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Impact of K-pop on Positive Feeling Towards Korea, Consumption Behaviour and 1Intention to Visit from other Asian Countr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 2012년, pp.516 - 524  

김주연 (경희대학교 국제관광전략연구소) ,  안경모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K-pop은 아시아 국가를 비롯해 전세계적인 인기를 구사하고 있다. 드라마를 중심으로 확산되던 한류는 2005 이후 아이돌그룹 가수들을 위시로 한 K-pop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한류 팬들의 한류 소비행태는 단순한 콘텐츠 소비를 넘어서서 한류스타의 모방뿐 아니라 한글을 배우는 등 보다 발전된 행동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K-pop의 주요 소비국인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의 아시아 4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K-pop 이용행동을 파악하고, K-pop을 좋아하는 이유를 파악하였다. 또한, K-pop이 한국에 대한 호감도와 한국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국가별 K-pop 이용행동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으며, K-pop 선호요인과 국가호감도과 한국방문의도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는 향후 K-pop의 해외진출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pop has gained its popularity all over the world, and its popularity is mostly concentrated in Asian countries. Korean wave which has started from Korean dramas has expanded its horizon to K-pop, which centers around idol singers since 2005. The K-pop's popularity is evident from fans imitating 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pop의 주요 소비국인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의 아시아 4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K-pop을 얼마나 듣고 있으며, K-pop을 듣기 위해 지출을 얼마나 하는지 등 K-pop 이용행동을 파악하고, K-pop을 선호하는 이유를 밝혀보고자 한다. 그리고, K-pop이 국가호감도와 한국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K-pop의 주요 수출국가인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4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K-pop 이용행동과 K-pop의 효과를 밝힘으로써 국가별 차이를 실증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K-pop 진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 그리고, 이전의 드라마한류가 국가호감도 및 국가이미지, 한국방문의도에 미친 영향력을 밝힌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K-pop으로 인해서 한국에 대한 호감도의 변화가 있는지, 한국을 방문하고자 하는 의사에 영향을 주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6-10][12]. 또한, K-pop 선호요인 중 어떠한 요인이 한국에 대한 호감도 및 방문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그리고, 이전의 드라마한류가 국가호감도 및 국가이미지, 한국방문의도에 미친 영향력을 밝힌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K-pop으로 인해서 한국에 대한 호감도의 변화가 있는지, 한국을 방문하고자 하는 의사에 영향을 주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6-10][12]. 또한, K-pop 선호요인 중 어떠한 요인이 한국에 대한 호감도 및 방문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주요 한류 소비국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을 대상으로 각 국가에서 한류소비자들이 K-pop을 얼마나 청취하며, K-pop에 소비하는 금액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K-pop을 좋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이유가 국가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도 파악하고자 한다.
  • 한류의 주요 수출대상국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을 대상으로 K-pop 이용행동을 비교하여 국가별 한류수용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최근 열풍처럼 인기가 가열되고 있는 K-pop의 선호요인을 알아보고, 국가별로 선호이유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도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는 동아시아에서의 높은 인기를 끌며 한류의 확산을 이끌고 있는 K-pop 이용행동을 살펴보고, K-pop으로 인한 한국에 대한 국가 호감도가 얼마나 변화되었는지, 또, 한국 방문의사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등을 알아봄으로써 한류의 효과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한류의 주요 수출대상국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을 대상으로 K-pop 이용행동을 비교하여 국가별 한류수용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 여러 언론매체를 통해서 K-pop 선호이유로 ‘양질의 음악’, ‘수준급의 박력 있는 퍼포먼스’, ‘가창력’, ‘가수들의 잘생긴 외모’ 등의 요인들이 제시되었다[13][14]. 본 연구에서는 K-pop 선호이유를 측정하기 위해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이인구·김종배(2007)의 연구에서는 한류로 인한 국가이미지의 변화, 제품이미지의 변화, 한국방문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5점 척도로 측정한 바 있다[9].
  • 본 연구에서는 K-pop 으로 인한 한국에 대한 호감도는 “한국의 대중음악을 듣고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어떻게 바뀌었습니까?
  • 본 연구에서는 K-pop의 주요 소비국인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의 아시아 4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K-pop을 얼마나 듣고 있으며, K-pop을 듣기 위해 지출을 얼마나 하는지 등 K-pop 이용행동을 파악하고, K-pop을 선호하는 이유를 밝혀보고자 한다. 그리고, K-pop이 국가호감도와 한국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최근의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한 K-pop 인기는 여러 언론매체를 통해서 알려져 있는 바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한류 소비국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을 대상으로 각 국가에서 한류소비자들이 K-pop을 얼마나 청취하며, K-pop에 소비하는 금액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K-pop을 좋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이유가 국가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동아시아에서의 높은 인기를 끌며 한류의 확산을 이끌고 있는 K-pop 이용행동을 살펴보고, K-pop으로 인한 한국에 대한 국가 호감도가 얼마나 변화되었는지, 또, 한국 방문의사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등을 알아봄으로써 한류의 효과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한류의 주요 수출대상국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을 대상으로 K-pop 이용행동을 비교하여 국가별 한류수용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최근 열풍처럼 인기가 가열되고 있는 K-pop의 선호요인을 알아보고, 국가별로 선호이유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도 분석해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스미디어의 문화계발효과’란 무엇인가? TV와 같은 매스미디어를 통해 보여지는 세상을 사람들은 현실로 받아들이는 현상을 ‘매스미디어의 문화계발효과’라고 한다. 즉, 외국의 TV드라마를 자주 시청하는 것은 해당 국가에 대한 현실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해당 국가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특정한 이미지를 형성하여 특정한 정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6].
최근 K-pop(한국대중가요)의 인기는 주로 어떤 나라들을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가? 최근 K-pop(한국대중가요)의 인기는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등의 아시아지역 국가들을 중심으로 매우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으며, 미주지역과 유럽까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전의 한류열풍이 겨울연가, 대장금 등의 드라마가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확산되었다면, 2000년대 중반 이후 K-pop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일본에서의 한국 걸그룹 열풍과 함께 중국,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유럽과 미주지역에 까지 K-pop이 확산되고 있다.
K-pop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보아라. K-pop을 선호하는 이유 항목에 대한 요인화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가지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로맨틱하기 때문’, ‘소재와 내용이 다양하기 때문’, ‘멜로디와 가사가 신선하기 때문’, ‘자유로운 분위기’, ‘감정적 공감대’의 음악성 요인, ‘잘생긴 가수의 외모 때문’, ‘가수의 멋진 의상과 춤 때문’, ‘뮤직비디오의 영상미 때문’의 시각성 요인, ‘한국문화 체험할 수 있어서’, ‘낯선 이국에 대한 호기심 때문’ 의 문화적 호기심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각 요인은 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한국정책방송, "K-pop 미국팬들, "콘서트 보러 왔어요", 2011.7.22. 

  2. 공감코리아, "한국어 이젠 세계로" 2011.10.26. 

  3. 연합뉴스, "'한류'타고 세계 곳곳 '한글 배우기' 열풍", 2011.10.7. 

  4. 현대경제연구원, "한류현상과 문화산업화 전략", 2004. 

  5. 한국콘텐츠진흥원,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KOCCCA 포커스 통권31호, 2011. 

  6. 김재휘, 이희성, "TV드라마시청이 국가에 대한 이미지 및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일본인들의 한국 TV드라마 시청 효과",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제8권, 제3호, pp.379-398, 2007. 

  7. 이운영, "한류의 원산지효과", 무역학회지, 제32권, 제5호, pp.405-426, 2006. 

  8. 서용건, 서용구, "한류가 한국의 관광지이미지와 관광객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28권, 제3호, pp.47-64, 2004. 

  9. 이인구, 김종배, " 중국과 일본에서의 한류현상에 대한 탐험적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2권, 제1호, pp.91-111, 2007. 

  10. 김성섭, 김미주, "태국사회에서 한류 대중문화 상품이 한국의 국가이미지 인식과 한국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3권, 제4호, pp.101-125, 2009. 

  11. 한국경제, "진화하는 K팝'열풍'...한류관광 100만 시대", 2011.9.19 

  12. 황인석, 김봉, 안성아,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대중음악에 대한 만족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6호, pp.140-150, 2008. 

  13. SBS 뉴스, :벽안의 젊은이들, K-POP에 푹 빠진 이유는?", 2011.6.11. 

  14. 포커스신문, "한류, 이제 K-pop 뜻 몰라도 한국어 좋아", 2011.6.14. 

  15. 문화체육관광부, "2010년 콘텐츠산업통계",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