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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물체 동역학 해석방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임계속도 계산
Calculation of Critical Speed of Railway Vehicle by Multibody Dynamics Analysi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11, 2013년, pp.1371 - 1377  

강주석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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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물체 동역학 모델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임계속도 계산 방법을 제시하였다. 휠과 레일의 접촉 구속조건과 접촉력을 휠셋 단위에서 수식화하였다. 이를 대차모델에 합하여 구속조건을 가진 다물체 동역학 운동방정식으로 철도차량의 동적모델을 표현하였다. 철도차량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에 대한 비선형 구속조건식과 운동방정식은 QR 분해법을 이용하여 독립좌표만으로 이루어진 선형방정식으로 유도하였다. 유도된 선형방정식으로부터 휠셋 및 이륜 대차에 대한 고유치 해석결과를 통해 임계속도를 구하였다. 임계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차량 파라미터의 영향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nalysis, a method is presented to calculate the critical speed of a railway vehicle by using a multibody dynamic model. The contact conditions and contact forces between the wheel and the rail are formularized for the wheelset model. This is combined with the bogie model to obtain a multib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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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철도차량의 임계속 도를 구하기 위한 안정성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들 비선형식을 선형화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QR 분해법을 이용하여 다물체계 운동방정식의 선형화 방법을 제시한다.
  • 다물체 동역학모델은 등가파라미터로 표현되는 집중질량 모델과는 다르게 현실의 설계 파라미터와 동일하게 표현되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물체 동역학 모델로 표현된 철도차량에 대한 임계속도 계산 방법을 제시한다. 다물체 동역학 모델에 대한 구속조건식의 처리방법인 QR 분해법을 이용하여 독립좌표계로 이루어진 선형화된 운동방정식을 유도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물체 동역학 해석 방법을 이용한 철도차량 임계속도 계산 방법을 제시하였다.
  • 다물체 동역학 모델은 집중질량 모델과는 다르게 등가 파라미터가 아닌 실제 설계 파라미터로 구성되므로 파라미터 해석은 차량 설계에 도움을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가장치의 강성, 감쇠, 부싱의 강성 파라미터가 임계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였다.
  • 선형 운동방정식의 고유치 해석을 통해 휠셋 및 이륜 대차에 대한 임계속도를 구한다. 임계속도에 미치는 차량 설계 파라미터의 영향에 대한 결과를 제시한다.

가설 설정

  • 점선은 본 연구 방법의 검증 방법을 위해 단순 모델로 구한 선형 모델의 해석결과이다. 휠셋의 간략화된 선형 모델은 동일한 휠셋에 대해 집중질량 모델로 가정하여 구한 2 자유도 선형모델이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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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물체 동역학모델의 장점은 무엇인가 다물체 동역학모델은 등가파라미터로 표현되는 집중질량 모델과는 다르게 현실의 설계 파라미터와 동일하게 표현되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물체 동역학 모델로 표현된 철도차량에 대한 임계속도 계산 방법을 제시한다.
철도차량의 임계속도를 계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철도차량의 임계속도를 계산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은 차량의 선형 동역학 모델에서 고유치를 계산하는 것이다. 선형 동역학 모델은 미소한 변위를 가정하여 집중 질량으로 이루어진 차량모델에 대해 선형 동역학 모델을 얻는 방법이 있다.
각국의 철도차량 최고속도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각국의 철도차량 최고속도 경쟁이 계속되고 있다. 이렇게 최고속도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최고속도가 철도 기술 수준을 비교하는 척도이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Lee, S.Y. and Cheng, Y.C., 2005, "Hunting Stability Analysis of High-Speed Railway Vehicle Trucks on Tangent Track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82, pp. 881-898. 

  2. Zolotas, A.C., Pearson, J.T. and Goodall, R.M., 2006, "Modelling Requirements for the Design of Active stability Control Strategies for a High Speed Bogie," Multibody System Dynamics, Vol. 15, pp. 51-66. 

  3. Kim, P.K. and Seok, J.W., 2010, "Bifurcation Analysis on the Hunting Behavior of a Dual-Bogie Railway Vehicle Using the Method of Multiple Scal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9, pp. 4017-4039. 

  4. Chung, W.J. and Kim, S.W., 2000, "A Study on the Critical Speed of Railway Vehicle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4, No. 8, pp. 1991-1999. 

  5. Bauchau, O.A. and Nikishkov, Y.G, 2001, "An Implicit Transition Matrix Approach to Stability Analysis of Flexible Multi-Body Systems," Multibody System Dynamics, Vol. 5, pp. 279-301. 

  6. Polach, O. 1999, "A Fast Wheel- Rail Forces Calculation Computer Code," Vehicle System Dynamics Supplement, Vol. 33, pp. 728-739. 

  7. Kang, J.S., 2013, "A Study on the Dynamic Analysis of Railway Vehicle by Using Track Coordinate System," Trans. KSAE, Vol. 21, No. 2, pp. 113-121. 

  8. Kang, J.S., 2012, "A Three Dimensional Wheelset Dynamic Analysis considering Wheel-rail Two Point Contact," J.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 15, NO. 1, pp. 1-8. 

  9. Using Matlab Ver. 6, 2004, The Mathworks Inc., Natick, MA, USA. 

  10. Shabana, A.A., Zaazaa, K.E. and Sugiyama, H., 2008, Railroad Vehicle Dynamics: A Computational Approach, CR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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