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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서비스 전환의도에 대한 전환비용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s of Switching Cost on the IT Service Switch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452 - 460  

김수현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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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사람들은 기존 IT서비스 보다 더 개선된 새로운 IT서비스가 등장하게 되면서 IT서비스의 전환을 고민하게 되고, IT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도 고객유지 또는 고객확보를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 모두에서 서비스 전환의도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IT서비스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이들의 영향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서비스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간의 직접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개인적 특성인 습관과 대안 IT서비스의 매력이 현재 IT서비스 만족을 통해서 IT서비스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는 관계, 전환비용 지각 크기에 따라 IT서비스 전환의도에 다르게 영향을 주는 관계를 포함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설계한 연구모형은 구조방정식모형과 다중집단분석을 사용하여 실증하였다. 검증결과는 IT서비스 전환의도에 습관과 기존 IT서비스 만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대안 IT서비스 매력은 그렇지 않고 기존 IT서비스 만족을 경유하여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전환비용이 클수록 습관이 전환의도에 주는 영향력이 강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IT service users meet various new IT services and are considering a switch into a new IT service. IT service providers are also developing the strategies to retain and expand their customer base. Studies on switching intention have been one of the most interesting topics in the on-line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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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IT서비스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이들의 영향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들은 서비스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현재 서비스 만족도, 대안 서비스 매력, 개인적 특성, 전환비용, 네트워크 외부성 등)간의 직접적인 관계를 규명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직접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개인적 특성인 습관과 대안 IT 서비스의 매력이 현재 IT서비스 만족을 통해서 IT서비스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는 관계를 포함하였으며, 특히 전환비용 지각 크기에 따라 IT서비스 전환의도에 다르게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포함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첫째, IT서비스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IT서비스 전환의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현재 IT서비스 만족에 습관과 대안 IT서비스 매력이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IT서비스 전환의도와 전환의도 영향요인들 사이에서 전환비용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IT서비스 전환의도의 선행요인으로 선행연구들에서 중요하게 검토가 되고 있는 습관, 대안 서비스 매력, 기존 서비스 만족을 고려하여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전환장벽의 대표적인 요인인 전환비용이 습관, 대안 서비스 매력, 기존 서비스 만족 각각과 전환의도 사이에서 영향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e-mail, 블로그, 카페, 스마트폰 등의 IT서비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IT서비스 전환의도에 있어 전환비용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습관, 기존 IT서비스에 대한 만족, 대안 IT서비스의 매력, 전환비용, IT서비스 전환의도 등의 연구변수를 이용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모형과 가설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제시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항목은 앞에서 제시한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표 1]에 기반을 두어 작성하였다.
  • 둘째, IT서비스 전환의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현재 IT서비스 만족에 습관과 대안 IT서비스 매력이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IT서비스 전환의도와 전환의도 영향요인들 사이에서 전환비용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IT서비스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IT서비스 전환의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현재 IT서비스 만족에 습관과 대안 IT서비스 매력이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IT서비스 전환의도의 선행요인으로 선행연구들에서 중요하게 검토가 되고 있는 습관, 대안 서비스 매력, 기존 서비스 만족을 고려하여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전환장벽의 대표적인 요인인 전환비용이 습관, 대안 서비스 매력, 기존 서비스 만족 각각과 전환의도 사이에서 영향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습관과 대안 서비스 매력은 기존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가설 설정

  • H1: 사용자의 습관은 IT서비스 전환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현재 서비스에 대한 만족은 IT서비스 전환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대안이 되는 IT서비스의 매력은 IT서비스 전환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사용자의 습관은 기존 IT서비스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대안이 되는 IT서비스의 매력은 기존 IT서비스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습관이 IT서비스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전환비용이 클수록 강하게 나타날 것이다.
  • H7: 기존 서비스 만족이 IT서비스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전환비용이 클수록 강하게 나타날 것이다.
  • H8: 대안 서비스 매력이 IT서비스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전환비용이 클수록 약하게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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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환의도는 어떠한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가? 전환의도는 고객유지(customer retention), 재구매 의도(repurchase intention)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용자가 하나의 서비스에서 다른 서비스로 전환하려는 의도를 의미한다[5]. 전환의도는 전환행동(switching behavior)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 오늘날의 기업에게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고객 관계마케팅이 기업의 핵심성공요인이 되고 있는 이유는? 특히 고객유지를 목표로 하는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 마케팅이 등장하면서 기존 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은 기업의 핵심성공요인이 되고 있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10배 이상의 비용이 소요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전환의도란? 전환의도는 고객유지(customer retention), 재구매 의도(repurchase intention)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용자가 하나의 서비스에서 다른 서비스로 전환하려는 의도를 의미한다[5]. 전환의도는 전환행동(switching behavior)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 오늘날의 기업에게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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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문구, 박명철, 정동헌, 박종헌, "이동통신서비스에서 전환장벽이 고객유지에 미치는 조절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3권, 제3호, pp.107-130, 2003. 

  2. 김상현, 오상현, "고객 재구매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객가치, 고객만족,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도", 마케팅연구, 제17권, 제2호, pp.25-55, 2002. 

  3. 김수현,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318-326, 2010. 

  4. 윤정인, 성수정, 이정우, "이동통신 서비스 전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6권, 제3호, pp.169-184, 2009. 

  5. M. A. Jones, D. L. Mothersbaugh, and S. E. Beatty, "Why Customer Stay; Measuring the Underlying Dimensions of Service Switching Costs and managing Their Differential Strategic Outcom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5, No.2, pp.441-450, 2002. 

  6. B. Mittal and W. M. Lassar, "Why do Customer Switch? The Dynamics of Satisfaction versus Loyalty,"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2, No.2, pp.177-194, 1998. 

  7. R. L. Oli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No.4, pp.33-44, 1999. 

  8. K. Storbacka, T. Strandvik, and C. Gronroos, "Managing Customer relationships for prifit,"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5, No.5, pp.21-28, 1994. 

  9. N. Sharma and P. G. Patterson, "Switching Costs, Alternative Attractiveness and Experience as Moderators of Relationship Commitment in Professional, Consumer Ser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1, No.5, pp.470-490, 2000. 

  10. E. W. Anderson and M. W. Sullivan,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Firms," Marketing Science, Vol.12, No.2, pp.125-143, 1993. 

  11. J. A. Ouellette and W. Wood, "Habit and Intention in Everyday Life: The Multiple Processes by which Past Behavior Predicts Future Behavior," Psychological Bulletin, Vol.124, No.1, pp.54-74, 1998. 

  12. S. E. Beatty and S. M. Smith, "External Searcg Effort: An Investigation Across Several Product Categori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4, No.1, pp.83-95, 1987. 

  13. M. Limayem, S. G. Hirt, C. Cheung, "How Habit Limits the Predictive Power of Intentions: the Case of IS Continuance," MIS Quarterly, Vol.36, No.4, pp.705-737, 2007. 

  14. A. Bhattacherjee, M. Limayem, and C. Cheung, "User Switching of Information Technology: A Theoretical Synthesis and Empirical Test," Vol.49, pp.327-33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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