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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VR) 콘텐츠 재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use Intention of Virtual Reality(VR) Content Us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5, 2019년, pp.115 - 132  

교용용 (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기술학과) ,  한동숭 (전주대학교 게임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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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하여 VR콘텐츠의 지각된 재미가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지각된 재미의 요인은 콘텐츠 품질, VR특성, 감정적 특성, 몰입 네 가지로 설정하여 검증하였으며, 연구 결과 VR특성, 감정적 특성, 몰입은 지각된 재미에 긍정적 영향을 주지만, 콘텐츠의 고품질 요인은 지각된 재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또한 지각된 재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모두는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콘텐츠의 지각된 재미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factors affecting the perceived fun of VR contents' reuse intention through use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 The factors associated with perceived fun were identified by setting the content quality, VR characteristics, emotional character and flow. The results demonstrate t...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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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VR콘텐츠와 재미에 관한 연구를 기반으로 콘텐츠의 주요요소로 콘텐츠 품질, VR특성, 감정적 특성과 몰입 등의 요소를 도출하고, 수정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재미가 VR콘텐츠의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VR콘텐츠를 경험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2: VR특성은 지각된 재미에 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3: 쾌감이나 긍정적 정서변화를 주는 감정특성을 느낄수록 지각된 재미에 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4: 몰입이 높을수록 지각된 재미에 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5: 지각된 재미가 많을수록 지각된 유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7: 지각된 재미가 많을수록 재이용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8: 지각된 유용성이 높을수록 재이용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9: 지각된 용이성이 높을수록 재이용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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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가상현실이란 컴퓨터를 통하여 인공적으로 만들어내는 가상공간에 이용자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인식하게 하는 기술이다.
VR콘텐츠는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VR콘텐츠는 가상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인간의 오감을 통해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는 내용 물이다. VR콘텐츠는 실재감과 몰입감이 중요시되는 모든 영역에 응용 가능하며, VR게임뿐만 아니라 미디어 영상, 테마파크, 교육, 방송, 광고, 스포츠, 전시, 건설, 부동산, 의료, 제조, 산업 등 매우 다양한 형태에 적용되고 있다.
재미를 뜻하는 영어적 표현으로 봤을때 재미가 정서적이고 동기 부여적인 속성을 나타내는 여러 의미를 가진 복잡한 단어인 이유는? 놀이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재미는 용어의 다양성, 모호성, 주관성, 사회성 등의 관점에서 정의하기가 매우 어렵다, 예를 들면, 재미라는 단어의 영어적인 표현은 fun, pleasure, amusement, enjoyment, leisure, entertainment 등과 같이 대단히 많은 동의어를 지니고 있다. 게다가 세대에 따라 "far out" 또는 "cool"와 같이 재미에 대한 동의어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따라서 재미는 정서적이고 동기 부여적인 속성을 나타내는 여러 의미를 가진 복잡한 단어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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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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