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천광산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위한 지형경사가 고려된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생성 방법 Creation of Vector Network Data with Considering Terrain Gradient for Analyzing Optimal Haulage Routes of Dump Trucks in Open Pit Mines원문보기
최근까지 노천광산을 대상으로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수행한 연구들은 주로 래스터 자료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래스터 자료는 격자 해상도에 따라 운반경로가 zigzag 형태로 심하게 왜곡될 수 있으며, 경로의 위상관계를 고려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벡터 네트워크 자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으나,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성능 변화 특성이 최적 운반경로 분석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천광산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위해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속도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생성 방법을 제시하였다. 수치지형모델 제작, 운반도로 디지타이징, 지형 경사도 계산, 경사도를 반영한 트럭의 이동속도 및 이동시간 계산 순으로 자료의 생성 작업이 진행된다. 제시한 벡터 네트워크 자료 생성 방법의 적용성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도네시아 파시르 석탄노천광산의 로또 남부 채광장을 대상으로 간단한 사례연구를 수행한 결과, 제시한 방법이 ArcGIS Network Analyst 소프트웨어와 쉽게 호환이 가능하며, 최적 운반경로 분석시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속도 변화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근까지 노천광산을 대상으로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수행한 연구들은 주로 래스터 자료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래스터 자료는 격자 해상도에 따라 운반경로가 zigzag 형태로 심하게 왜곡될 수 있으며, 경로의 위상관계를 고려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벡터 네트워크 자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으나,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성능 변화 특성이 최적 운반경로 분석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천광산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위해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속도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생성 방법을 제시하였다. 수치지형모델 제작, 운반도로 디지타이징, 지형 경사도 계산, 경사도를 반영한 트럭의 이동속도 및 이동시간 계산 순으로 자료의 생성 작업이 진행된다. 제시한 벡터 네트워크 자료 생성 방법의 적용성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도네시아 파시르 석탄노천광산의 로또 남부 채광장을 대상으로 간단한 사례연구를 수행한 결과, 제시한 방법이 ArcGIS Network Analyst 소프트웨어와 쉽게 호환이 가능하며, 최적 운반경로 분석시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속도 변화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Previous studies for analyzing optimal haulage routes of dump trucks in open pit mines mostly used raster data. However, the raster data has several problems in performing optimal route analyses: (1) the jagged appearance of haulage roads according the cell resolution often causes overestimation of ...
Previous studies for analyzing optimal haulage routes of dump trucks in open pit mines mostly used raster data. However, the raster data has several problems in performing optimal route analyses: (1) the jagged appearance of haulage roads according the cell resolution often causes overestimation of the travel cost; (2) it difficult to trace the topological relationships among haulage roads. These problems can be eliminated by using vector network data, however a new method is required to reflect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dump truck according to terrain gradient changes. This study presents a new method to create vector network data with the consideration of terrain gradient for analyzing optimal haulage routes of dump trucks in open pit mines. It consists of four procedures: (a) creating digital elevation models, (b) digitizing haulage road networks, (c) calculating the terrain gradient of haulage roads, and (d) calculating the average speed and travel time of a dump truck along haulage roads. A simple case study at the Roto South pit in the Pasir open pit coal mine, Indonesia is also presented to provide proof that the proposed method is easily compatible to ArcGIS Network Analyst software and is effective in finding optimal haulage routes of dump trucks with considering terrain gradient in open pit mines.
Previous studies for analyzing optimal haulage routes of dump trucks in open pit mines mostly used raster data. However, the raster data has several problems in performing optimal route analyses: (1) the jagged appearance of haulage roads according the cell resolution often causes overestimation of the travel cost; (2) it difficult to trace the topological relationships among haulage roads. These problems can be eliminated by using vector network data, however a new method is required to reflect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dump truck according to terrain gradient changes. This study presents a new method to create vector network data with the consideration of terrain gradient for analyzing optimal haulage routes of dump trucks in open pit mines. It consists of four procedures: (a) creating digital elevation models, (b) digitizing haulage road networks, (c) calculating the terrain gradient of haulage roads, and (d) calculating the average speed and travel time of a dump truck along haulage roads. A simple case study at the Roto South pit in the Pasir open pit coal mine, Indonesia is also presented to provide proof that the proposed method is easily compatible to ArcGIS Network Analyst software and is effective in finding optimal haulage routes of dump trucks with considering terrain gradient in open pit min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형경사를 고려한 운반도로 벡터 네트워크 자료를 생성 방법이 ArcGIS Network Analyst 소프트웨어에서 적용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고, 노천광산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시 기존의 벡터 네트워크 자료 생성 방법과 어떠한 결과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간단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노천광산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위해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속도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생성 방법을 제시하였다. 자료의 생성 방법은 수치지형모델 제작, 운반도로 디지타이징, 지형 경사도 계산 및 입력, 경사도를 반영한 트럭의 이동속도 및 이동시간 계산 순으로 진행되는 4단계의 작업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간선들에 가중치 값을 합리적으로 할당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성능 변화 특성을 방향성 그래프 간선들의 가중치 값에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 속도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벡터 네트워크 자료를 생성하기 위하여 Fig. 2와 같은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방법은 총 4단계의 절차로 구성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노천광산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위해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 속도 변화가 고려된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생성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제시된 방법으로 생성한 노천광산의 운반 도로 벡터 네트워크 자료와 ArcGIS Network Analyst (http://www.
본 연구의 목적은 노천광산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위해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 속도 변화가 고려된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생성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제시된 방법으로 생성한 노천광산의 운반 도로 벡터 네트워크 자료와 ArcGIS Network Analyst (http://www.esri.com/software/arcgis/extensions/netwo rkanalyst)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노천광산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에 관한 간단한 사례연구를 수행 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4. Optimal haulage routes of dump trucks determined by ArcGIS Network Analyst and vector network data with considering terrain gradient. (a) Uphill movement.
노천광산의 고해상도 위성영상이나 광산도면을 기본 지도(base map)로 사용하여 채광장 사면, 하단 작업장, 폐석장 등에 조성된 덤프트럭의 운반도로를 디지타이징하여 선(polyline) 형식의 벡터 네트워크 자료를 작성한다. 여기서 운반도로는 하나의 선으로 표시되며, 이러한 선들의 조합으로 전체 운반도로 네트워크가 형성된다.
디지타이징된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간선별 지형 경사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각 정점들의 고도 값을 수치지형모델을 이용하여 추출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ArcGIS 소프트웨어의 ‘Feature Vertices to Point’ 기능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정점들을 점(point) 형식의 벡터 자료로 저장하였다.
제시된 방법으로 생성한 노천광산의 운반도로 벡터 네트워크 자료를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를 분석을 위해 활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ArcGIS Network Analyst를 이용하여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ArcGIS Network Analyst는 최단 경로 분석, 여러 위치를 경유해야 하는 운송 차량의 가장 효율적인 경로 설정, 최근접 시설의 위치 파악, 시설의 최적 위치 결정 등의 최적화 문제에 사용되는 벡터 네트워크 자료 기반의 GIS 공간 분석 도구이다.
반면, 디지타이징 작업의 정밀도가 지나치게 낮으면 최적 운반경로 분석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정점 사이의 간격을 최대 100 m로설정하여 디지타이징을 수행하였다. 즉, 정점과 정점을 연결하는 간선의 길이는 100 m를 넘지 않는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ArcGIS 소프트웨어의 ‘Feature Vertices to Point’ 기능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정점들을 점(point) 형식의 벡터 자료로 저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노천광산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위해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속도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생성 방법을 제시하였다. 자료의 생성 방법은 수치지형모델 제작, 운반도로 디지타이징, 지형 경사도 계산 및 입력, 경사도를 반영한 트럭의 이동속도 및 이동시간 계산 순으로 진행되는 4단계의 작업으로 구성된다. 제시된 벡터 네트워크 자료 생성 방법의 적용성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도네시아 파시르 석탄 노천광산의 로또 남부 채광장을 대상으로 간단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제시된 방법은 총 4단계의 절차로 구성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노천광산의 수치지형도를 이용하여 수치지형모델 (digital elevation model)을 제작하며, 두 번째 단계에 서는 채광장에 조성된 운반도로를 벡터 네트워크 자료로 표현하기 위해 디지타이징(dizitizing)을 수행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디지타이징된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구간별 경사도를 계산하며, 마지막 단계에서는 경사도에 따른 트럭의 이동 속도와 시간을 계산하여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속성 테이블에 입력한다.
4는 지형경사를 고려하여 생성한 연구지역의 운반도로 벡터 네트워크 자료를 ArcGIS Network Analyst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이다. 폐석을 실은 100톤 덤프트럭(실차)이 채광장 내부의 두 곳의 적재 지점으로부터 서쪽과 동쪽에 위치한 폐석장까지 상향 이동하는 최적 운반경로(Fig. 4a)와 폐석을 실지 않은 100톤 덤프트럭(공차)이 서쪽과 동쪽 두 곳의 폐석장으로부터 내부의 적재지점까지 하향 이동하는 최적 운반경로(Fig. 4b)가 지도상에 표시되어 있다. 서쪽 폐석장과 연결된 최적 운반경로의 경우에는 실차의 상향 이동경로(Route A in Fig.
대상 데이터
사례연구 지역에 관한 설명은 Choi 등(2007)과 Sunwoo 등 (2007)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본 사례연구의 목적이 간단한 예제를 통해 제시된 방법의 적용성과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었기 때문에,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생성을 위해 필요한 광산도면, 수치지형모델, 운반도로의 경사에 따른 100톤 트럭의 이동속도 측정자료(Table 2)는 Choi 등(2007)에 제시된 2007년 당시 수집된 자료들을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별도의 추가적인 현장방문과 자료조사는 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사례연구의 결과가 현재의 파시르 노천광산 현장의 상황을 반영하지는 않는다.
본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개발사업 “국내 석회석광 적용 자동차 경량화 광물 원료 등 미래 자원화 기술 실증화 연구(과제번호: 2013T100100021)” 를 수행하는 대성엠디아이(주)의 2013년 기술정보 수집 연구용역비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사례연구 지역은 인도네시아 파시르 석탄 노천광산의 로또 남부(Roto South) 채광장으로 설정하였다. 사례연구 지역에 관한 설명은 Choi 등(2007)과 Sunwoo 등 (2007)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자료의 생성 방법은 수치지형모델 제작, 운반도로 디지타이징, 지형 경사도 계산 및 입력, 경사도를 반영한 트럭의 이동속도 및 이동시간 계산 순으로 진행되는 4단계의 작업으로 구성된다. 제시된 벡터 네트워크 자료 생성 방법의 적용성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도네시아 파시르 석탄 노천광산의 로또 남부 채광장을 대상으로 간단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제시된 방법으로 생성된 자료는 ArcGIS Network Analyst 소프트웨어와 쉽게 호환이 가능하며, 노천광산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시에도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속도 변화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능/효과
제시된 벡터 네트워크 자료 생성 방법의 적용성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도네시아 파시르 석탄 노천광산의 로또 남부 채광장을 대상으로 간단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제시된 방법으로 생성된 자료는 ArcGIS Network Analyst 소프트웨어와 쉽게 호환이 가능하며, 노천광산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시에도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속도 변화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조적으로 기존의 방법으로 지형경사를 고려하지 않고 생성한 벡터 네트워크 자료는 덤프트럭의 상향 이동과 하향 이동시 발생하는 속도의 변화를 최적 운반경로 분석시 반영할 수 없었다.
운반도로의 지형경사가 고려되지 않아 상, 하향 방향에 관계없이 연구지 역에서 허용된 덤프트럭의 최고 이동속도인 40 km/ hour를 평균 이동속도로 설정하여 소요시간을 산정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의 방법으로는 지형경사에 따라 달라지는 덤프트럭의 속도 변화를 최적 운반경로 분석시 반영할 수 없으며, 이를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생성방법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b)보다 급경사 구간이 적은 것을 확인할수 있다. 본 사례연구에서 사용한 운반도로의 경사에 따른 100톤 트럭의 이동속도 측정자료(Table 2)를 보면 상향 이동시에는 운반경로의 경사가 급할수록 이동속도가 느려져서 12% 경사 이상에서는 10 km/hour의 속도로 이동하게 되지만, 하향 이동시에는 운반도로의 경사가 급할수록 이동속도가 빨라져서 4% 경사 이상이 되면 최고 속도인 40 km/hour를 유지하면서 이동하게 된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급경사 구간의 비중이 적은 Fig.
ArcGIS Network Analyst를 활용하는 절차는 크게 벡터 네트워크 자료에 위상관계에 대한 정보를 추가하는 네트워크 빌드(build) 과정과 출발지점과 도착지점 간의 최적 경로를 결정하는 네트워크 분석 과정 순으로 진행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법으로 생성한 운반도로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속성 테이블에는 간선을 구성하는 정점들의 고도 값이 입력되어 있으므로, 수평면상의 같은 위치에 존재하는 서로 다른 정점이 같은 고도 값을 갖는 경우에는 교차로로 정의하며 다른 고도 값을 갖는 경우에는 고가도로로 정의하여 위상관계에 관한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ArcGIS Network Analyst의 ‘New Network Dataset’ 마법사 기능을 사용하면 쉽게 처리할 수 있다.
06 km 길이의 운반경로가 선택되었고, 소요시간은 6분으로 분석되었다(Table 3). 분석된 최적 운반경로의 출발지점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지형 고도의 변화를 살펴보면 실차의 상향 이동경로(Fig. 5a)가 공차의 하향 이동경로(Fig. 5b)보다 급경사 구간이 적은 것을 확인할수 있다. 본 사례연구에서 사용한 운반도로의 경사에 따른 100톤 트럭의 이동속도 측정자료(Table 2)를 보면 상향 이동시에는 운반경로의 경사가 급할수록 이동속도가 느려져서 12% 경사 이상에서는 10 km/hour의 속도로 이동하게 되지만, 하향 이동시에는 운반도로의 경사가 급할수록 이동속도가 빨라져서 4% 경사 이상이 되면 최고 속도인 40 km/hour를 유지하면서 이동하게 된다.
후속연구
그러나 4단계의 절차로 구성된 자료 생성 방법을 통해 벡터 네트워크 자료가 지형의 변화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도로의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속도 변화를 최적 운반경로 분석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는 측면에서 기존에 일반적으로 사용 되는 벡터 기반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과 차별성을 가진다. 따라서 자연지형과 비교할 때 지형기복이 심한 노천광산에서는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시 지형 경사를 고려할 수 있는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생성 방법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물론 실제 노천광산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형 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속도 변화 이외에도 차량 운영과 관련한 다양한 제약조건들을 추가적으로 검토하고, 최적 운반경로 분석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제시된 방법으로 생성한 노천광산의 운반도로 벡터 네트워크 자료를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를 분석을 위해 활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ArcGIS Network Analyst를 이용하여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물론 실제 노천광산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형 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속도 변화 이외에도 차량 운영과 관련한 다양한 제약조건들을 추가적으로 검토하고, 최적 운반경로 분석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향후 연구를 통해 현장의 운영 조건을 추가적으로 반영한다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이 노천광산 운반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벡터 네트워크 자료를 사용할 경우, 어떤 것이 필요한가?
그러나 래스터 자료는 격자 해상도에 따라 운반경로가 zigzag 형태로 심하게 왜곡될 수 있으며, 경로의 위상관계를 고려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벡터 네트워크 자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으나,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성능 변화 특성이 최적 운반경로 분석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천광산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위해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속도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생성 방법을 제시하였다.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생성 방법의 작업진행 순서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노천광산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위해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속도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벡터 네트워크 자료의 생성 방법을 제시하였다. 수치지형모델 제작, 운반도로 디지타이징, 지형 경사도 계산, 경사도를 반영한 트럭의 이동속도 및 이동시간 계산 순으로 자료의 생성 작업이 진행된다. 제시한 벡터 네트워크 자료 생성 방법의 적용성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도네시아 파시르 석탄노천광산의 로또 남부 채광장을 대상으로 간단한 사례연구를 수행한 결과, 제시한 방법이 ArcGIS Network Analyst 소프트웨어와 쉽게 호환이 가능하며, 최적 운반경로 분석시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이동속도 변화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래스터 자료의 한계는 무엇인가?
최근까지 노천광산을 대상으로 덤프트럭의 최적 운반경로 분석을 수행한 연구들은 주로 래스터 자료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래스터 자료는 격자 해상도에 따라 운반경로가 zigzag 형태로 심하게 왜곡될 수 있으며, 경로의 위상관계를 고려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벡터 네트워크 자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으나, 지형경사에 따른 덤프트럭의 성능 변화 특성이 최적 운반경로 분석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4)
Alarie, S. and Gamache, M., 2002, Overview of solution strategies used in truck dispatching systems for open pit mines, International Joural of Surface Mining, Reclamation and Environment, Vol. 16, No. 1, pp. 55-76.
Bonates, E. J. L., 1996, Interactive truck haulage simulation program, In: Hennies, W. T., Ayres Da Silva, L. A. and Chaves, A. P. (eds), Mine Planning and Equipment Selection 1996, Balkerma, Rotterdam, Netherlands, pp. 51-57.
Cardu, M., Sacerdote, I., Margro, A. and Crosa, M., 2004, Analysis of possible alternatives for the exploration and hauling system in a marl mine (Tavernola BG, Italy), In: Hardygora, M., Paszkowsa, G. and Sikora, M. (eds), Mine Planning and Equipment Selection 2004,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UK, pp. 543-551.
Choi, Y., Sunwoo, C. and Park, H. D., 2007, Analysis of optimal haulage routes for dump trucks in large open pit m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ystem Engineering, Vol. 44, No. 6, pp. 477-491.
Choi, Y., Park, H. D., Sunwoo, C. and Clarke, K. C., 2009, Multi-criteria evaluation and least-cost path analysis for optimal haulage routing of dump trucks in large scale open-pit mines, International Journal of Geographical Information Science, Vol. 23, No. 12, pp. 1541-1567.
Choi, Y. and Nieto, A., 2011, Optimal haulage routing of off-road dump trucks in construction and mining sites using Google Earth and a modified least-cost path algorithm, Automation in Construction, Vol. 20, No. 7, pp. 982-997.
Hartman, H. L. and Mutmansky, J. M., 2002, Introductory Mining Engineering, John Wiley & Sons, New York, USA, 584 p.
Hays, R. M., 1990, Truck, In: Kennedy, B. A. (eds), Surface mining, Society for Mining, Metallurgy, and Exploration, Littleton, USA, pp. 672-691.
Lee, K. W., 2011, Bike Route Selection Methods Considering User Characteristics Using GIS, PhD dissert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123 p.
Niemann-Delius, C. and Fedurek, B., 2004, Computeraided simulation of loading and transport in medium and small scale surface mines, In: Hardygora, M, Paszkowska, G. and Sikora, M. (eds), Mine Planning and Equipment Selection 2004,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UK, pp. 579-584.
Sunwoo, C., Choi, Y., Park, H.D. and Jung, Y.B., 2007, Drainage control and prediction of slope stability by GIS-based hydrological modeling at the large scale open pit m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 17, No. 5, pp. 360-371.
Temeng, V. A., 1997, A computerized model for truck dispatching in open pit mines. PhD dissertation, Michigan Technological University, Michigan, USA, pp. 1-12.
Wise, S., 2002, GIS Basics,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UK, 240 p.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