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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주거지에 나타나는 일상문화로서의 도시정원가꾸기에 대한 고찰 - 용산구 용산동2가 해방촌을 중심으로 -
Examination of Urban Gardening as an Everydayness in Urban Residential Area, Haebangchon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3 no.2, 2015년, pp.1 - 12  

심주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전공) ,  조경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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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화 과정에서 간과되었던 우리의 일상문화로서의 도시정원가꾸기(Urban Gardening)를 재발견하는 과정으로, 자생적 도심주거지 해방촌에서 나타나는 도시정원가꾸기의 이해와 장소적 특성 고찰을 통해 현대적 의미의 도시정원이 단독주택지 주민들의 삶과 연계하여 물리적 환경 개선과 지역 주민들간 관계 형성을 견고하게 하는 매개로서 기능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연구대상지인 해방촌(解放村)은 자생적으로 형성된 단독주택지지역으로, 1940년대 후반 도시빈민의 임시 정착지로 형성되었으나 '60년대 주거지 양성화와 '70년대~'90년대 자력 재개발사업에 의한 현지 개량을 거치면서 서울 도심의 대표적인 서민 주거지로 자리 잡았다. 특히 이 지역은 용산 미군부대와 남산으로 둘러싸여 섬처럼 존재하는 지리적 여건을 지니며 주거지 개발의 붐에서 비켜 있었으므로 다른 도심주거지에 비해 물리적 환경변화가 적고 주민들 역시 오랜 시간동안 지역에서 거주해온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을 바탕으로 해방촌을 크게 3개의 권역으로 나누고, 도시 조직과 주거형태 변화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전개된 도시정원가꾸기의 특징과 일상문화를 면밀히 관찰하였다. 서울민의 대중적 삶이 적층되어 있는 해방촌의 도시정원가꾸기는 근 현대 주거사의 변천과 생활상 변화에 따라 다양한 공간과 속성으로 변용, 진화해 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들 장소는 고밀화 된 주거지에서 발현된 자연-정원에 대한 주민들에 욕망의 표현이며, 가꾸기를 통해 드러나는 참여의 장, 실천적 행위의 장소이다. 지역 주민들의 삶의 양식이 누적된 독특한 일상생활문화로서 지역 고유의 경관을 형성하고 있다. 주거와 마당-정원의 원형적 관계가 남아있는 단독주택지에서 도시정원은 반사적 공간의 공공적 공유가 발생하는 특성이 나타나며, 중층적 공간 구조 사이에서 창조적인 공간 사용을 발견한다. 협소한 대지의 효율적 공간 활용으로 나타나는 도시정원은 지역 주민들의 교류를 촉발하는 역할로서 마이크로 규모의 녹지 공간일 뿐만 아니라 복잡한 구조로 만들어진 정원의 도시 이미지를 형성한다. 도시정원에 대한 관심은 도시에서의 먹거리 생산이라는 역할을 넘어 건강과 취미, 교육, 공동체 회복 등 도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측면과 닿아 있다. 일상문화로서의 도시정원가꾸기는 사소한 다수가 발휘하는 고유한 역량과 독특한 특성에 대한 재발견으로 일상생활문화로서의 공간 활용과 장소에 내재된 가능성, 가치의 중요성을 다시금 상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urban gardening and garden culture in residential area as an everydayness that has been overlooked during the modern period urbanization and investigates the meaning and value of urban gardening from the perspective of urban formations and growth in spontaneous urban residenti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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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동안 학계에서 통용되어온 관점은 우리의 정원문화가 근대화를 거치면서 발전되지 못하고 단절되었다는 것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본고는 일상에 스며들어 있는 도시정원가꾸기를 우리의 거주공간, 삶의 장소와 연관시켜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쉽게 간과되고 주목받지 못했던 텃밭과 화분가꾸기 등의 행위들을우리의 보편적인 대중문화로서의 도시정원으로 바라보기 위한시도로서, 오래된 단독주택지인 해방촌에서 나타나는 일상문화로서의 도시정원가꾸기로 해석했다.
  • 본 연구는 자생적 도심주거지 해방촌에서 나타나는 일상적 삶의 장소문화로서의 도시정원가꾸기를 고찰하고, 장소적 특성을 파악해 본다. 원형적 주거 내·외부 공간의 관계가 남아있는 단독주택지에서 도시조직·주거건축 형태 변화에 따라 다르게 분화한 도시정원들이 지역 주민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관계를 파악하여, 일상문화로서의 도시정원가꾸기를 통해 도심주거지의 물리적 주거환경 개선과 지역단위 커뮤니티의 활성화 가능성을 시사점으로 도출한다.
  • 연구를 통해 도심 주거지에서 나타나는 도시정원 가꾸기의 실용적이고, 창조적인 공간이용과 기능적인 특성을 밝혔다. 특히 기존의 도심 주거지에서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개발 지향적인 시각의 대안으로서, 일상의 삶이 적층되어 있는 미세한 공간의 의의와 가치를 재고찰해 보았다.
  • 연구를 통해 도심 주거지에서 나타나는 도시정원 가꾸기의 실용적이고, 창조적인 공간이용과 기능적인 특성을 밝혔다. 특히 기존의 도심 주거지에서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개발 지향적인 시각의 대안으로서, 일상의 삶이 적층되어 있는 미세한 공간의 의의와 가치를 재고찰해 보았다. 국가적으로 새롭게 추진되고 있는 도심 저층주거지의 도시재생의 기초는 이러한 일상문화의 공간 활용과 장소에서 출발해야 한다.

가설 설정

  • 해방촌 일대는 대상지 내에서도 영역별로 개발 유무 및 시점에 따라 필지-길의 형태와 주거건축물의 형태가 다르게 나타난다(Seo, 2009). 주거의 외부공간으로서 마당의 유무 및 형태와 주거-길의 관계도 그에 따라서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며, 도시 조직과 공간의 형태에 따른 주민들 일상의 도시정원가꾸기 양상 역시 달리 나타난다는 가설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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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방촌은 어떤 장소인가? 해방촌은 폐쇄적 지역구조로 인하여 변화, 발전의 속도가 더디게 나타나면서 지역 형성 초기의 전통적 삶의 방식과 풍경이 남아있는 장소이다(Jun et al., 2008).
주거지 고밀화에 따라 변화된 내용은 무엇인가? 주거지 고밀화에 따라 녹지 환경이 줄어들면서, 도리어 개인의 주거공간에서 자연성을 희구하고 정원 공간의 형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망이 드러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단독주택 지붕의 곳곳에는 여지없이 옥상정원이 만들어져 있다.
해방촌은 전통적 삶의 방식이 왜 남아있나요? , 2008). 이는 도시속의 섬처럼 존재하게 된 지리적 특성에서도 기인하지만, 70~80년대 군사시설 인근 지역에 대한 배타적인 분위기에서 상당히 폐쇄적인 성향을 띄었기 때문이다. 소극적인 물리적 변화와 폐쇄적인 지역의 접근성은 지역의 더딘 변화를 초래하여, 해방촌 주민들의 삶에는 여전히 옛 방식의 토착적이고, 토속적인 정겨운 풍경들이 남아있다(Kang and Joo,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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