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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체추진제의 파괴인성에 대한 온도 및 두께의 영향
Effect of Temperature and Thickness on Fracture Toughness of Solid Propellan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11, 2013년, pp.1355 - 1360  

서보휘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재훈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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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열이 발생된 고체추진제는 연소면적 증가에 따른 과연소 현상으로 인해 로켓의 손상 또는 파괴까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파괴인성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재료에 파괴인성에 미치는 온도 및 두께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시험 온도$-60^{\circ}C$에서 $60^{\circ}C$ 범위, 시편의 두께는 4, 12.5, 24.5 mm 의 3 종류로 변화하여 Center cracked tension(CCT) 시편을 이용하여 파괴인성을 평가하였다. 본 시험 결과로부터 파괴인성은 온도 증가와 함께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두께 변화에 대한 파괴인성은 $-60^{\circ}C$를 제외한 다른 온도조건에서 두께 12.5 mm 일 때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다. 고체추진제의 파괴인성은 $-60^{\circ}C$부근에서 유리전이거동에 의한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racked solid propellant would have failure or fracture of rocket because of excessive combustion according to increase of burning area,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evaluate the fracture toughness of solid propellant. A procedure is used to investigate the material under a range of test tempera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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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CCT 시편을 사용하여 온도와 추진제의 두께가 파괴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파괴인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온도와 시편 두께를 변수로 하여 수행하고 얻어진 시험 결과로부터 ASTM E399 규정에 따라 파괴인성을 평가하고 SEM 관찰을 통하여 파괴기구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 인용한 ASTM E399 규정은 선형 탄성재료에 대한 시험방법을 정의해놓은 것이다. 이를 점탄성 재료인 고체추진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점탄성 재료가 가지고 있는 응력완화를 고려해야만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혼합형 입자강화복합제인 고체추진제에 대한 파괴인성평가를 다음 조건과 같이 시행하였다. 3 개의 다른 두께를 가진 CCT 시편을 다양한 온도조건 하에서 파괴인성 시험을 진행하였고 ASTM E399 규격을 따라서 파괴인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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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Rao, S., Krishna, Y and Rao, B. N., 2005, "Fracture Toughness of Nitramine and Composite Solid Propellants," Material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403, Issues 1-2, pp. 125-133 

  2. Tussiwand, G. S., Saouma, V. E., Terzenbach, R. and De Luca, R. E., 2009, "Fracture Mechanics of Composite Solid Rocket Propellant Grains: Material Testing,"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5, No. 1, pp. 60-73 

  3. Anderson, T. L., 2005, Fracture Mechanics: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3rd edition, CRC Press 

  4. ASTM, 2009, "Standard Test Method for Linear- Elastic Plane-strain Fracture Toughness KIC of Metallic Materials,"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ASTM E399, pp. 1-33 

  5. Bencher, C. D., Dauskardt, R. H. and Ritchie, R. O., 1995, "Microstructural Damage and Fracture Processes in a Composite Solid Rocket Propellant"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32, No 2, pp. 328-334 

  6. Bohn, M. A. and Elsner, P. 1999 "Aging of the Binders GAP-N100 and HTPB-IPDI Investigated by Torsion-DMA"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24, 199-205 

  7. Liu, C. T. 1997, "Crack Growth Behavior in a Solid Propellant"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56, No 1, pp. 126-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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