에 있어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수용자의 태도를 들 수 있는 이유는? PPL 효과 분석에 있어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수용자의 태도를 들 수 있다. 광고주들은 제품이나 브랜드를 프로그램 내에 노출시킴으로써 시청자들이나 관객들로 하여금 보다 호의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더 나아가 소비욕구를 불러일으키고자 하기 때문이다[13]. 한편 PPL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를 분석한 연구[14]를 보면 소비자들 대다수가 PPL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업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표를 지나치게 부각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윤호진, 박영일, 신한류와 방송 콘텐츠의 글로벌화 방안, 한국방송학회 세미나자료, pp.7-25, 2011. 

  2. 이뢰, 한국문화 노출 및 개인적 자원이 몰입 및 K-POP 선호도와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12. 

  3. 손승혜, 유럽의 한류와 K-pop 팬덤 형성 과정과 그 의미: Korean Connection의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한류2.0 시대의 진단과 분석, pp.79-98, 2009. 

  4. 심정욱, "뮤직비디오 이용이 청소년의 현실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화 계발 효과 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제19권, pp.120-154, 2011. 

  5. 김호영, 윤태진 , "한국 대중문화의 아이돌 시스템 작동방식: 아이돌 문화 생산.소비의 이중적 구조에 대한 탐색적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4호, pp.45-81, 2012. 

  6. 장규수,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사례와 전략 연구", The journal of Global Cultural Contents, Vol.2, pp.217-238, 2009. 

  7. 김주연, 안경모, "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 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 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516-524, 2012. 

  8. 서철현, 양진연 , "중국인이 지각하는 한류의 K-pop 속성이 국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4호(통권 93호), pp.1917-1938, 2012. 

  9. 서정환 , "케이팝의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24집, pp.55-72, 2012. 

  10. 성충모, 간접광고 효과의 측정 : 영화에서의 PPL광고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1. S. Elliott, Product placement is under new attack, New York Times, 141, D4, 1992. 

  12. P. B. Gupta and K. R Lord, "Product placement in movies: The effect of prominence and mode on audience recall," Journal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Vol.20, No.1, pp.47-59, 1998. 

  13. 한성희, 여정성, "TV 프로그램 속의 PPL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태도와 영향력 분석", 소비자학 연구, 제18권, 제1호, pp.1-20, 2007. 

  14. 김봉현 , "TV 프로그램 내 간접광고로서의 PPL 운용 및 규제에 관한 소비자 인식조사 연구", 광고학연구, 제16권, 제2호, pp.233-261, 2005. 

  15. 문철수 , "방송광고 정책, 과제와 대안: PPL을 중심으로", 방송연구, 제61호, pp.59-84, 2005. 

  16. E. Steortz, The cost efficiency and communication effects associated with brand name exposure within motion pictures, master's thesis, West Virginia University, 1987. 

  17. 김문한, 이은미, 최학준,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 PPL", 經友論集, Vol.33, pp.40-64, 2002. 

  18. J. A. Karrh, "Effects of brand placement in feature films: The practitioners'view," in The Proceedings of the 1994, Conference of the American Academy of Advertising, pp.90-96, 1994. 

  19. http://www.nytimes.com/2010/07/06/business/media/06adco.html?_r0) 

  20. 차영란, "유료방송시장의 광고규제 정체 원인과 규제완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pp123-135, 2012. 

  21. L. Babin and S. T. Carder, "Viewers' Recognition of Brands Placed within a Fil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15, No.2, pp.140-151, 1996. 

  22. S. Sabherwal, J. Pokrywczynski, and R. Griffin, "Brand Recall for Product Placement in Motion Pictures: A Memory-based Perspective," Paper Presented to The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Education on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1994. 

  23. 김재휘, "광고 속의 광고에 대한 효과: TV-CF에서 제시되는 PPL의 광고효과", 한국광고학회 연차학술 대회 발표 논문집, pp.40-45, 2002. 

  24. 이시훈, 표세동, "게임 내 PPL 제품의 브랜드 친숙도와 PPL의 형식적 특징이 브랜드 회상과 재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2호, pp.395-424, 2009. 

  25. 편석환, "영상 광고 형태인 PPL 유형에 따른 효과에 관한 연구: 개인의 인지 욕구와 제품 관여도의 조절적 역할", 현상과 인식, 제95호, pp.129-153, 2005. 

  26. A. Finn, "Print and recognition readership recognition. An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5, pp.168-177, 1988. 

  27. J, F. Engel, D. Roger, Blackwell, and M. Paul, Consumer behavior, Seventh Edition, Dryden : Fort Worth, 1993. 

  28. 최지원, 조창환, "영화 속 PPL의 배치 유형과 PPL 관련 퍼블리시티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영화 에 배치된 PPL 브랜드 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권, 제4호, pp.240-273, 2009. 

  29. 김영식, 권중문, 지현호, "국내 뮤직비디오의 영상적 특성에 따른 유형분류 연구", 사진학회지, 제7권, pp.74-82, 2000. 

  30. 진창현, "TV 광고에 나타난 애니메이션 캐릭터 내용 분석",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권, 제4호, 2009. 

  31. 남경태, "내용분석을 이용한 영화 속 BPL 연구: 쟝르와 시기에 따른 차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권, 제1호, pp.166-203,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