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슈머관점에서의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chitectural Business Model Canvas of Urban Single Houses on the Viewpoints of Prosumers원문보기
본 논문은 지식경제시대의 생산소비자개념으로 프로슈머관점에서 본 단독주택의 건축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적용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서 첫째, 최신 주택시장의 실태를 조사하여 단독주택건축의 특성을 공동주택과 비교하였고, 둘째, 고객에서 생산소비자인 프로슈머의 관점으로 전환하여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 문제점을 도출한 후 셋째, 기존 단독주택건축 비즈니스프로세스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경영디자인기반의 건축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통한 건축비즈니스모델의 새로운 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논문은 지식경제시대의 생산소비자개념으로 프로슈머관점에서 본 단독주택의 건축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적용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서 첫째, 최신 주택시장의 실태를 조사하여 단독주택건축의 특성을 공동주택과 비교하였고, 둘째, 고객에서 생산소비자인 프로슈머의 관점으로 전환하여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 문제점을 도출한 후 셋째, 기존 단독주택건축 비즈니스프로세스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경영디자인기반의 건축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통한 건축비즈니스모델의 새로운 방안을 도출하였다.
This paper aims to applying the architectural business model canvas to urban single houses business based on the prosumer concept of knowledge-based economy. For that purpose, current status of housing market are reviewed to compare the characteristics of urban single houses with general apatments, ...
This paper aims to applying the architectural business model canvas to urban single houses business based on the prosumer concept of knowledge-based economy. For that purpose, current status of housing market are reviewed to compare the characteristics of urban single houses with general apatments, Second, from the viewpoints of prosumers which means the client as both producer and consumer, single house business problems were investigated. Third,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current business problems, new architectural business model with the help of business model canvas is developed to give the improvement measures.
This paper aims to applying the architectural business model canvas to urban single houses business based on the prosumer concept of knowledge-based economy. For that purpose, current status of housing market are reviewed to compare the characteristics of urban single houses with general apatments, Second, from the viewpoints of prosumers which means the client as both producer and consumer, single house business problems were investigated. Third,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current business problems, new architectural business model with the help of business model canvas is developed to give the improvement meas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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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단독주택건축의 고객으로서 프로슈머인 사업주는 융합산업인 건축생산네트워크기반에서 건축가와 시공자들의 전문가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조정하고 지휘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으며, 1인창조기업의 입장에서 단독주택건축 비즈니스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전략으로 건축과 경영의 융합관점에서 도출한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통하여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지식경제시대에 고객이 능동적인 입장에서 사업주가 되는 생산소비자이며 프로슈머관점에서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건축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적용한 비즈니스모델의 대안을 제안하는 것이다[1]. 단독주택건축은 가족이 장시간 주거하는 유무형의 자산가치를 지닌 고관여 제품으로 다차원적인 인간의 삶을 다루는 중요의사결정구조의 핵심건축영역이다.
비즈니스모델은 다양한 연구와 정의가 있으나 Osterwalder의 비즈니스모델은 컨설턴트가 실제 적용한 실용성과 범용성이 높은 개념으로 건축비즈니스의 적용에도 검증된 본 정의를 따라서 활용하고자 한다. 비즈니스모델 지식의 습득전후에 비즈니스모델지식이 사업성과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회사역량과 사업화역량이 기술혁신성과 차별성보다는 중요한 기준으로 확인되었다[16].
셋째, 선행연구가 공동주택의 대량생산방식과 주택시장에 관한 건축비즈니스연구가 주였다면 본 연구는 주택시장의 소외부분이었던 단독주택시장에 대한 건축비즈니스 디자인연구로서 융합적이고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을 모색하는 기초연구이다.
둘째, 첨단 정보기술기반인 빌딩정보모델링(BIM) 설계경험을 바탕으로 한 소규모건축에 적용하여 효율적인 통합설계프로세스와 시스템관리에 활용한다. 셋째, 시공의 기획과 설계를 사전에 검토하여 첨단기술의 도입과 오프라인 자재업체나 공법결정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넷째, 다양한 설계가이드자료를 준비하여 건축주에게 완벽한 이해를 제공하도록 한다.
반면 소규모 민간건축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비즈니스진행상 충분한 기준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소규모건축인 단독주택 건축의 문제점을 세부적으로 비즈니스관점에서 각 주체별로 기술하고자 한다.
이상의 선별된 다섯가지 사례들을 통하여 최근 5년이내의 실제 생산 및 거주하는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모델의 특성을 확인하는 자료로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가설 설정
셋째, 건축주의 건축물에 대한 설계상의 공간감의 확보가 어렵다는 것이다. 휴먼스케일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설계하는 건축가의 공간감이 도면상으로는 표현이 되기 어렵고 모형으로 제작되어 건축주가 느끼는 공간감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제안 방법
고객세그먼트블록에서는 수동적인 소비자에서 능동적인 생산소비자의 개념으로 변경하여 가치제안의 핵심적인 브랜드확보가 가능하게 정의하였다. 구체적으로는, CS블럭에서 기존 consumer를 prosumer로 대체하였으며 이에 따라 비전문가인 건축주에서 중산층을 대별하는 베이비부머 세대중심의 건축주로 변경되었다.
핵심 파트너쉽 블록에서는 소극적인 건축 설계자에서 적극적인 건축설계자로 개념을 변경하여 협력시스템을 강조하였다. 구체적으로는, KP블록에서 기존 Architect에서 business consulting을 추가하였다. 이에 따라 전문협력네트워크형 건축사사무소로 변경되었다.
기존 단독주택건축 비즈니스모델캔버스의 소극적이고 비전문적인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에 따라서 개선된 단독주택건축 비즈니스모델캔버스는 프로슈밍 관점에서 9개 블록의 유기적인 디자인프로세스를 통하여 적극적인 고객가치제안으로 브랜드주택구축을 위한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구축하여 제안하였다.
셋째, 시공의 기획과 설계를 사전에 검토하여 첨단기술의 도입과 오프라인 자재업체나 공법결정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넷째, 다양한 설계가이드자료를 준비하여 건축주에게 완벽한 이해를 제공하도록 한다. 다섯째, 실제건축물의 사례답사프로그램을 통하여 최종 목적인 사용자의 공간감을 확인하여 효과성을 높이도록 한다.
셋째, 건축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의 전문적인 지침을 작성하여 사전에 협의하여 정리된 정보로서 제시한다. 넷째, 지어진 건축물의 정보를 구축하여 고객이 원하는 부분들을 세분화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건축물의 실제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이도록 한다. 다섯째, 사업주의 꿈을 담는 개성적인 브랜드획득을 위하여 다양한 생각과 방법론을 가진 건축가의 정보를 구축하고 고객과 맞춤형 설계가 되도록 선택권을 제시한다.
넷째, 다양한 설계가이드자료를 준비하여 건축주에게 완벽한 이해를 제공하도록 한다. 다섯째, 실제건축물의 사례답사프로그램을 통하여 최종 목적인 사용자의 공간감을 확인하여 효과성을 높이도록 한다.
첫째, 계약서의 내용을 형식과 내용이 같도록 작성하고 구체적인 사항과 변경사항에 대해서는 건축가의 자문을 통하여 설계 도서를 꼼꼼하게 체크하여 만들고 추진한다. 둘째, 전문기술기반의 가상시공 체험을 제공함으로서 시공감리 완성도와 공간예측력을 먼저 제공한다. 셋째, 건축 관계자들간의 충분한 사전협의와 교감을 통하여 사전에 예측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있도록 신뢰도를 높인다.
단독주택은 소규모기업생산 브랜드 제품으로 공동주택의 대기업생산 브랜드제품과 다르지 않지만 공동주택에 비해 사업성 부족으로 상품개발이 미흡하여 비즈니스 상의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 및 주거분야의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건축 분야의 기존 비즈니스프로세스와 문제점을 확인한 후 경영디자인의 방법을 건축비즈니스에 접목하여 다양한 문화적 코드기반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단독주택의 건축비즈니스모델 캔버스에서 적용하였다[2].
비즈니스모델을 사업적 가치창출을 위한 종합적인 9가지 빌딩블록을 가진 구성요소들의 집합체이고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로써 단독주택건축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고찰해볼 것이다. 구성요소별 블록의 내용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17].
기존단독주택 비즈니스모델을 개선하기 위하여 최근 실제 건축주와 건축가, 시공자의 건축 비즈니스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다양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고찰 후 도출하였고 특히 땅콩주택이라는 단독주택건축 비즈니스모델은 언론홍보로 많은 예비 고객들의 단독주택의 인식 및 선호도를 높이는 효과를 내기도 하였다. 살구나무집이라는 단독주택 건축 비즈니스모델은 건축주가 건축가이며 체계적인 사업 과정을 정리한 후 문제점과 해결책을 기술하여 기존의 단독주택건축의 주요쟁점들을 바탕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둘째, 충분한 설계기간을 통하여 품질확보를 위한 도서 및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셋째, 건축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의 전문적인 지침을 작성하여 사전에 협의하여 정리된 정보로서 제시한다. 넷째, 지어진 건축물의 정보를 구축하여 고객이 원하는 부분들을 세분화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건축물의 실제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이도록 한다.
건축설계시장이 협소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단독주택에 대한 고객의 요구도 다양화되고 있다. 실질적인 소비자관점에서 본 단독주택의 건축비즈니스에 관한 선행논문이 부족하여 실제 생산된 실증자료를 통한 다양해진 소비자중심의 단독주택시장의 요구를 파악하고 최근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 경향과 특성을 고찰하였다.
기존 단독주택건축은 기획-계획-설계-시공-유지라는 5단계의 비즈니스프로세스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모델캔버스라는 프레임으로 적용하여 각 블록별 특성을 파악하였다.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다.
기존 단독주택건축 비즈니스모델캔버스의 소극적이고 비전문적인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에 따라서 개선된 단독주택건축 비즈니스모델캔버스는 프로슈밍 관점에서 9개 블록의 유기적인 디자인프로세스를 통하여 적극적인 고객가치제안으로 브랜드주택구축을 위한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구축하여 제안하였다.
첫째, 설계 및 감리비를 절감하는 방법으로 한 건축가의 경험을 최대한 존중하여 건축품질향상을 위하여 설계감리를 통합제공하여 전문설계지식을 활용하도록 한다. 둘째, 충분한 설계기간을 통하여 품질확보를 위한 도서 및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성능/효과
공동주택 선호평수로는 33평형(46%)>40평형(28%)>25평형(15%)> 50평형(10%)로 나타났으며, 공동주택을 선호하는 이유는 아파트의 품질(브랜드선호도와 밀접)기반의 보안과 안전상의 유리(40%)이고 공공편의시설 구비(22%), 규모의 경제에 이한 저렴한 관리비용(13%), 수선관리편의성(13%), 동일주거평형대비 가격저렴(10%) 등이다.
가치제안블록에서 브랜드 주택개념에 맞추어 원가지향의 경제적이고 싼 집에서 가족의 꿈과 개성이 담긴 집으로 의미가 바뀌 었다. 구체적으로 CS블록에서는 비용이 일부 상승하지만 RS블록에서 가지는 기존의 불만족에서 브랜드 확보와 만족도 상승효과를 통한 이익이 창출로 변경되었다.
비즈니스모델 지식의 습득전후에 비즈니스모델지식이 사업성과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회사역량과 사업화역량이 기술혁신성과 차별성보다는 중요한 기준으로 확인되었다[16].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도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의 지식이 단독주택연구프로젝트라는 관점으로 본다면 프로슈머로서 사업주에게 유의미하다고 판단된다.
넷째, 건축가와 건축주의 상호교감으로 이루어지는 건축 디자인 작업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단독 주택건축은 사용자 참여디자인의 관점에서 필요한 건축의 속성이 담겨있다.
넷째, 지역적인 특색을 감안하되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이 있는 업체를 선정하고 재료확보문제와 인력확보문제의 충실한 계획서가 공사비절감에 매우 중요하다. 다섯째, 건축의 품질은 디테일의 완성도로 결정되므로 시공 작업자의 숙련도 확보가 중요한 부분이다.
다섯째, 설계내용 및 시공 등 건축정보 DB의 확보가 잘 되어있지 않다는 점이다. 공공건축물의 경우는 다수의 지속적인 타 프로젝트의 경험을 가진 건축주의 관리자가 있으므로 가능하지만 소형건축물의 경우, 최초의 설계 및 시공의 경험을 하는 것으로서 전문적인 지식기반이나 경험부재에서 생기는 갈등을 내재하고 있다.
둘째, 건축의 속성은 건축주의 요구사항을 대지위에 표현하고 만들어내는 설계도면이 주요결과물이라서 애매모호함의 문제가 존재한다. 건축주의 생각을 얼마나 건축가가 잘 이해하고 건축주를 위한 공간을 만드는가의 차이는 건축가의 능력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여 균질한 품질확보가 어렵다.
둘째, 주택시장의 변화추세는 기존 공동주택시장의 단지화된 고도성장의 한계와 대기업 주도의 브랜드개발전략에 따른 고객의 편리성과 안전성, 상품성을 부각시킨 홍보와 마케팅으로 주거선호도를 높였다. 상대적으로 도시단독주택건축은 고객의 욕구의 향상과 환경의 변화, 노령화사회에 대비한 주거환경의 대안으로서 인식의 패러다임이 도래하고 있다.
다수의 인구가 공동주택에 거주하지만 최근 들어서 노령화와 환경공생의 관점에서 도시단독주택과 전원주택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디자인과 환경 및 지역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고려한 다양한 개념의 단독주택들이 서울 및 외곽지역에 증가하고 있다. 또한 건축 주택박람회 및 언론에서도 소비자의 전원주택 및 단독주택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고객세그먼트블록에서는 소극적인 고객으로서 건축주와 건축가의 특성을 보이고, 핵심파트너쉽블록에서는 많은 경우 시공사가 주도적으로 경제성위주의 시공방식과 원가절감이 강조하였으며, 건축주와 건축가, 시공자간의 협력이 원활하지 못했다. 핵심자원 블록과 유통채널블록이 부족하고 약한 부분이 있으며, 핵심활동블록과 고객관계블록이 작동이 잘되지 못한 비즈니스모델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둘째, 전문기술기반의 가상시공 체험을 제공함으로서 시공감리 완성도와 공간예측력을 먼저 제공한다. 셋째, 건축 관계자들간의 충분한 사전협의와 교감을 통하여 사전에 예측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있도록 신뢰도를 높인다. 넷째, 지역적인 특색을 감안하되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이 있는 업체를 선정하고 재료확보문제와 인력확보문제의 충실한 계획서가 공사비절감에 매우 중요하다.
첫째, 융합문화기술기반의 건축을 바탕으로 한 단독주택건축은 일반건축과 다른 측면의 비즈니스사고의 인식전환이 필요함을 살펴보았다. 프로슈밍 비즈니스의 특수한 사업형태로서 사업성공의 편차는 건축과 경영의 융합적인 비즈니스모델캔버스의 활용한 결과 다양한 건축비즈니스모델의 개발과 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첫째, 통합의사결정구조(IPD)와 같이 건축기획단계에서 사업협력체계에서 충분한 교감을 통한 사업의 밑그림을 그리고 사업의 방향과 전략을 만든다. 둘째, 첨단 정보기술기반인 빌딩정보모델링(BIM) 설계경험을 바탕으로 한 소규모건축에 적용하여 효율적인 통합설계프로세스와 시스템관리에 활용한다.
후속연구
프로슈머로서 건축주는 단독주택건축 비즈니스를 전체적인 비즈니스모델의 관점에서 통찰하고 비즈니스디자인을 통하여 사업의 성공전략을 수립하기 유리하다. 주요 비즈니스파트너인 건축가와 시공자간의 협력 파트너쉽의 주체로서 비전문가에서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통한 경영디자인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끌어가는 데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게 될 것이다.
공동주택 선호평수로는 33평형(46%)>40평형(28%)>25평형(15%)> 50평형(10%)로 나타났으며, 공동주택을 선호하는 이유는 아파트의 품질(브랜드선호도와 밀접)기반의 보안과 안전상의 유리(40%)이고 공공편의시설 구비(22%), 규모의 경제에 이한 저렴한 관리비용(13%), 수선관리편의성(13%), 동일주거평형대비 가격저렴(10%) 등이다. 향후 선호하는 공동주택개발유형으로는 에너지비용절감효과 고려한 아파트, 친환경성을 고려한 아파트, 미래형 첨단기능을 갖춘 아파트와 새로운 유형으로 사이버아파트, 3세대아파트, 가변형아파트 등이 예상된다[4]. 조사대상자 대부분이 아파트를 선호한다는 통계는 우리는 국민 대부분이 아파트에서 살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지만 아파트 선호도에는 차이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향후 연구과제는 다양한 프로슈머입장에서 단독주택건축시장에서 필요한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통하여 대안들을 도출하여 심층사례조사 및 분석을 통한 학문적 타당성과 실무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독주택의 사업 특징은?
단독주택건축은 가족이 장시간 주거하는 유무형의 자산가치를 지닌 고관여 제품으로 다차원적인 인간의 삶을 다루는 중요의사결정구조의 핵심건축영역이다. 단독주택은 소규모기업생산 브랜드 제품으로 공동주택의 대기업생산 브랜드제품과 다르지 않지만 공동주택에 비해 사업성 부족으로 상품개발이 미흡하여 비즈니스 상의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 및 주거분야의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건축 분야의 기존 비즈니스프로세스와 문제점을 확인한 후 경영디자인의 방법을 건축비즈니스에 접목하여 다양한 문화적 코드기반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단독주택의 건축비즈니스모델 캔버스에서 적용하였다[2].
단독주택건축이란?
본 논문은 지식경제시대에 고객이 능동적인 입장에서 사업주가 되는 생산소비자이며 프로슈머관점에서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건축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적용한 비즈니스모델의 대안을 제안하는 것이다[1]. 단독주택건축은 가족이 장시간 주거하는 유무형의 자산가치를 지닌 고관여 제품으로 다차원적인 인간의 삶을 다루는 중요의사결정구조의 핵심건축영역이다. 단독주택은 소규모기업생산 브랜드 제품으로 공동주택의 대기업생산 브랜드제품과 다르지 않지만 공동주택에 비해 사업성 부족으로 상품개발이 미흡하여 비즈니스 상의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되어왔다.
‘아파트와 바꾼집’이라는 책은 어떤 내용을 기술하고 있는가?
둘째, ‘아파트와 바꾼집’이라는 책에서 살구나무 집이라는 브랜드를 가진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모델이다. 이는 중산층으로 대별되는 40평형대 도시 공동 주택 사용자가 단독주택을 지어 이전하는 상세한 건축프로세스와 세부내용을 기술하고 있다[11]. 셋째, ‘마흔에 살고 싶은 마당 있는 집’이라는 책에서는 리노하우스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리모델링 하우스 라는 건축비즈니스모델을 소개하였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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