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가치 관점에서의 친환경 수산물 제품 만족도의 선행요인 분석: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Antecedents of satisfaction of eco-friendly seafood: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4 no.2, 2013년, pp.51 - 68  

강성호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  허원무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  박경도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consumption value affects customer satisfaction toward eco-friendly seafood products. Moderating role of gender is also examined. For empirical validation of our model, data were collected from a cross-sectional survey of 307 consumers in the South Ko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 구조를 분석하고, 이러한 소비가치가 친환경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성별에 따라 친환경 제품의 소비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첫째, 최근의 연구들은 소비자의 환경문제에 대한 개인적 가치(personal values)를 소비자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태도와 친환경 제품의 구매행동을 파악하는 중요한 변수로 활용해 왔다(Follows and Jobber, 2000; MacInnis, 2004; Schultz and Zelezny, 1998). 반면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가치보다 좀 더 구체적인 개념인 소비가치를 이용해서 친환경 제품의 사용과 이용에 대한 동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미국과 영국 소비자의 약 60%가 제품을 구입할 때 환경관련 사항을 고려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Ottman, 1992), 친환경 제품에 대한 구매 동기 파악을 가능케 하는 소비가치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한 일일 것이다.
  • 본 연구는 구체적인 친환경 소비맥락에서 친환경 소비자의 특성과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소비가치(consumption value)이론 관점에서 조망하고자 한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선택할 때 자신에게 제공되는 다양하고 독립된 가치를 기준으로 삼는데 이를 소비가치라고 한다(Seth et al.
  • 본 연구는 친환경 제품의 소비가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친환경 수산물 제품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 소비가치의 주효과와 소비가치와 성별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 친환경 제품의 구매행동은 환경에 대한 배려, 재활용 · 재생, 생태환경에 대한 관심에 기반을 둔 제품 소비와 관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Mostafa, 2007), 친환경 제품의 소비가치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weeney and Soutar(2001)가 제시한 소비가치의 분류 기준인 정서적 소비가치(emotional consumption value), 사회적 소비가치(social consumption value), 기능적 소비가치(functional consumption value)의 세 가지 차원에서 친환경 제품의 소비가치를 논의하였다. 그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표적인 친환경 제품이라 할 수 있는 친환경 수산물을 연구대상으로 삼고자 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친환경 수산물 제품의 시장성장률은 최근 2년간 약 400%에 육박하고 있는데(Chosun Ilbo, 2012), 국내 전체 친환경 제품들의 평균 성장률이 최근 10년간 평균 약 20%에 머무르고 있다는 사실(Korea Environment Industry Technology Institute, 2012)에 비추어 볼 때 친환경 수산물 제품은 친환경 제품군의 성장을 대표하는 상품군이라고 할 수 있다.
  • 이와 더불어 성별에 따라 친환경 제품의 소비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성별에 따른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와 구매동기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 구조를 분석하고, 이러한 소비가치가 친환경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성별에 따라 친환경 제품의 소비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성별에 따른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와 구매동기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친환경 수산물 제품의 정서적 소비가치는 친환경 수산물 제품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친환경 수산물 제품의 사회적 소비가치는 친환경 수산물 제품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친환경 수산물 제품의 기능적 소비가치는 친환경 수산물 제품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 친환경 수산물 제품에 대한 정서적 소비가치가 친환경 수산물 제품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2: 친환경 수산물 제품에 대한 사회적 소비가치가 친환경 수산물 제품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3: 친환경 수산물 제품에 대한 기능적 소비가치가 친환경 수산물 제품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 친환경 수산물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친환경 수산물 제품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이 환경문제를 직접적인 피해로 자각하게된 계기는? 지구의 온난화와 이상기후 증상, 오존층 파괴, 심각한 매연 및 수질 악화와 같은 다양한 환경문제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게 되면서 소비자들은 환경문제를 직접적인 피해로 자각하게 되었고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도 커지게 되었다(Kang and Hur, 2012). 이러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구매활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져 제품 구매시 환경보호와 관련된 속성에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친환경 제품에 대한 마케팅에도 매출이 만족할만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은 어디에 기인하는가? 하지만 기업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만족할만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데(Kim, 2006), 이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 간의 불일치에 기인한다(Zinkhan and Carlson, 1995). 친환경적 구매와 소비가 사회적 측면에서 중요하더라도 친환경 제품이 소비자들의 기대수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시장에서 외면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친환경 수산물을 연구대상으로 삼는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표적인 친환경 제품이라 할 수 있는 친환경 수산물을 연구대상으로 삼고자 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친환경 수산물 제품의 시장성장률은 최근 2년간 약 400%에 육박하고 있는데(Chosun Ilbo, 2012), 국내 전체 친환경 제품들의 평균 성장률이 최근 10년간 평균 약 20%에 머무르고 있다는 사실(Korea Environment Industry Technology Institute, 2012)에 비추어 볼 때 친환경 수산물 제품은 친환경 제품군의 성장을 대표하는 상품군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친환경 수산물 제품은 가구 구성원들이 다함께 소비하는 제품으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표현하는 대표적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D’Souza et al., 2006). 따라서 친환경 수산물 제품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적합한 연구대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0)

  1. Ahn, K. H. and Lim, B. H. (2005), Marketing Research, 3rd ed., Hakhyeonsa. 

  2. Animal and Plant Quarantine Agency (2013), "Fisheries Safety," accessed September 13, 2013 [available at http://ww.qia.go.kr/ marinePro/qnc/fish_bio_sum.jsp]. 

  3. Agarwal, B. (2000), "Conceptualizing Environmental Collective Action: Why Gender Matter," Cambridge Journal of Economics, 24 (3), 283-310. 

  4. Albaum, Gerald, Kenneth G. Baker, George C. Hozier, and Robert D. Rogers (2002), "Smoking Behavior, Information Sources, and Consumption Values of Teenagers: Implications for Public Policy and Other Intervention Failure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36 (1), 50-76. 

  5. Alwitt, L. F. and Ida E. B. (1993), "Understanding the Link between Environmental Attitudes and Consumer Product Usage: Measuring the Moderating Role of Attitude Strength,"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0 (1), 189-194. 

  6. Anderson, J. C. and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 (3), 411-423. 

  7. Bagozzi, R. P. and Yi, Y.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 (1), 74-94. 

  8. Bord, R. J. and R. E. O'CONNOR (1997), "The Gender Gap in Environmental Attitudes: The Case of Perceived Vulnerability to Risk," Social Science Quarterly, 78 (4), 830-840. 

  9. Chen, Y. S. (2010), "The Drivers of Green Brand Equity: Green Brand Image, Green Satisfaction, and Green Trust," Journal of Business Ethics, 93 (2), 307-319. 

  10. Chen-Yu, J. H. and Seock, Y. K. (2002), "Adolescents'Clothing Purchase Motivations, Information Sources, and Store Selection Criteria: A Comparison of Male/Female and Impulse/ Nonimpulse shoppers,"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31 (1), 50-77 

  11. Chosun Ilbo (2012), "Halibut Featured Eco-Friendly Mark: Luxury Fisheries Open the Blue Ocean," accessed December 11, 2012 [available at http://biz.chosun. com/site/data/html_dir/2012/12/09/ 2012120901054.html]. 

  12. Cohen, J. and Cohen, P. (1975), Applied Multiple Regression/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Lawrence Erlbaum. 

  13. Cornwell, T. B. and Schwepker, C. H. (1995), Ecologically Concerned Consumers and Their Product Purchases, in Environmental Marketing: Strategies, Practice, Theory and Research, M. J. Polonsky and A. T. Mintu-Wimsatt. eds.(p.119-154): The Haworth Press. 

  14. Davidson, D. J. and Wiluam R. Freudenburg (1996), "Gender and Environmental Risk Concerns: A Review and Analysis of Available Research," Environment and Behavior, 28 (3), 302-339. 

  15. Diamantopoulos, Adamantios, Bodo B. Schlegelmilch, Rudolf R. Sinkovics, and Greg M. Bohlen (2003), "Can Socio-demographics Still Play a Role in Profiling Green Consumers? A Review of the Evidence and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6 (6), 465-480. 

  16. D'Souza, Clare, Mehdi Taghian, and Peter Lamb (2006),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Environmental Labels on Consumers," Corporate Communications: An International Journal, 11 (2), 162-173. 

  17. D'Souza, Clare, Mehdi Taghian, and Rajiv Khosla (2007), "Examination of Environmental Beliefs and Its Impact on the Influence of Price, Quality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with Respect to Green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argeting, Measurement and Analysis for Marketing, 15 (2), 69-78. 

  18. Eagles, P. F. J. and S. Muffitt (1990), "An Analysis of Children's Attitudes toward Animals,"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1 (3), 41-44. 

  19. Edwards, Jeffrey R. and Lisa Schurer Lambert (2007), "Methods for Integrating Moderation and Mediation: A General Analytical Framework Using Moderated Path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2 (1), 1-22. 

  20. Ellen, Pam Scholder, Joshua Lyle Wiener, and Cathy Cobb-Walgren (1991), "The Role of Perceived Consumer Effectiveness in Motivating Environmentally Conscious Behaviors," Journal of Public Policy & Marketing, 10 (2), 102-117. 

  21. Follows, S. B. and Jobber, D. (2000), "Environmentally Responsible Purchase Behaviour: A Test of a Consumer Model,"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4 (5/6), 723-746. 

  22. Hirschman, E. C. and M. B. Holbrook (1982),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 46 (3), 92-101. 

  23. Hur, W. M., Kim, J. and Park, K. D. (2007), "A study on the Impact of Consumption Value on Buying Behavior of Digital Convergence Product,"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10 (3), 458-485. 

  24. Hur, W. M. and Ahn, J. H. (2009), "The Empirical Research on Relationship of Consumption Value, Satisfaction, Trust, Loyalty of Green Product in Elderly Consumer,"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29 (1), 195-213. 

  25. Hwang, M. and Jung, H. (2007), "The Study on the Emotional Consumption Value: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with Consumer Innovativeness, New Product Acceptance and Emotional Consumption Value Factor," Advertising Research, 77 (Winter), 145-172. 

  26. Jain, S. K. and Kaur, G. (2006), "Role of Sociodemographics in Segmenting and Profiling Green Consumers: An Exploratory Study of Consumers in India," Journal of International Consumer Marketing, 18 (3), 107-146. 

  27. Jones, T. O. and Sasser, W. E. (1995),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73 (6), 88-99. 

  28. Kamakura, W. A. and Mazzon, J. A. (1991), "Value Segmentation: A Model for the Measurement of Values and Value System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8 (2), 208-218. 

  29. Kang, S. and Hur, W. M. (2012), "Investigating the Antecedents of Green Brand Equity: A Sustainable Development Perspectiv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nvironmental Management, 19 (5), 306-316. 

  30. Kim, G. W. and Jang, Y. S. (1013), "The Influence of Consumer Knowledge on Seafood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 Focus on Consumers Visiting to Discount Stores,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stration, 44 (1), 91-103. 

  31. Kim, Y. (2006), "A Model of the Antecedents of Consumers' Green Purchase Behavior," Korean Journal of Marketing, 8 (2), 1-26. 

  32. Korea Environment Industry Technology Institute (2012), "Increase the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Certificated Environmental Mark," accessed November 3, 2012 [available at http://www.me.go.kr/web/286/me/common/board/detail.do?boardIdnotice_02&decoratorme&idx184748]. 

  33. Kukje Newspaer (2011), "Increased the Eco-Friendly Fisheries for accident of Nuclear Generation in Japan," accessed November 9, 2011[available at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200&key20111018.22017193308]. 

  34. Lee, K. (2009), "Gender Differences in Hong Kong Adolescent Consumer's Green Purchasing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26 (2), 87-96. 

  35. Lee, S. H., Lee, R. and Jung, S. Y. (2003), "The Effects of Variables on Fashion Luxury Brand Purchasing Behavio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7 (11), 1241-1251. 

  36. MacInnis, D. (2004), "Where Have All the Papers Gone?" ACR News, Spring, 1-3. 

  37. Maeil Business Newspaper (2009), "Blow the Eco-Friendly Fever," accessed October 23, 2009 [available at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9&no335676. 

  38. Maker, C. (2008), "Will Consumers Really Pay for a Green Conscience?" Highbeam Business, May, 20-23. 

  39. Mohai, P. (1990), "Black Environmentalism," Social Science Quarterly, 71 (4), 744-765. 

  40. Moliner, Miguel A., Javier Sanchez, Rosa M. Rodriguez, and Luis Callarisa (2007), "Perceived Relationship Quality and Post-Purchase Perceived Value: An Integrative Framework,"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1 (11/12), 1392-1422. 

  41. Momsen, J. H. (2000), "Gender Differences in Environmental Concern and Perception," Journal of Geography, 99 (2), 47-56. 

  42. Mostafa, M. M. (2007), "Gender Differences in Egyptian Consumers' Green Purchase Behaviour: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Knowledge, Concern and Attitud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1 (3), 220-229. 

  43. Naumann, E. and Giel, K. (1995), Customer Satisfaction Measurement and Management: Using the Voice of the Customer, Thomson Executive Press. 

  44. Noh, J. (1996), "The Relevance of Ecologically Concerned Behavior and Lifestyl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2 (1), 1-18. 

  45. Nowlis, S. M. and Simonson, I. (1996), "The Effect of New Product Features on Brand Choi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3 (1), 36-46. 

  46. Nu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47. Oliver, R. L. and Swan, J. E. (1989),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A Field Survey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53 (2), 21-35. 

  48. Ottman, J. (1992), "Sometimes Consumers Will Pay More to Go Green," Marketing News, 26 (6), 16. 

  49. Parasuraman, A. (1997), "Reflections on Gaining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Customer Valu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5 (2), 154-161. 

  50. Pihlstrom, M. and Brush, G. J. (2008), "Comparing the Perceived Value of Information and Entertainment Mobile Services," Psychology & Marketing, 25 (8), 732-755. 

  51. Pope, N. (1998), "Consumption Values, Sponsorship Awareness and Product Use,"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7 (2), 124-136. 

  52. RetailMagazine (2008), "Consumer Survey: The Change of Consumption Behavior Concerning Environment," November, 70-72. 

  53. Rios, Francisco J. Montoro, Teodoro Luque Martinez, Francisca Fuentes Moreno, and Paloma Canadas Soriano (2006), "Improving Attitudes toward Brands with Environmental Associations: An Experimental Approach,"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23 (1), 26-33. 

  54. Roberts, J. A. (1996), "Green Consumers in the 1990s: Profile and Implications for Advertis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36 (3), 217-231. 

  55. Schultz, P. W. and Zelezny, L. C. (1998), "Values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 A Five-Country Surve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29 (4), 540-558. 

  56. Sheth, Jagdish N., Bruce I. Newman and Barbara L. Gross (1991),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 (2), 159-170. 

  57. Sirgy, M. J. (1982), "Self-Concept in Consumer Behavior: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 (3), 287-300. 

  58. So, W. H. and Kim, H. K. (2013), "Effects of the Enterprise Image in Korean Processed Marine Product Industry on Consumer's Product Evaluation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stration, 44 (1), 1-14. 

  59. Stern, P. C. (1992), "What Psychology Knows about Energy Conservation," American Psychologist, 47 (10), 1224-1232. 

  60. Stern, P. C., Linda Kalof, Thomas Dietz, and Gregory A. Guagnano (1995), "Values, Beliefs, and Proenvironmental Action: Attitude Formation toward Emergent Attitude Object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5 (18), 1611-1636. 

  61. Straughan, R. D. and Roberts, J. A. (1999), "Environmental Segmentation Alternatives: A Look at Green Consumer Behavior in the New Millennium,"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6 (6), 558-575. 

  62. Swait, J. and Sweeney, J. C. (2000), "Perceived Value and Its Impact on the Choice Behavior in a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7 (2), 77-88. 

  63. Sweeney, J. C. and Soutar, G. N. (2001),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77 (2), 203-220. 

  64. Tikka, Paivi M., Markku T. Kuitunen, and Salla M. Tynys (2000), "Effects of Educational Background on Students' Attitudes, Activity Levels, and Knowledge Concerning the Environment,"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1 (3), 12-19. 

  65. Walters, D. and Lancaster, G. (1999), "Value-Based Marketing and Its Usefulness to Customers," Management Decision, 37 (9), 697-708. 

  66. Westbrook, R. A. and Oliver, R. L. (1981), "Developing Better Measures of Consumer Satisfaction: Some Preliminary Result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8 (1), 94-99. 

  67. Woodruff, R. B. and Gardial, S. F. (1996), Know Your Customer: New Approaches to Customer Value and Satisfaction, Blackwell. 

  68. Zelezny, L and Bailey, M. (2006), "A Call for Women for Lead a Different Environmental Movement," Organization & Environment, 19 (1), 103-109. 

  69. Zelezny, Poh Pheng Chua, and Christina Aldrich (2000), "New Ways of Thinking About Environmentalism: Elaborating on Gender Differences in Environmentalism," Journal of Social Issues, 56 (3), 443-457. 

  70. Zinkhan, G. M. and Carlson, L. (1995), "Green Advertising and the Reluctant Consumer," Journal of Advertising, 24 (2), 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