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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452 - 460
Nowadays IT service users meet various new IT services and are considering a switch into a new IT service. IT service providers are also developing the strategies to retain and expand their customer base. Studies on switching intention have been one of the most interesting topics in the on-line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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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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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의도는 어떠한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가? | 전환의도는 고객유지(customer retention), 재구매 의도(repurchase intention)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용자가 하나의 서비스에서 다른 서비스로 전환하려는 의도를 의미한다[5]. 전환의도는 전환행동(switching behavior)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 오늘날의 기업에게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 |
고객 관계마케팅이 기업의 핵심성공요인이 되고 있는 이유는? | 특히 고객유지를 목표로 하는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 마케팅이 등장하면서 기존 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은 기업의 핵심성공요인이 되고 있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10배 이상의 비용이 소요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 |
전환의도란? | 전환의도는 고객유지(customer retention), 재구매 의도(repurchase intention)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용자가 하나의 서비스에서 다른 서비스로 전환하려는 의도를 의미한다[5]. 전환의도는 전환행동(switching behavior)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 오늘날의 기업에게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
김상현, 오상현, "고객 재구매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객가치, 고객만족,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도", 마케팅연구, 제17권, 제2호, pp.25-5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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