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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슈머관점에서의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chitectural Business Model Canvas of Urban Single Houses on the Viewpoints of Prosumer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10, 2013년, pp.1505 - 1514  

황준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경영학과) ,  한희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 ,  황찬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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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식경제시대의 생산소비자개념으로 프로슈머관점에서 본 단독주택의 건축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적용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서 첫째, 최신 주택시장의 실태를 조사하여 단독주택건축의 특성을 공동주택과 비교하였고, 둘째, 고객에서 생산소비자인 프로슈머의 관점으로 전환하여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 문제점을 도출한 후 셋째, 기존 단독주택건축 비즈니스프로세스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경영디자인기반의 건축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통한 건축비즈니스모델의 새로운 방안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applying the architectural business model canvas to urban single houses business based on the prosumer concept of knowledge-based economy. For that purpose, current status of housing market are reviewed to compare the characteristics of urban single houses with general apatment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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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독주택건축의 고객으로서 프로슈머인 사업주는 융합산업인 건축생산네트워크기반에서 건축가와 시공자들의 전문가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조정하고 지휘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으며, 1인창조기업의 입장에서 단독주택건축 비즈니스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전략으로 건축과 경영의 융합관점에서 도출한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통하여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지식경제시대에 고객이 능동적인 입장에서 사업주가 되는 생산소비자이며 프로슈머관점에서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건축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적용한 비즈니스모델의 대안을 제안하는 것이다[1]. 단독주택건축은 가족이 장시간 주거하는 유무형의 자산가치를 지닌 고관여 제품으로 다차원적인 인간의 삶을 다루는 중요의사결정구조의 핵심건축영역이다.
  • 비즈니스모델은 다양한 연구와 정의가 있으나 Osterwalder의 비즈니스모델은 컨설턴트가 실제 적용한 실용성과 범용성이 높은 개념으로 건축비즈니스의 적용에도 검증된 본 정의를 따라서 활용하고자 한다. 비즈니스모델 지식의 습득전후에 비즈니스모델지식이 사업성과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회사역량과 사업화역량이 기술혁신성과 차별성보다는 중요한 기준으로 확인되었다[16].
  • 셋째, 선행연구가 공동주택의 대량생산방식과 주택시장에 관한 건축비즈니스연구가 주였다면 본 연구는 주택시장의 소외부분이었던 단독주택시장에 대한 건축비즈니스 디자인연구로서 융합적이고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을 모색하는 기초연구이다.
  • 둘째, 첨단 정보기술기반인 빌딩정보모델링(BIM) 설계경험을 바탕으로 한 소규모건축에 적용하여 효율적인 통합설계프로세스와 시스템관리에 활용한다. 셋째, 시공의 기획과 설계를 사전에 검토하여 첨단기술의 도입과 오프라인 자재업체나 공법결정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넷째, 다양한 설계가이드자료를 준비하여 건축주에게 완벽한 이해를 제공하도록 한다.
  • 반면 소규모 민간건축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비즈니스진행상 충분한 기준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소규모건축인 단독주택 건축의 문제점을 세부적으로 비즈니스관점에서 각 주체별로 기술하고자 한다.
  • 이상의 선별된 다섯가지 사례들을 통하여 최근 5년이내의 실제 생산 및 거주하는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모델의 특성을 확인하는 자료로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가설 설정

  • 셋째, 건축주의 건축물에 대한 설계상의 공간감의 확보가 어렵다는 것이다. 휴먼스케일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설계하는 건축가의 공간감이 도면상으로는 표현이 되기 어렵고 모형으로 제작되어 건축주가 느끼는 공간감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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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독주택의 사업 특징은? 단독주택건축은 가족이 장시간 주거하는 유무형의 자산가치를 지닌 고관여 제품으로 다차원적인 인간의 삶을 다루는 중요의사결정구조의 핵심건축영역이다. 단독주택은 소규모기업생산 브랜드 제품으로 공동주택의 대기업생산 브랜드제품과 다르지 않지만 공동주택에 비해 사업성 부족으로 상품개발이 미흡하여 비즈니스 상의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 및 주거분야의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건축 분야의 기존 비즈니스프로세스와 문제점을 확인한 후 경영디자인의 방법을 건축비즈니스에 접목하여 다양한 문화적 코드기반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단독주택의 건축비즈니스모델 캔버스에서 적용하였다[2].
단독주택건축이란? 본 논문은 지식경제시대에 고객이 능동적인 입장에서 사업주가 되는 생산소비자이며 프로슈머관점에서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건축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적용한 비즈니스모델의 대안을 제안하는 것이다[1]. 단독주택건축은 가족이 장시간 주거하는 유무형의 자산가치를 지닌 고관여 제품으로 다차원적인 인간의 삶을 다루는 중요의사결정구조의 핵심건축영역이다. 단독주택은 소규모기업생산 브랜드 제품으로 공동주택의 대기업생산 브랜드제품과 다르지 않지만 공동주택에 비해 사업성 부족으로 상품개발이 미흡하여 비즈니스 상의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되어왔다.
‘아파트와 바꾼집’이라는 책은 어떤 내용을 기술하고 있는가? 둘째, ‘아파트와 바꾼집’이라는 책에서 살구나무 집이라는 브랜드를 가진 단독주택 건축비즈니스모델이다. 이는 중산층으로 대별되는 40평형대 도시 공동 주택 사용자가 단독주택을 지어 이전하는 상세한 건축프로세스와 세부내용을 기술하고 있다[11]. 셋째, ‘마흔에 살고 싶은 마당 있는 집’이라는 책에서는 리노하우스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리모델링 하우스 라는 건축비즈니스모델을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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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lvin Toffler and Heidi Toffler, "Revolutionary Wealth", Curtis Brown Ltd., pp. 254-265, 2006. 

  2. Dong-sung Cho, "Design theory, Design Management, Management Design", Seoul economy management Ltd. pp. 91-160, 2012. 

  3. Pill-song Ko and Dong-Hyun Kim, "A Study on the Future Prospects of the Housing Market in the 2010 Sensus Result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5, pp. 1117-1118, 2012. 

  4. Sook-Jae Moon and Eun-Hee Park and Kyung-Wook Cha, "Apartment Brand Awareness and Consumer' Purchase Inten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4, No. 2, pp. 28-32, 2006. 

  5. Hye-Yeun Kim and Yeun-Sook Lee and Hye-Gyung Yoon, "The Study on Housing Characteristics Preferred by Babyboomer After Retirement - Focusing on Apartment's Residents of Gangnam Region in Seoul -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ol. 21, No. 5, pp. 83-92, 2010. 

  6. Chae-sung Lee, "Residential Satisfaction of Married Families by the Type of Housing Tenure and Housing", Journal of Korean Housing Association, Vol. 23, No. 1, pp. 9-17, 2012. 

  7. Jeong-ja Kim and Jin Kim, "A Study on the Health Care System Housing and Environment of the Eldly",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4, pp. 925-930, 2012. 

  8. In-su Jeon and Gyu-sik Min, "Analysis on the Retiring Baby Boomers' Impact on the Real Estate Market and How the Financial Sector Should Response to the Results Change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6, No. 6, pp. 921-923, 2011. 

  9. Eun-young Lee, "Possibile Design Mana gement Models in Housing Industry in the Age of Service Design", Ewha Womans University, MA, pp. 26-32, 2011. 

  10. Hyun-wook Lee and Bon-jun Koo, Two man's house building, mati, pp. 8-306, 2011. 

  11. Chul-soo Park and In-suk Park, "House changed with Apartment", Dongnyuk, pp. 8-288, 2012. 

  12. Jong-min Lee and Sung-hyun, "House with Madang at 40age", Insightbook, pp. 4-235, 2013. 

  13. Il-hun Lee and Sung-hun Song, "My house to desire to live.."., Booksea, pp.17-319, 2012. 

  14. Se-jung Lee, "Big Idea Low Cost Wanabe House", Housing Culture Ltd., pp. 7-240, 2013. 

  15. Myung-su Jeun, "A Study on the Problem and Improvement relation to Small Building Construction", Halla University, MA, pp. 14-21, 2009. 

  16. Jong-won Lee and Kyeon-Seok Song, "Understanding Business Model and R&D Project Selection", the Journal of Korean Contents, Vol. 13, No. 6, pp. 402-405, 2013. 

  17. A.Osterwalder, Y.Pingeur. "Business Model Generation", Timebiz. pp. 20-6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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