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 엔터테인먼트 목적지(UED)로서 도시 오픈 스페이스의 선택속성 연구
A Study on Urban Open Space Selection Attributes as an Urban Entertainment Destination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1 no.4, 2013년, pp.56 - 67  

채진해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 ,  김용국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 ,  김영현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 ,  손용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조경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시 오픈 스페이스의 기능과 역할이 다양해지면서 도시 오픈 스페이스는 도시 엔터테인먼트 목적지(Urban Entertainment Destination, UED)로서 기능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엔터테인먼트형 도시 오픈 스페이스(EUOS)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UED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EUOS 요소를 구분하고, 이를 국내 도시 오픈 스페이스에 적용시켜 분석하였다. 또한 이용객 설문조사를 통해 이용자가 EUOS로서 대상지를 선택하는 선택속성을 도출하였다. 대상지는 청계천, 서울숲공원, 선유도공원, 반포한강공원으로 하였고, 조사방법으로는 관찰조사, 문헌조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18.0을 이용하여 ANOVA 분석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도시 오픈 스페이스는 EUOS 관점에서 볼 때 8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었다. 8가지 요소는 경관성(Landscape), 핵심시설의 다양성(Multi anchoring), 주변지역 연계성(Contextual links), 프로그램 다양성(Programmability), 커뮤니티성(Community) 브랜드 정체성(Branded identity), 안전성(Security), 이용 편의성(Service)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국내 도시 오픈 스페이스를 이용하는 이용객의 이동거리, 이용시간, 이동수단 등의 행태를 분석한 결과, 근린 이용보다는 광역적 이용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도시 오픈 스페이스를 EUOS로서 이용하는 이용객들은 경관성(Landscape)과 안전성(Security), 이용 편의성(Service)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반면에 핵심시설의 다양성(Multi anchoring), 프로그램 다양성(Programmability)과 커뮤니티성(Community)은 상대적으로 중요도를 낮게 생각하고 있었다. 넷째, 재방문이나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경관성(Landscape)이 공통적인 요소로 도출되었으며, 재방문에는 안전성(Security)이 전체만족도에는 핵심시설의 다양성(Multi anchoring), 주변지역 연계성(Contextual links)이 경관성(Landscape)과 함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 보면, 도시 오픈 스페이스가 EUOS로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경관성(Landscape)에 대한 비중을 높혀야 한다. 경관성(Landscape)을 높이기 위해서는 도시 오픈 스페이스의 시설 및 프로그램 향상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활동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EUOS로서 활용되는 도시 오픈 스페이스는 집약적 활동과 이용집중이 높은 곳으로 안전이나 조명, 범죄, 장애인 시설 등과 같은 공공서비스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도시 오픈 스페이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매력시설의 질적 양적 향상과 주변지역이 연계될 수 있는 광역적 접근의 투자와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sks what the Selection Attributes of urban open space are which carries out a role as an Urban Entertainment Destination. Case studies have chosen the Cheonggyecheon Waterfront, Seoul Forest Park, Seonyudo Park and Banpo Hangang Park as the representative open spaces in Seoul. The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EUOS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각 대상지를 선택하는 속성에 대하여 앞서 연구된 8가지 요소를 가지고 질문하였다. 각 속성별 변수의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Cronhach의 알파값을 높이는 항목을 제거한 결과, 경관성(.
  • 본 연구는 엔터테인먼트형 도시 오픈 스페이스(EUOS) 구성요소를 세분화하고, 이와 같은 요소들이 대표적인 도시 오픈 스페이스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사례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EUOS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4개 대상지별 이용객들이 EUOS를 선택하는 속성을 밝혀내고, 만족도 및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도시 오픈 스페이스에 관한 도시 엔터테인먼트 목적지(UED)로서의 특징에 대한 기초연구라고 하겠다. 향후 대상지를 좀 더 다양하게 확대하여 검토하고, 이용자에 있어서도 주중, 주말 등 이용특성이 다른 그룹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엔터테인먼트형 도시 오픈 스페이스(EUOS) 구성요소를 세분화하고, 이와 같은 요소들이 대표적인 도시 오픈 스페이스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사례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EUOS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4개 대상지별 이용객들이 EUOS를 선택하는 속성을 밝혀내고, 만족도 및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엔터테인먼트형 도시 오픈 스페이스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기초연구로서, 연구의 흐름은 그림 2와 같다. 첫째, 도시 오픈 스페이스와 도시 엔터테인먼트 목적지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도시 엔터테인먼트 목적지의 요소를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오픈 스페이스를 대상으로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서의 활용과 역할을 살펴보고, 이용객들이 생각하는 엔터테인먼트형 도시 오픈 스페이스로서 선택하는 속성을 알아봄으로써, 우리나라의 엔터테인먼트형 도시 오픈 스페이스에 대한 특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둘째, 엔터테인먼트형 도시 오픈 스페이스(EUOS) 이용객의 행태 분석 결과, 근린 이용보다는 광역적 이용에 따른 활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객들은 자동차나 대중교통을 통해 원거리에서 방문하는 광역적 이용객들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체류시간이나 동반유형을 통해 계획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여 방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특징을 통해 근린형태의 단순 휴식 및 통과형 목적지와는 다른 광역적 형태의 체류형 목적지임을 알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 오픈 스페이스를 EUOS로서 이용하는 이용객들은 어떤 요소들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고 생각는가? 둘째, 국내 도시 오픈 스페이스를 이용하는 이용객의 이동거리, 이용시간, 이동수단 등의 행태를 분석한 결과, 근린 이용보다는 광역적 이용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도시 오픈 스페이스를 EUOS로서 이용하는 이용객들은 경관성(Landscape)과 안전성(Security), 이용 편의성(Service)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반면에 핵심시설의 다양성(Multi anchoring), 프로그램 다양성(Programmability)과 커뮤니티성(Community)은 상대적으로 중요도를 낮게 생각하고 있었다. 넷째, 재방문이나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경관성(Landscape)이 공통적인 요소로 도출되었으며, 재방문에는 안전성(Security)이 전체만족도에는 핵심시설의 다양성(Multi anchoring), 주변지역 연계성(Contextual links)이 경관성(Landscape)과 함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 오픈 스페이스를 EUOS로서 이용하는 이용객들은 어떤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둘째, 국내 도시 오픈 스페이스를 이용하는 이용객의 이동거리, 이용시간, 이동수단 등의 행태를 분석한 결과, 근린 이용보다는 광역적 이용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도시 오픈 스페이스를 EUOS로서 이용하는 이용객들은 경관성(Landscape)과 안전성(Security), 이용 편의성(Service)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반면에 핵심시설의 다양성(Multi anchoring), 프로그램 다양성(Programmability)과 커뮤니티성(Community)은 상대적으로 중요도를 낮게 생각하고 있었다. 넷째, 재방문이나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경관성(Landscape)이 공통적인 요소로 도출되었으며, 재방문에는 안전성(Security)이 전체만족도에는 핵심시설의 다양성(Multi anchoring), 주변지역 연계성(Contextual links)이 경관성(Landscape)과 함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도시 오픈 스페이스는 EUOS 관점에서 볼 때 8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는데 각각 무엇인가? 첫째, 국내 도시 오픈 스페이스는 EUOS 관점에서 볼 때 8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었다. 8가지 요소는 경관성(Landscape), 핵심시설의 다양성(Multi anchoring), 주변지역 연계성(Contextual links), 프로그램 다양성(Programmability), 커뮤니티성(Community) 브랜드 정체성(Branded identity), 안전성(Security), 이용 편의성(Service)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국내 도시 오픈 스페이스를 이용하는 이용객의 이동거리, 이용시간, 이동수단 등의 행태를 분석한 결과, 근린 이용보다는 광역적 이용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고귀환, 김정곤(2012) 현대도시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공간에 대한 연구: 시민과 상호작용하는 공간을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1(5): 59. 

  2. 문창현(2001) 이용만족도 결정요인의 분석을 통한 서울시 도시공원의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9(1): 118-122. 

  3. 문화체육관광부(2011) 2010 외래방문객 실태조사. 

  4. 박경애(2004)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요소에 대한 소비자 반응. 마케팅과학연구 14: 193-212. 

  5. 박수경, 박지혜, 차태훈(2007) 체험요소(4Es)가체험즐거움, 만족도,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Pine과 Gilmore의 체험 경제이론(Experience Economy) 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76: 55-78. 

  6. 박찬돈, 박종백, 하재명(1997) 공동주택 녹지공간의 환경성능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학회지 32(1): 239-250. 

  7. 이상호(1997) 서울시 녹색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녹지확충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8. 이지영(2007) 도시오픈 스페이스의 확보와 정비. 월간 시민과 도시 12: 5-11. 

  9. 임희지, 김상일, 김대성, 장경철, 정희윤 역(2006) 판매-엔터테인먼트 목적지개발. Beyard, Michael D., Raymond E. Braun, Herbert Mclaughlin, Patrick L. Phllips and Michael S. Rubin, Developing Retail Entertainment Destinations. 서울시정개발연구원. 

  10. Akkar, Muge(2005) Questioning the publicness of public spaces in postindustrial cities. Traditional Dwellings and Settlements Review 14(2): 75-91. 

  11. Beyard, Michael D., Michael S. Rubin and Patrick Phillips(1998) Developing Urban Entertainment Centers. Washington D.C.: Urban Land Institute. 

  12. Brill, Louis M.(1998) Entertainment in the public realm. FunWorld June: 42-46. 

  13. Dunn, Scott(2007) Creating and sustaining thriving open space: Investing in people, place and ecology. 광교 명품 신도시 수변형 도시공원의 미래상 심포지엄 2. 

  14. Gehl, J.(1987) Life between Buildings. NewYork: Van Nostrand Reinhold. 

  15. Hudnut, William H.(1998) Downtown: Still the heart and soul of a region. Urban Land 57: 70-75. 

  16. Kay, Jane Holtz(1990) Entertainment. Landscape Architecture June 51-54. 

  17. Madanipour, Ali(2004) Marginal public spaces in European cities. Journal of Urban Design 9(3): 267-268. 

  18. Nicholls, S. and J. Crompton(2005) The impact of greenways on property values: Evidence from Austin, Texas. J. Leisure Res. 37, 321-341. 

  19. Rubin, Michael S. and Charles Bragitikos (2001) Destination development arrives. Urban Land 60: 40-49. 

  20. Steele, Fritz(1981) The Sense of Place. Boston: CBI Publishing Company, Inc. 

  21. Thompson, C. W.(2002) Urban open space in the 21st century.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60(2), 59-72. 

  22. Tofte, Shawn(2003) Urban Entertainment Destinations- A Developmental Approach for Urban Revitalization.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 State University. 

  23. ULI(2001) Ten Principles for Reinventing America's Suburban Strips. Urban Land Institute. 

  24. 東京都建設局(2004) 東京が切り拓く新時代の公園??を目指してパ?クマ ネジメントマスタ?プラン.東京都建設局. 

  25. http://hangang.seoul.go.kr 

  26. http://parks.seoul.go.kr 

  27. http://parks.seoul.go.kr/template/default.jsp?park_idseonyudo 

  28. http://www.cheonggyecheon.or.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