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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물체계의 선형 동역학식을 이용한 대차의 진동 해석
Vibration Analysis of a Bogie Using Linearized Dynamic Equations of a Multibody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5 = no.84, 2014년, pp.321 - 327  

강주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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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구속된 다물체계의 비선형 운동방정식으로부터 QR분해법을 이용하여 선형 운동방정식을 유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다물체계의 선형 진동 방정식을 철도차량 대차에 적용하여 대차의 고유 진동모드를 구하고 레일의 변위 입력에 대한 대차프레임의 전달 함수를 구하여 대차의 진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대차의 고유 모드는 35Hz이하에서 나타났고 198Hz이상에서 국부모드가 계산되었다. 대차 프레임의 수직변위 전달함수는 수직변위 모드와 피치 모드가 속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속도에 따라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횡방향 전달함수는 매우 작게 나타났으며 전후방향 전달함수는 속도에 관계없이 전후방향 변위 모드가 주로 가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linear dynamic equations are derived from nonlinear dynamic equations of constrained multibody systems using the QR decomposition method. The derived linear equations are applied to a railway vehicle bogie.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railway vehicle are investigated by cal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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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독립좌표계로 이루어진 선형 운동방정식을 구하기 위한 효율적인 좌표분할법이 QR 분해법이지만 이를 이용한 선형 운동방정식 유도는 아직 제시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다물체 동역학 방정식의 효율적인 해법 중 하나인 QR 분해법을 이용하여 비선형 모델에서 선형모델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유도된 다물체계의 선형 진동 방정식을 주행 진동 특성을 결정하는 대차에 적용하여 자유진동해석과 강체 진동해석을 통해 철도차량의 진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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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물체 동역학 모델의 장점은? 철도차량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은 3차원 기하학적 요소를 포함하여 현실적인 모델과 동일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다물체 동역학 모델은 비선형모델로서 진동 해석을 위해서는 선형모델로 변환이 필요하다.
다물체 동역학 모델의 진동 해석을 위해 어떤 모델로 변환해야 하는가? 철도차량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은 3차원 기하학적 요소를 포함하여 현실적인 모델과 동일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다물체 동역학 모델은 비선형모델로서 진동 해석을 위해서는 선형모델로 변환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첫번째 방법은 비선형 다물체 동역학 방정식으로부터 섭동법을 이용하여 선형방정식을 추출하여 얻어내는 방법이다[4,5].
선형모델로의 변환을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그러나 다물체 동역학 모델은 비선형모델로서 진동 해석을 위해서는 선형모델로 변환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첫번째 방법은 비선형 다물체 동역학 방정식으로부터 섭동법을 이용하여 선형방정식을 추출하여 얻어내는 방법이다[4,5]. 다른 하나는 미소변위를 가정하여 다물체계의 선형방정식을 뉴튼-오일러 방법을 이용하여 직접 유도하는 것이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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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Zhou, G Shen, H Zhang, L Ren (2008) Application of modal parameters on ride quality improvement of railway vehicles, Vehicle System Dynamics, 46, Supplement, pp. 629-641. 

  2. D. Gong, W. Sun, J. Zhou, X. Xiea (2011) Analysis on the Vertical Coupled Vibration between Bogies and Metro Car Body, Procedia Engineering, 16, pp. 825-831. 

  3. A. Stribersky, F. Moser, W. Rulka (2002) Structural dynamics and ride comfort of a rail vehicle system, Advances in Engineering Software, 33, pp. 541-552. 

  4. N. Orlandea, M. A.Chase, D.A. Calahan (1977) A Sparsity- Oriented Approach to the Dynamic Analysis and Design of Mechanical Systems-Parts I and II, ASME J. Eng. Ind., 99, pp. 773-784. 

  5. D.H. Choi, J.H. Park, H.H. Yoo (2005) Modal analysis of constrained multibody systems undergoing rotational mo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80, pp. 63-76. 

  6. J.S. Kang, S. Bae, J.M. Lee, T.O. Tak (2003) Force Equilibrium Approach for Linearization of Constrained Mechanical System Dynamics,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125, pp. 143-149. 

  7. W. Jiang, X.D. Chen, X. Luo, Y.T. Hu, H.P. Hu (2011) Vibration Calculation of spatial multibody systems based on constrained- topology transformation, Journal of Mechanics, 27(4), pp. 479-491. 

  8. J.S. Kang (2012) A Three Dimensional Wheelset Dynamic Analysis considering Wheel-rail Two Point Conta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1), pp. 1-8. 

  9. S.S. Kim, Vanderplog (1986) QR decomposition for state space representation of constrained mechanical dynamic systems, Journal of Mechanisms, Transmissions, and Automation in Design, 108, pp. 183-188. 

  10. Using Matlab Ver. 6 (2004) The Mathworks Inc., Natick, MA, USA. 

  11. Kik, W., Moelle, D. (2000) Implementation of the wheel-rail element in ADAMS/Rail Ver. 10.1., In: 5th ADAMS/Rail User's Conference, Haarle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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